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관이 명관’이란 말이 있다. 그 구관도 신관일 때가 있었고 그 신관 앞의 구관도 틀림없이 명관이었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결국은 신관은 구관이 되고, 그 구관은 다시 명관이 된다. 그러기에 신관은 누구나 명관인 구관이 되는데… 왜 항상 구관은 명관이 되는 것일까?
어떤 직위에 사람이 바뀌면 기존의 질서나 원칙 등 모든 것이 변하게 된다. 물론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잘못은 아니다. 사람이 달라지는데 그대로일 수는 없으니까. 그러나 전임자의 자취를 과감하게(?) 없애고 새롭게만 하려는데 문제가 있다. 좋은 점은 유지하고 잘못된 점만을 개선하려는 노력 보다는 뭔가 개혁적인 변화를 모색하여야만 직성이 풀리는 것 같다. 전면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복지부동이고 무사안일의 자세라고 여기는 것 같다. 새로운 아이템이 없고 능력이 부족하다고 오해를 받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그러기에 전면적으로 바꾸는 것이 최고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 같다.
새롭게 바뀌는 질서나 원칙에 대해 보통사람들은 쉽게 적응하기 어렵다. 지금까지 잘 이해하고 적응하고 있는데 다시 새롭기 때문이다. 그래서 갈등이 생기고 시행착오도 생긴다. 기존 질서대로 차근차근 준비해 온 것들도 쓸모없게 된다. 그러기에 새로운 변화를 원망한다. 새로운 변화를 창출한 사람에 대해서도 원망한다. 결국은 구관을 생각하게 되고 오히려 구관이 명관이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새롭게 변화를 시켰다고 모두 옳을 수는 없다. 개선일 수도 있고 개악일 수도 있다. 그들도 사람이기에 개선한다는 것이 개악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문제는 개선이 아니라 개악이다. 개악을 해놓고도 개악인 줄 모른다. 개악이라고 아무리 얘기하고 부르짖어도 소용없다. 자기의 권위와 권력을 배경으로 모르쇠 한다. 오히려 직언하거나 고언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바보 같은 놈(?)’이라고 일축해 버린다. 더 이상 누구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려 하지 않는다.
개악했던 사람도 영원히 그 자리에 머물 수 없다. 언젠가는 흐르는 세월 따라 어딘가로 가야한다. 그 곳이 권위와 권력이 있는 곳인지 아니면 종이호랑이 신세로 전락하여 겨우 목숨만을 유지해야 하는 곳인지 아무도 모른다. 개악으로 인한 피해는 보통사람들이 고스란히 떠안았는데 아니 엄청난 피해를 보았는데 어찌해야 좋단 말인가!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어느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오히려 힘없는 보통사람들이 스스로 책임을 져야만 한다.
개악한 자의 잘못된 판단으로 결과가 부실하거나 실패의 원인이 되었다면 반드시 책임을 져야한다. 책임 없는 권력이나 권리의 행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 책임에는 공소시효나 정치적 사면이 있어서도 안 된다. 자기의 잘못이 결코 범죄에 뒤지지 않는다는 의식을 가질 때 좀더 개선을 위한 큰 노력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만하지 않을 것이다.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하고 참신한 기준과 원칙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할 것이다.
구관이 명관이 아니라 신관이 명관이어야만 우리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희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