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갈등? 자비(慈悲) 실천하고 가르쳐 극복하라”

2008.11.17 10:12:13

월주 조계종 전 총무원장 영화사 회주 스님

수능을 며칠 앞둔 서울 구의동 영화사(永華寺)는 자녀의 합격을 기원하는 불공을 드리는 어머니들로 꽤 분주했지만 회주(會主)실은 속세와 분리된 듯 적막했다. 전 조계종 총무원장이자 현재 영화사 회주인 월주 스님은 그렇게 조용히 가부좌를 틀고 회주실에 앉아 이원희 교총회장을 맞았다. “교육문제는 잘 알지 못하지만 모든 것은 결국 상생(相生)과 화합(和合)의 정신과 통하지 않겠냐”며 화두를 건넨 스님은 “자비를 실천하고 가르치다보면 지금의 교육혼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통, 공존, 상생, 배려 교육에 교사들이 힘써야 할 때”
평준화 지양, 경쟁은 필요…소외계층 예산지원 확대해야
“정통성 부정해선 미래 없어, 역사교과서 반드시 고쳐야”



이원희=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상임대표로 계실 당시 교총과 북한에 교과서 용지 보내기 등의 운동을 함께하시기도 하셨는데, 요즘은 어떤 활동들을 하고 계시는지요.

월주=우리가 6ㆍ25전쟁 때 도움을 받았듯 지금은 우리도 해외로 눈을 돌려 도울 때라는 생각으로 ‘지구촌공생회’를 통해 빈곤국가 돕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모두가 힘든 때일수록 어려운 이웃을 돌아봐야 하니까요. IMF 시기에 민간차원에서 시작된 NGO인 ‘함께 일하는 재단’ 이사장도 맡고 있습니다. 실업문제는 요즘도 심각하지 않습니까. 갈등해소를 통해 국민화합을 이루어 내려면 자비의 실천은 제가 의당 해야 할 일이라고 봅니다. 깨닫고 보면 우리는 모두 한 몸이랍니다. 타인의 고통을 알고, 즐거움은 나누어야 합니다.

이원희=시대가 요구하는 통합과 화합을 몸소 실천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대승불교(大乘佛敎)의 맥을 잇고 현실참여를 하도록 스님을 이끄는 힘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월주
=나 혼자 성불하겠다고 선방에 앉아 있는 것보다 중생 속으로 뛰어들어야겠다는 원력을 세웠던 것이지요. 불교의 대승보살도와 보현(普賢)사상은 중생제도가 먼저라는 것을 가르치고 있으니까요. 원효스님도 ‘본래의 청정한 마음으로 돌아가 중생에게 풍요로운 이익을 준다’(歸一心源 饒益衆生)고 했지요. ‘자미도 선도타’(自未度 先度他·자신을 건지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먼저 제도한다)가 제 서원(誓願)이자 회향(回向·사회화)입니다. 언제나 부족하지요.(웃음)

이원희=무슨 그런 말씀을 다 하십니까. 국가와 민족, 세계에 봉사하는 인재를 길러낸다는 점에서 교육계에서도 그 정신을 이어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60년을 관통해 오신 스님께서는 그간 우리 교육의 공과(功過)를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월주=일제시대와 6.25를 겪은 나로서는 우리나라를 교육흥국(敎育興國)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으로 근대화․산업화를 이루어냈고 ‘한류’(韓流)라는 문화민족의 저력을 세계에 떨친 것도 교육의 힘이라고 봅니다. 물론 여기엔 교사의 힘이 컸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교육의 양적팽창이 아닌 질을 논해야 할 때고 양극화 등 갈등 문제를 해소해야할 시기라고 봅니다. 지구촌, 글로벌 시대에 맞는 소통, 공존, 상생, 배려의 교육에 교사들이 더 힘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원희
=옳으신 말씀입니다. 대중교육과 엘리트교육의 조화, 수월성과 평등성의 조화의 해법을 찾아야 할 텐데 참 쉽지가 않습니다. 오늘도 영화사에 보니 수험생을 위해 기도하는 학부모들이 참 많았습니다. 입시위주 교육이 낳은 우리만의 독특한 종교문화일 텐데요. 사교육과 입시위주 교육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를 좀 주시지요.

월주=많은 모임에서 교육 문제를 논해봤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평준화를 지양하고 자율경쟁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국제중학교나 특목고를 만드는 것은 필요합니다. 다만 자질은 있으나 가난한 학생에 대한 지원교육은 반드시 병행돼야 할 것입니다. 시장논리에만 맡기지 말고 예산지원을 통해 제도적으로 이들을 함께 안고 가야 공교육이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정부는 공교육에 더 큰 재정적 지원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원희=공감합니다. 저희 교총에서도 지역의 특성에 맞게 소외계층을 감싸는 맞춤형 자율교육의 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님께서도 앞으로 저희 교총이 하는 일에 힘을 실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초중등 교육에 비해 대학교육 경쟁력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대학총장님들과의 회동도 많으신 걸로 아는데,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 보시는지요.

월주=동국대학교 이사를 6년 한 경험이 있어서 대학의 실정을 좀 아는데, 대학에 학생선발권을 포함해 자율권을 줘야 해요. 자율적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인재도 발굴 할 수 있지 않습니까. 대학교육도 초중등 교육과 마찬가지에요. 자율과 경쟁, 그리고 장학제도를 통한 기회균등의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이원희=우리사회가 참 갈등이 많습니다. 한자녀 가정이 많아서 그런지 아이들도 교사가 나만 바라봐 주지 않으면 섭섭해 하고 학부모도 내 자식이 최고가 아니면 교사와 얼굴을 붉히는 사건이 종종 생기기도 하는데요. 교사들이 어떤 노력을 하면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달래는 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월주=인성교육이 중요합니다. 인격을 갖추는 것, 이타심(利他心)을 갖는 것이 으뜸 가치입니다. 우리의 교육이념이 홍익인간(弘益人間)아닙니까. 그 정신을 제대로 가르치면 됩니다. 불교의 자비(慈悲), 기독교의 사랑, 유교의 인(仁), 무엇이라 불리던 이 가치를 학교에서, 가정에서 제대로 가르치면 갈등은 흩어져 버리게 되어있습니다. 진부하다 생각하지 마시고 어릴 때부터 ‘인격’교육에 정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원희=역시 3000년 넘게 이어 온 종교의 지혜에 답이 들어 있는 거 같습니다. 글로벌 시대의 인재에게 있어 더욱 요구되는 덕목이 ‘자비 사랑 인’이라는 말씀 새기겠습니다. 미래교육을 준비해 나가야 하는 우리의 발목을 잡는 것 중에 ‘교과서 이념논쟁’이 있습니다. 최근의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 논란과 관련해 그 시대를 모두 통과해 오신 스님께선 이 문제를 어떻게 보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월주=일제시대, 해방, 6.25, 4.19. 5.16을 모두 겪은 산 증인으로서 근현대사 교과서는 편향된 가치관을 가르치는, 그릇된 교과서라고 생각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제가 북한도 10여 차례 다녀왔습니다. 획일적, 비판 없는 찬양 등 그들에게 우리보다 자유가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대한민국 건국이후 독재와 장기집권이 있었던 것은 틀림없지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선택한 우리 국민이 위대한 것은 부정해선 안 됩니다. 건국을 분단의 시초라고 가르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통일을 위한 노력은 해야 하지만 그것이 ‘우리끼리’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민족주체, 민족끼리의 ‘민족주의’가 아닌 ‘열린 민족주의’의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이젠 ‘우리끼리’로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교과부는 편집진과 집필진을 설득해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과거 역사가 바로 정립돼야 미래교육도 논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원희=원칙적 기술이 필요하고 패배주의적 시각은 고쳐져야 한다는 말씀 정말 공감합니다. 교총도 교과부가 교과서 문제를 잘 해결해 낼 수 있도록 여러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촛불에 발목 잡히고 정부의 종교편향 발언 등으로 인해 그동안 많이 어수선했는데 스님께서 갈등을 상생과 화합으로 풀어내야한다는 말씀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해 주신 것도 감사히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에게 덕담 한 마디 해주시지요.

월주=교육의 뒷받침으로 우리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께서는 계속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헌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넘치는 것을 모자라는 곳에 조금씩 옮기는 일, 그것이 수행이고 봉사이자 바른 삶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교사의 삶도 그래야 하지 않을까요. 제가 좋아하는 ‘신심명’ 첫 구절을 선생님들께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至道無難(지도무난·지극한 도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唯嫌揀擇(유혐간택·단지 헛된 분별심을 내려놓고)/但莫憎愛(단막증애·밉다 곱다 하는 마음이 없으면)/洞然明白(통연명백·단박에 오롯이 알게 되리라).

■ 월주 스님은
6ㆍ25전쟁이 끝난 직후인 1954년 불도의 길에 들어선 월주 스님은 법주사에서 금오대선사를 스승으로 모시고 1961년 왜색불교 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불교정화운동을 통해 금산사 주지에 부임했다. 1970년대 조계종 총무원 교무부장과 총무부장을 거쳐 17대 총무원장에 올랐다. 불교 자주화 운동을 펼치면서 10ㆍ27 법난 등 고초를 겪기도 했던 스님은 이후 1994년에 28대 총무원장으로 다시 한 번 당선됐다. ‘깨달음의 사회화'를 위해 불교의 사회 참여에도 힘써 온 스님은 1980년대 후반부터 10년 가까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 등에서 공동대표나 이사장을 맡았고 2006년까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상임대표를 맡아 북한도 수차례 방문한 바 있다. 현재 지구촌공생회를 통해 빈곤국가 돕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함께 일하는 재단' 이사장을 맡아 실업 문제에도 불심을 모으고 있다.
서혜정 hjkara@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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