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앵글에서 희망을 찾다

2007.05.20 17:12:00

트라이앵글은 둥근 강철봉을 세모꼴로 굽혀 정점(頂點)에 끈을 매달고 쇠막대로 밑변을 쳐서 소리를 내는 타악기다. 고대 아시리아․ 헤브라이시대부터 사용되온 이 악기는 음색이 독특하고 강렬하여 오케스트라의 합주에서 애용되고 있다.

오케스트라의 양념 역할을 하며 연주의 감칠맛을 더해주는 트라이앵글이 우리나라에서는 입시 지옥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정삼각형으로 팽팽한 균형 관계를 이루어야 하는 트라이앵글의 원리에서 연유한 것으로 각각의 꼭짓점은 학생부, 수능, 논술을 의미한다. 이른바 ‘죽음의 트라이앵글’로 불리는 이들 세 가지 요소는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상위권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하는 삼중고(三重苦)로 인식되고 있다.

2008학년도 입시부터는 내신과 논술의 비중이 높아지고 등급화되는 수능의 비중은 줄어들 것이란 견해가 우세했다. 그러나 고려대, 연세대 등 일부 사립대학들이 정시모집에서 수능우수자 전형을 확대함으로써 당초 예상과는 달리 수능의 비중이 줄어들지 않았다. 또한 상대평가로 전환된 내신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동료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하며 비중이 높아진 논술에 대한 부담도 여전하다.

사실 내신, 수능, 논술은 한 가지도 잘하기 어려운데 세 가지 모두에 자신감을 갖고 있는 학생은 흔치 않다. 아니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 그런데도 학생들은 ‘죽음의 트라이앵글’에 대하여 지나치게 중압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제는 학생들이 느끼는 중압감은 이들 세 가지를 별도의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믿는 데 있다.

그러나 엄밀히 분석해보면 이들 세 가지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바로 교과서에 그 해법이 있다는 것이다. 내신과 수능은 이미 교육 과정 내에서 출제되고 있으며 통합논술은 과거의 논술시험과는 달리 교과서의 비중이 현격히 높아졌다.

트라이앵글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쪽 꼭짓점으로 이어지는 밑변의 길이가 짧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트라이앵글이 진동의 흐름으로 소리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만약 트라이앵글에 빈틈이 없다면 소리는 강철봉에 갇히는 꼴이 되고 만다. 쇠막대로 트라이앵글을 쳤을 때 진동의 흐름은 옆으로 전달되면서 뚫린 곳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밖으로 빠져 나간다.

사냥꾼이 한꺼번에 세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쩌면 한두 마리만 잡아도 다행이라고 여길지도 모른다. ‘죽음의 트라이앵글’도 마찬가지다. 내신, 수능, 논술을 모두 잘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한두 가지만 확실하더라도 얼마든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한 가지 명심할 점은 사냥꾼이 세 마리 토끼를 잡기는 어렵지만 ‘죽음의 트라이앵글’은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철옹성같은 트라이앵글도 한쪽 끝은 반드시 뚫려있고 그 길은 바로 교과서에 있기 때문이다.
최진규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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