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은 날씨가 좋습니다. 비록 안개가 끼여 자연의 참모습을 보기엔 조금 미흡하긴 하지만 그런 대로 4월의 중턱 고개를 넘어선 오늘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아침 뉴스는 짜증스럽고 가슴을 답답하게 하지만 자연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이른 아침 산 가까이로 지나오게 되었습니다. 가까이서 산에 심겨져 있는 여러 나무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나무에게서 생명력을 보게 됩니다. 나무의 싱싱함을 느끼게 됩니다. 나무의 활기를 보게 됩니다. 나무는 오늘 저에게 생각을 선물해 줍니다. 나무는 저에게 글을 쓰게 합니다. 기쁨을 만들어 냅니다. 관심을 끌게 합니다.
어떤 분은 나무를 이렇게 노래합니다.
“별도의 배움 없이도/태어나 자라가며 우리에게 너무나/많은 것을 알려 줍니다.//어디를 다니지도 않으면서도/세상의 이치를 가르쳐 주고//바람에 흔들리면서/시를 지어내고/음악을 만들어내고/그림도 그리게 합니다.//인생을 가르쳐 주고/희망을 노래하게 하고/해마다 새로운 사연을/써내기도 합니다.//때로는/ 말하기도 하고, 웃어주기도 하고, 용기를 심어 주고/심지어 설레임도 주니//주위의 들녘까지 흥에 겨워들 하네요.//...”
저는 오늘 아침 이렇게 나무를 나무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그것은 바로 산입니다. 그것은 바로 땅입니다. 그것은 바로 땅속에 있는 물입니다. 이렇게 산이 나무를 안아줌으로 나무는 마음 놓고 자라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산에 있는 땅이 나무의 뿌리를 감싸줌으로 나무는 안심 놓고 성장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산이 품고 있는 물을 공급함으로 나무는 푸른 웃음을 지으며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산이 이렇게 나무를 사랑함으로 나무는 자기 할 일을 다합니다. 산이 이렇게 나무에게 관심을 가져줌으로 희망을 노래하게 하고 새로운 사연을 써 내게도 합니다. 산이 이렇게 나무에게 온갖 정성을 다하니 나무는 웃어주기도 하고 용기를 심어주기도 하며 설레임을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나무는 산에 대한 고마움을 압니다. 이렇게 나무는 산의 정성에 보답을 합니다. 이렇게 나무는 산의 사랑의 바람에 흔들리면서 춤을 추기도 합니다. 이렇게 나무는 산의 따뜻함에 감사하며 깊이 뿌리를 내립니다. 이렇게 나무는 산의 보호에 화답하기 위해 산을 두루 감쌉니다.
오늘 아침에는 선생님이 바로 산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산에 심겨진 나무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산과 같이 나무에게 뿌리를 내리게 합니다. 선생님은 산과 같이 뿌리를 잘 내리게 흙으로 감싸주기도 합니다. 선생님은 산과 같이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이 없으면 나무가 말라죽듯이 선생님의 가르침이 없으면 학생들은 쑥쑥 성장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따뜻한 사랑을 받으며 하루하루가 몰라보게 성장합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관심으로 더욱 활기를 찾게 됩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발자국의 소리로 인해 더욱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돌보심에 의해 아무런 어려움 없이 잘 적응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가르침에 놀랄 정도로 성숙해감을 보게 됩니다.
사랑을 받은 학생들은 선생님들에게 많은 감동을 안겨 주기도 합니다. 사랑을 받은 학생들은 선생님들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사랑을 받은 학생들은 주위의 모든 분들에게 세상의 이치를 깨우쳐 줍니다. 사랑을 받은 학생들은 주위의 분들에게 웃음도 선사하고 음악도 선사하고 그림도 선사합니다.
우리 모두는 학생들에게 산이 나무에게 뿌리를 내리도록 흙으로 감싸주는 것과 같이 학생들에게 기초와 기본을 내리도록 잘 감싸줘야 합니다. 뿌리를 깊이 내리도록 기초를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뿌리가 튼튼하도록 물을 잘 공급해야 합니다. 쉬지 말고 공급해야 합니다. 언제나 관심을 가지며 공급해야 합니다.
우리 선생님은 언제나 산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내 산에 심겨진 나무가 잘 자라도록 감싸주어야 합니다. 흙으로 덮어주어야 합니다. 물을 공급해야 합니다. 보호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그들이 잘 자라 나중에는 산을 폭우로부터 지켜주듯이 우리의 울타리가 되어 줄 것입니다. 우리를 위험에서 건져줄 것입니다. 보금자리를 제공한 우리에게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위의 자연을 유익되게 하듯이 주위의 모든 분들을 유익되게 할 것입니다.
선생님은 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