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우리 생활을 완전히 바꾸어놓으면서 문화 산업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사람들이 밖을 나가지 못하니 영화나 공연 산업은 불황으로 고생했지만, 코로나19로 오히려 급부상한 산업도 있습니다. ‘넷플릭스’나 ‘왓차’, 혹은 ‘웨이브’ 같은 서비스입니다.
여러분이 잘 아는 ‘넷플릭스’나 ‘왓챠’같이 인터넷을 통해 영화, TV 프로그램 등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틀어서 ‘OTT 서비스’라고 불러요. OTT는 ‘Over The Top’ 의 약자인데, 여기서 Top이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Set Top Box)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넓게는 셋톱박스가 있고 없음을 떠나서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동영상 서비스 전체를 아우르는 의미로 쓰여요. 2000년대 중 후반부터 초고속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등장하게 된 이후로 점차 성장하다 코로나 19를 거치면서 문화산업의 중심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몇 년 사이에 전 세계 사람들이 공통으로 사랑하는 산업으로 떠오르다 보니 많은 기업에서 너도나도 OTT 산업으로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최근에 디즈니가 디즈니 영화, 마블 시리즈 등의 인기 시리즈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디즈니 플러스를 출시해서 크게 주목받았잖아요? 현재 출시된 OTT 서비스만 해도 국내외 통틀어 30개가 넘습니다. 그러다 보니 OTT 기업들은 최대한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을 두려고 노력해요. 대표적으로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왓챠’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그리고 ‘디즈니 플러스’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은 마블 시리즈, 디즈니 애니메이션, 픽사 등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두었지요.
어떤 사람은 수많은 OTT 서비스들이 각자의 무기를 내세워 경쟁하는 현상을 OTT 전쟁이라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많은 문화산업이 그래왔듯이 OTT 서비스도 언젠가 이 전쟁을 끝내고, 선두를 유지하는 몇몇 기업이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번 생각해보아요! 여러분이 예상하는 OTT 전쟁의 최종 승자는 누구인가요?
문제 1) OTT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넷플릭스’, ‘왓챠’는 대표적인 OTT 서비스이다.
② TV에 셋톱박스를 연결해서 영상을 보는 서비스는 OTT 서비스가 아니다.
③ OTT 서비스 산업은 COVID-19 를 거치면서 크게 성장했다.
문제 2) OTT 산업에 대해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①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콘텐츠 종류 및 가격으로 다른 OTT 브랜드와 차별성을 둔다.
② OTT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자본금이 많이 들기 때문에 OTT 서비스를 시작한 기업이 많지 않다.
③ 다른 문화산업과 달리 OTT 브랜드 수는 늘어만 갈것이다.
문제 3) OTT 서비스에 가입하려고 하는 세 학생의 의견 중 윗글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① 근우 - “나는 조금 비싸더라도 재밌는 영상이 많은 왓챠에 가입할거야”
② 기영 - “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고 싶으니까 넷플릭스에 가입할래”
③ 상원 - “나는 마블 시리즈,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마음껏 볼 수 있는 디즈니 플러스에 가입하려구”
정답 : 1)② 2)③ 3)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