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무르익는 5월입니다. 길거리의 푸른 잎은 더욱 짙습니다. 5월의 안개는 더욱 세련됩니다. 5월의 새소리는 더욱 요란합니다. 5월의 하늘은 더욱 푸릅니다. 5월은 산은 더욱 진한 물감을 덧입힙니다. 5월의 나뭇잎은 훨씬 성장함을 보게 되는 아침입니다.
출근길은 언제나 저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줍니다. 18km가 되는 출근길은 크게 셋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집에서 북부순환도로까지 약 4km입니다. 다음은 북부순환도로에서 달천농공단지로 들어가는 길까지 8km입니다. 달천농공단지로 가는 길에서 학교까지 6km입니다. 이 중 가장 끌리는 구간이 마지막 달천농공단지로 가는 길에서 학교까지의 길입니다.
달천농공단지로 가는 길에서 학교까지의 6km는 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는 꿈의 길입니다. 많은 선물을 안겨주는 보너스의 길입니다. 강변에 깔려있는 노란 유채꽃을 선보이는 축복의 길입니다. 무거운 마음을 단번에 날리게 하는 상쾌한 길입니다.
선물의 길입니다. 마음을 밝게 하는 길입니다. 마음을 넓게 하는 길입니다. 포근한 길입니다. 아늑한 길입니다. 이 길은 도심을 벗어나는 길이기에 여유를 주는 길입니다. 생각을 품는 길입니다. 신호등이 없는 탄탄대로의 길입니다. 비행기가 달리는 길옆이라 꿈의 길입니다. 강물이 흐르는 길옆이라 생명의 길입니다. 이렇게 좋은 길로 매일 출근을 하니 기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 아침은 교육은 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에게 좋은 길을 안내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학교에까지 올 수 있는 길이 이 길 말고 서너 갈래가 있습니다만 만약 복잡하고 신호가 많은 길을 선택했다면 출근하면서 과연 좋은 생각을 하며 마음의 여유를 품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오히려 많은 차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운전에 대한 부담만 가지게 될 것 아니겠습니까?
학생들 앞에도 여러 길이 있는데 그 중 가야 할 좋은 길과 학생들이 가지 말아야 할 나쁜 길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우리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좋은 길을 안내해주는 길잡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좋은 길은 어떤 길입니까? 학생들이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길 아닙니까? 생각을 갖게 하고 꿈을 품게 하는 길 아닙니까? 학생들이 포근하게 느끼는 길이 좋은 길 아닙니까? 학생들을 안전하게 해주는 길이 좋은 길 아닙니까? 학생들에게 유익을 주는 길이 좋은 길 아닙니까?
방과 후 도서관으로 가는 길은 분명 좋은 길일 것이고 독서실로 가는 길도 분명 좋은 길일 것입니다. 하지만 방과 후 오락실로 가는 길은 분명 나쁜 길일 것입니다. 운동을 하며 체력을 관리하기 위해 방과 후 체육관으로 가는 길은 분명 좋은 길일 것이고 방과 후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 위해 공원으로 가는 길은 분명 좋지 않은 길일 것입니다.
좋은 길과 나쁜 길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도 좋은 길을 가지 않고 나쁜 길로 가려하는데 왜 그렇습니까? 나쁜 길은 호기심의 길이고 가기 쉬운 길이고 힘이 들지 않기 때문 아닙니까? 그렇다고 이런 길을 자기 마음대로 가도록 내버려 두면 어찌 됩니까? 그게 습관이 되기도 하고 굳어지게 되어 헤쳐 나오기가 어렵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우리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아예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반복해서 들려주어야 합니다. 막아야 합니다. 되돌아오게 해야 합니다. 잘못된 길은 간만큼 되돌아 와야 하지 않습니까? 잘못된 길은 간 것만큼 손해 아닙니까? 잘못된 길은 간 것만큼 낭비 아닙니까?
바른 길 가도록 해야 합니다. 좋은 길 가도록 해야 합니다. 희망이 있는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장래가 있는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미래가 보이는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꿈을 키워주는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보람을 느끼는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포근한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마음에 여유를 주는 길을 가게 해야 합니다.
나쁜 길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지 말아야 할 길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절망만 있는 길을 걷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앞이 캄캄한 길을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위험한 길을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위험한 길 가면 사고 날 가능성이 많지 않습니까? 중학생이 초등학교에 가면 어찌 됩니까? 괜히 초등학생들 잡고 시비하고 때리고 문제를 일으킬 것 아닙니까? 오락실에 가면 어찌 됩니까? 한 번만 하고 집에 가지 하다가 두 번 하게 되고 세 번, 네 번 이렇게 하다가 밤을 지새우게 되고 중독이 되고 빠져나오지 못하고 하지 않습니까?
오늘 시험이 끝나는 날이라 학생들이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갈 가능성이 많습니다. 나쁜 길로 갈 가능성이 많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바른 길 갈 수 있도록, 좋은 길 갈 수 있도록 길잡이 되었으면 합니다. 등대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교육은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