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하면 일면 딱딱함을 연상한다. 또한 과거의 흘러간 사건이나 이야기쯤으로 치부하기도 한다. 그래서 일부는 과거의 역사에 얽매이는 사람들은 비웃기도 한다. 아무리 화려한 역사라 할지라도 현재 초라한 모습으로 있다면 그게 다 무슨 소용이 있느냐 하는 투다.
그러나 역사는 우리 삶이 자화상이 될 수 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역사에 눈을 기울여 보면 과거의 모습들이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거에 있었던 일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역사는 거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순간순간과 영원이 교차하며 이루어진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역사의 모습들을 현재의 우리 모습과 결부시켜 흥미진진하게 써내려간 책이 있다. 이덕일이 쓴 <역사사랑>이다.
역사 사랑이라, 여기서 사랑은 러브가 아니다. 사랑방의 사랑(舍廊)이다. 과거 사랑방은 대화의 장 역할을 했다. 사람들이 모여 공론을 모으기도 했고, 은밀한 사랑을 만들기도 했고, 세상사를 논하는 장소이기도 했다. 그런데 요즘 우리 사회는 그 대화의 장, 공론의 장이 별로 없다. 많이 이야기하고 떠들기는 한 것 같은데 내면을 들여다보면 왁자지껄한 메아리처럼 요란하게 울려 퍼지기만 한다. 그러한 현실을 인식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과거의 역사들을 사랑방의 이야기처럼 들려주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에 단군은 없다
근래 들어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우리 역사의 뿌리를 통째로 뽑으려 하고 있다. 중국 사회과학원을 통해 동북지역 내의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고 한 것이다. 중국이 근래 들어 이러한 역사편입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주장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건 역사란 결국의 과거이면서 현재라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역사란 이미 저만치 흘러간 강물이 아니라 현재까지 이어져 흐르는 물줄기이기 때문이다.
“동북공정이 단군을 배제하고 기자만 언급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단군조선이 존재하면 동북공정의 모든 논리는 근본부터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행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는 과연 단군조선을 인정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국사 교과서는 청동기 시대 때 고조선이 성립되었다고 전재하고는 ‘『삼국유사』의기록에 따르면 고조선은 단군왕검이 건국하였다고 한다(BC2333)'라고 써 놓았다.”
중국 사회과학원의 장벽파라는 연구원은 ‘기자와 기자조선’이라는 논문에서 “은나라의 기자가 한반도에 처음 기자조선을 세웠으며, 기자조선이 고구려․발해 역사의 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저자는 이를 두고 두 가지 측면에서 일제의 식민사학과 일치한다고 이야기한다. 그것은 고조선의 강역을 한반도로 국한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단군조선을 부인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교과서에서도 단군조선을 부인하는 모순된 진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15세기 이전에는 단군조선이 없었다는 진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조선은 크게 단군조선 ․ 기자조선 ․ 위만조선으로 나눈다. 헌데 우리 역사교과서에선 청동기 시대에야 국가가 성립한다고 적고 있다. 이는 단군조선을 부인하는 격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렇게 배우고 있다. 단군조선을 부인하기 위한 일제의 논리인데도 우리는 그 식민사학의 역사를 지금껏 배워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동북공정뿐만 아니라 아직도 엄연히 살아있는 일제의 식민사학과도 싸워야 하는 이중전선에 서있다고 한탄한다.
우리가 단군조선을 역사로 인정하지 않고 신화로 믿고 있는 것은 일제 이후이다. 조선은 개국하면서 ‘단군은 동방에서 처음으로 천명을 받은 임금’이라 하여 제사를 지냈다. 또한 영조도 ‘환웅은 곧 단군의 아버지이고, 환인은 곧 단군의 할아버지이다.’라고 말했다. 정조 또한 ‘우리 동방의 개국은 단군으로부터 시작되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일제와 식민사학자들은 단군을 부정했고 그것을 배우고 받아들인 후손들은 단군을 우리민족의 역사적 시조로 인정치 않고 신화적 인물로만 인식하였다. 민족의 시조를 부정하는 나라, 저자는 우리나라가 유일한 나라라고 한탄한다.
소중화 사상이 순혈 만족주의 만들어
흔히 우리 민족을 말할 때 단일민족이라고 말한다. 그것에 대해 우리는 은근히 자부심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순혈민족주의 뿌리는 무엇일까 생각해본 적은 거의 없다. 그런데 저자는 소중화 사상에서 순혈 민족주의가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순혈 민족주의가 사대주의와 한 몸이라고 말한다.
이로 인해 북방 몽골리안이자 같은 동이족 계열인 만주족 몽골족을 오랑캐로 내몰았고 우리의 역사를 북방의 강역에서 스스로 몰아냈다.
역사 이래로 우리 민족은 대륙을 떠난 적이 없다. 반도와 저 광활한 대륙이 우리민족의 터전이었다. 그곳에서 우리민족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지금껏 잊고 지내왔다.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만주족 ․ 몽골족 등 동이족 연한벨트를 구성하라고. 그러면 우리민족의 강역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넓어진다고. 그리고 우리의 고대사에서 현재의 다민족 ․ 다인종 사회를 이끌어갈 공존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또 반도사관을 버리면 전혀 다른 역사의 지평이 열린다고 말하고 있다.
이덕일의 <역사사랑>은 일종의 역사 에세이다. 이 책엔 과거의 역사와 인물들에서 현재의 역사와 인물까지 넘나들고 있다. 그리고 과거의 역사를 다루면서 역사적 사실만을 기술하지 않는다. 그것을 현재의 삶과 역사에 결부시켜 이야기하고 있다. 역사를 일상의 삶으로 끌어드려 말한다. 그래서 독자로 하여금 우리가 살아가면서 바라볼 자화상을 돌아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