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문화] 무대 위 두 개의 질문

2022.09.26 13:54:22

과거와 현재, 한국과 프랑스. 그 배경과 장소가 언제든 무대 위에 지어진 세상은 질문을 품고 있다. 이번 가을에는 두 편의 공연이 던지는 질문을 듣고 사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일까? 

 

뮤지컬 <어차피 혼자>는 재개발을 앞둔 산장 아파트와 어느 지역의 시청 복지과를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은 복지과에서 무연고 사망을 담당하는 공무원 ‘독고정순’. 그는 독불장군에 융통성이 없어 동료들과 마찰을 빚기도 하지만 무연고 사망자 가족을 찾는 일에서만큼은 온 마음을 쏟는다. 새로 복지과에 들어온 ‘서산’과는 사소한 일에도 티격태격하지만, 그에게서 자신과 비슷한 고독감을 발견하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된다. 
 

작품은 독고정순과 서산의 모습을 통해 고독과 외로움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을 비춘다. 창작진은 스테디셀러 뮤지컬 <빨래>를 탄생시킨 추민주 극작가 겸 연출가와 민찬홍 작곡가. 이들은 전작에서 고된 서울살이의 애환과 그 안에서도 희망을 찾아내는 서민들의 일상을 그려낸 바 있다. 
 

이들의 따뜻한 감성은 이번 작품에서도 이어진다. 밤새 골목을 지킨 길고양이들의 아침을 챙겨주는 서산, 하나, 둘 불이 켜지는 아파트 베란다 너머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 멍하니 TV를 보고 있는 사람, 아침까지 잠 못 들었던 사람…. ‘혼자’임을 스스로 선택한 이들은 어쩌다 마주한 서로의 외로운 눈빛, 얼핏 듣게 된 남다른 사연에 조금씩 서로에게 마음이 쓰이게 되고 어느새 위로의 따뜻함을 알아가고 그 위로를 원동력 삼아 삶의 용기를 내게 된다.
 

무대 위에 등장하는 평범한 사람들. 이들의 내면은 덜컹거리는 엘리베이터의 모습, 낡아가는 산장아파트의 전경, 그 뒤로 빨갛게 지는 노을처럼 무대 위에 감각적으로 표현된다. 이를 통해 뮤지컬 <어차피 혼자>는 하루하루 생활에 쫓겨 애써 외로움을 외면하고 앞만 보고 달리는 관객석의 모든 이들에게 위로를 전한다. ‘당신의 옆에는 함께 살아가는 우리가 있다’고. 
 

작품을 제작한 송혜선 프로듀서는 “나홀로족, 1인 가구를 시대의 자연스러운 변화인 것처럼 받아들이고 있지만, 문득 ‘이대로 정말 괜찮은 건가’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숨기는 것에 익숙해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 시점에 관객들과 함께 질문을 나누며 서로를 위로하길 바랐다”고 말한다. 독고정순과 서산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이러한 질문에도 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뮤지컬계의 믿고 보는 배우로 꼽히는 조정은과 윤공주가 독고정순 역을 맡아 열연한다. 

 

뮤지컬 <어차피 혼자> | 9.6~11.20 |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 

 

 

우리가 보는 것은 항상 진실일까? 

 

작품의 제목이자 주인공 이름인 ‘세인트 조앤’을 당신은 이미 알고 있다. 바로 백년 전쟁을 승리로 이끈 프랑스의 국민적 영웅 잔 다르크다. 그렇지만 작품은 흔히 아는 영웅 서사로 흘러가지 않는다. 
 

작품은 정치, 종교가 타락한 시대의 한 가운데 서 있던 여인 ‘조앤’이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죽음까지 불사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조앤은 남녀의 역할이 철저히 분리돼 있던 중세 시대에서 ‘병사의 복장을 한 여성’으로, 별종 취급을 받는다. 그러나 천사의 계시와 신의 목소리에 따라 용맹하게 전투에 나서고, 왕세자를 도와 잉글랜드와의 백년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와 영주들은 자신의 이권만을 내세우며 조앤을 모함한다. 이념의 소용돌이 속에서 재판대에 선 조앤은 결국 종교재판 결과 이단으로 몰려 화형당하고 만다. 그리고 죽음을 맞은지 25년 후, 작품 속에서 조앤, 샤를 7세 등 화형과 복권에 관여한 인물들이 다시 소환된다. 
 

작품은 영국의 전설적인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의 희극으로 제작됐다. 세상에 처음 선보였을 당시에도 “잔 다르크를 가장 독창적인 시선으로 그려냈다”는 호평을 받았다. 덕분에 조지 버나드 쇼가 192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후로 100여 년이 흘렀지만, 이념의 양극단으로 나뉘어 갈등하고 있는 요즘, 작품 속에 깃든 질문은 여전히 유효하게 다가온다. 
 

김광보 연출가는 “현대 사회는 가치관이 전도되면서 점점 어떤 것이 진실이고 어떤 것이 거짓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며 “이 작품에서 조앤의 진실이 어떻게 오도되고 망가지며 화형에 처해지는지의 과정에 동시대성이 있다”고 말했다. 매체와 무대를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배우 백은혜가 조앤 역을 맡는다. 

 

연극 <세인트 조앤> | 10.5~10.30 |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

 

김은아 공연칼럼니스트 yrkim@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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