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자연만 들뜨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봄은 선생님의 마음을 들뜨게 만듭니다. 봄은 온 만물만 생기 있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선생님을 생기 있게 하고 젊게 만듭니다. 봄은 자연만 힘차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봄은 선생님을 힘차게 만듭니다. 봄은 나무에만 새순이 나도록 하는 것이 아닙니다. 봄은 선생님들의 팔뚝에도 푸른 힘줄이 생기게 합니다. 봄은 나무에만 꽃망울을 터뜨리도록 하는 것이 아닙니다. 봄은 선생님들에게도 팝콘처럼 꽃망울을 터뜨립니다.
특히 자연을 바라볼 때마다 푸른 기운이 감도는 것을 보면 신선함을 느끼게 됩니다. 저는 언제나 푸른 것을 좋아합니다. 저를 아는 젊은이들이 저를 부를 때는 서슴없이 ‘푸른 오빠’라고 부르면 어떠냐고 합니다. 그러면 그렇게 하는 분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젊어지는 느낌입니다. 봄은 우리에게 젊음을 제공합니다. 봄은 자연에게도 젊음을 제공합니다. 봄은 자연에게 생명을 제공하듯이 우리에게도 새로운 생명이 싹트도록 합니다.
그러니 봄을 좋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봄을 닮지 않을 수 없습니다. 봄을 그리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봄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선생님 모두가 봄을 닮았으면 합니다. 우리 선생님 모두가 봄처럼 생기가 넘치고 활기가 넘쳤으면 합니다. 우리 선생님 모두가 봄처럼 푸른 힘이 솟아났으면 합니다. 온갖 나무가 봄기운을 받아 봄꽃을 선사하듯이 우리 선생님들은 봄기운으로 인해 아름다운 오색찬란한 봄꽃을 피웠으면 합니다.
오늘 아침에 신문을 보는 가운데 어떤 분이 전라남도 으뜸 장인(匠人)으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장인(匠人)이라? 장인(匠人)? 장인(匠人)하면 전문적인 수공(手工)기술과 도구로 물건 만드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 아닙니까? 어떤 물건인지 몰라도 그분이 하는 일에 으뜸으로 뽑혔으니 얼마나 피땀 흘린 수고가 있었겠습니까? 정말 대단한 분임에 틀림없습니다.
지금은 장인(匠人) 하면 특정 분야의 최고전문가를 지칭하는 말 아닙니까? 그래서 우리 선생님은 장인(匠人)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 선생님들이야말로 이론과 실제를 겸한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학교의 꽃이요 모든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은 장인(匠人)입니다. 아니 장인(匠人)이 되어야 합니다. 장인(匠人)이란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그것도 보통 장인(匠人)이 아니라 으뜸 장인(匠人)이 되어야 합니다. 장인(匠人)선생님이 되어야 합니다. 상상만 해 보아도 가슴이 떨리지 않습니까?
우리 선생님들은 장인(丈人)은 될 수 없어도 장인(匠人)이 될 수 있으니 얼마나 다행입니까? 저는 거꾸로 딸이 있어 장인(丈人)이 될 수가 있고 장인(丈人)선생도 될 수 있고 또 장인(丈人)어른께서 초등교장으로 퇴직해 가끔 저에게 훈수하고 있으니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장인(匠人)이 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장인(匠人)선생님이 되기는 더더구나 어렵습니다.
저는 아직 장인(匠人)선생이 아닙니다. 장인(匠人)이란 호칭 자체가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은 교직생활에서 장인(匠人)선생을 향해 첫발걸음을 옮겨 보려 합니다. 그것도 그냥 장인(匠人)선생이 아니라 으뜸 장인(匠人)선생! 불러보니 정말 가슴이 뜁니다. 정말 듣고 싶은 말입니다. 하지만 정말 까마득합니다. 그렇지만 한 걸음씩 나가볼까 합니다.
우리 선생님 모두가 장인(匠人)선생님!, 으뜸 장인(匠人)선생님!이란 칭호를 들어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우리 선생님들은 능히 그렇게 되고도 남습니다. 이론과 갖추었고 전문적인 지식도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학교 현장에서 땀만 흘리면 됩니다. 학교 현장에서 노력만 하면 됩니다. 학교 현장에서 수고만 하면 됩니다.
그것도 억지로 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자연스럽게 열심히만 하면 됩니다. 그것도 부담감을 갖고 의무적으로 하려 하면 안 됩니다. 오직 기쁜 마음으로, 즐거운 마음으로 사명감으로 하면 됩니다. 그것도 남에게 보이기 위해 하면 안 됩니다. 보든지 말든지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그것도 장인(匠人)이란 호칭을 듣기 위해 하면 안 됩니다. 그와 상관없이 하기만 하면 저절로 장인(匠人)이란 호칭도 장인(匠人)선생님이란 호칭도 으뜸 장인(匠人)선생님이란 호칭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은 장인(匠人)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