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사랑니라고 부르는 치아의 정확한 명칭은 제3대구치입니다. 대구치 중에서 3번째라는 뜻인데, 어금니 중에 가장 뒤에 위치하고, 영구치 중에 가장 늦게 맹출이 됩니다. 맹출시기가 보통 사춘기 시기인데, 사춘기 시기에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는 점과 맹출시의 통증이 첫사랑을 앓는듯 아프다하여 사랑니라는 별칭이 붙게됐습니다.
사랑니 발치기준의 첫 번째로는 맹출의 유무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사랑니가 맹출이 되었다면 우선적으로 발치 대상이 됩니다. 사랑니 맹출위치가 어금니의 가장 뒤인만큼 양치질이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인데요. 프라그 청소가 안 된다면 충치와 치주질환에 노출이 높아지기 때문에, 아프지 않아도 예방적으로 발치를 권해드립니다. 만일 위 아래 사랑니가 모두 정상적인 모양과 위치로 맹출되어 밥을 먹을때 저작기능을 소화하고, 양치질로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면 발치하지 않고 깨끗이 관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발치 시기 놓치지 말아야…수술 시 꼭 전문의 상담
맹출이 온전히 되지 않은 경우는, 턱의 공간이 좁거나 치아의 크기가 큰 경우입니다. 사랑니가 맹출되는 공간이 협소하여 기울어지거나, 매복 되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이때 사랑니의 일부분만 잇몸 밖으로 노출된다면, 오롯이 사랑니가 맹출된 경우보다 정상 어금니와의 사이에 틈이 생겨 음식물이 더욱 잘 끼고, 양치질이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이처럼 구조적으로도 청결유지가 어렵고, 물리적으로 관리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충치의 존재 유무나 통증의 유무 상관없이, 염증과 병적상태의 노출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예방적, 혹은 치료적 차원에서 발치가 꼭 이뤄져야 합니다. 또한, 사랑니가 기울어져 있지만 맹출이 되지 않은 상황도 앞의 정상 어금니를 밀어서 뿌리의 흡수를 유도할 수 있고, 염증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발치를 권해드립니다.
발치 방법으로 치아의 머리가 모두 맹출이 된 경우라면 비교적 간단하게 발치가 이루어집니다. 환자분도 발치와 회복과정에서 통증과 붓기로 힘들어 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발치 후 처방된 약과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신다면 무리 없이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랑니가 매복 혹은 부분 매복일 경우 수술적으로 발치가 필요합니다. 매복 형태의 경우 일반 발치보다 난이도가 높고 까다롭습니다. 하악의 경우 3차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으로 우선 판독 후 필요하다면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CT(3차원) 촬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의 위치, 매복의 정도, 턱뼈와 인접치 등을 세밀하게 검사 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외과적 수술로 발치를 해야할 때는 응급대처가 가능한 대학병원에서의 발치를 권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학병원이 아니더라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이거나, 고난이도 사랑니 발치의 경험이 충분한 전문의를 찾아 안전하게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빠른 피드백과 철저한 사후관리가 가능한 병원과 의료진인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술적으로 발치해야하는 경우 환자분께서 심리적으로 공포감이 커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안타까운 경우를 방치하고자, 최근 수면마취를 통한 발치도 이루어 지고 있으니,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발치 후 자극 주는 음주, 흡연 피해야
발치 후 주의사항으로는 출혈로 인해 거즈로 압박지혈이 1시간 필요합니다. 2~3일 정도는 붓기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얼음찔질과 처방받은 약을 다 드셔야하고, 무리한 운동과 사우나는 지혈의 문제로 1~2일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로 인해 상처가 생겼으니 2~3일 정도는 맵고, 뜨겁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 유동식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음주와 흡연은 최소 1주일을 피하기 권해드리는데, 술은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흡연은 혈액수축을 통해서 혈액을 통한 영양공급을 방해하므로 회복을 지연시킵니다.
발치 후 발치 부위는 혈액이 굳어서 핏덩이기가 지게 되는데, 흡연 시 흡입하는 행동이 그 부위에 자극을 주고 핏덩이의 탈락을 야기할수도 있습니다. 응고된 핏덩이의 조기 탈락을 드라이소켓이라고 하는데, 상처 회복에 지장을 줄 뿐만아니라 이때 극심한 통증 또한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치 부위는 자극이 가지 않게 손이나 혀로 만지지 마시고, 가글로 깨끗이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관리에 대해 가볍게 보는 경우가 많지만, 적당한 발치시기를 놓치거나 발생 위치가 안 좋은 경우 도미노처럼 정상치아를 위협하고 다양한 치과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사랑니 주변의 통증과 부기가 있다면 가볍게 넘기기 보다는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우선 검진을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여인범 강남유레카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