돼지는 지구에서 가장 널리 분포하는 포유류입니다. 몇 년 전 과학자들이 돼지 유전 정보를 분석해 돼지의 조상이 언제 나타났는지 밝혀냈습니다. 돼지의 조상은 신생대 초기에 동남아시아에서 처음 지구상에 등장해서, 여기서부터 오늘날의 덤불돼지, 수염돼지, 멧돼지 등 다양한 종으로 분화했습니다. 이후 돼지의 조상은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고, 그중에서도 특히 멧돼지가 널리 퍼졌습니다.
그러다 1만 년 전에 인간들이 남긴 음식 찌꺼기를 먹으러 마을에 온 돼지들을 인류가 가축으로 길들이면서 인간과 돼지의 관계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야생 멧돼지는 운동량이 많고 사나운데다 사람을 무서워해 아주 완벽한 가축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쉽게 사육할 수 있도록 멧돼지 품종을 개량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우리에게 친숙한 집돼지가 등장했습니다. 고기 맛이 좋은 두록종, 새끼를 많이 낳는 요크셔종, 흑돼지로 잘 알려진 버크셔종 등이 멧돼지를 집돼지로 개량한 경우입니다.
그러니 생김새와 성격은 달라도 집돼지와 멧돼지는 같은 종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집돼지가 집을 나가서 야생으로 돌아가면 다시 멧돼지가 될 수 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개량된 집돼지는 이미 사람의 관리를 받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도록 길들여졌기 때문에 야생에서 살아갈 수 없다고 해요. 고기를 제공하기 위해 몸집을 빠르게 불리고,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도록 개량된 집돼지는 먹이를 스스로 구하지 못해서 사람의 도움이 꼭 필요하거든요.
하지만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멧돼지와 집돼지를 교배하여 새끼를 낳으면 멧돼지의 야생 적응력이 새끼에게 유전될 수 있는데, 이렇게 태어난 돼지는 야생에서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 1) 윗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① 돼지는 가축으로 기르기 가장 좋은 동물이다.
② 멧돼지와 집돼지는 유전자가 동일하다.
③ 멧돼지와 집돼지는 같은 종이다.
문제 2) 윗글을 읽고 집돼지와 멧돼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세요.
① 멧돼지와 집돼지는 조상이 같다.
② 돼지와 인간의 관계는 신생대 초기에 시작되었다.
③ 우리에게 흑돼지로 잘 알려진 돼지는 요크셔돼지이다.
문제 3) 집돼지가 야생으로 돌아가도 살아남기 힘든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① 집돼지에게는 야생에서 스스로 먹이를 구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② 집돼지는 야생에서 구할 수 있는 먹이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다.
③ 집돼지는 야생에서 짝짓기를 할 수 없어 새끼를 낳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답 : 1) ③ 2) ① 3)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