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절에서 우리 문화를 찾다 - 일본속의 한민족사 탐방 3

2009.10.05 11:03:00

나라의 법륭사와 동대사를 찾아...

"한민족사 탐방단원 여러분, 안녕히 주무셨습니까? 지금 후지마루호가 아카시 대교를 지나고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셔서 아카시 대교를 구경하시기 바랍니다."


탐방단원들은 단꿈에 빠져 있었지만 후지마루호는 부지런히 이동해 목적지인 오사카항이 가까워졌다. 5시 50분경 9월 8일을 알리는 선내방송을 듣고 밖으로 나가니 고베와 아와지섬을 연결하는 총길이 3911m의 아카시 대교가 눈앞에 있다.

연륙교이자 현수교인 아카시 대교는 단일교로 세계에서 가장 길고 주탑의 높이도 해면에서 298m나 된다. 같은 자리에서 전날 저녁에는 산 너머로 사라지는 석양을, 다음날 아침에는 대교 아래 수면 위로 붉게 떠오르는 태양을 보게 된 것은 우연의 일치였다.

아침을 먹고 나라의 법륭사(호류지)와 동대사(도다이지), 교토의 광륭사(코류지)를 관람하는 탐방 4일째 일정이 시작되었다. 오전 8시 20분경 하선하기 위해 입구로 가자 필리핀 승무원들이 상냥하게 웃으며 우리말로 "안녕하세요. 계단 조심하세요"라고 인사한다. 교육 받은 대로 행동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나라는 서기 794년 교토로 천도 할 때까지 일본 최초의 국가를 유지했던 곳이라 도시 자체가 마치 박물관을 연상케 했다. 한편으로는 삼국시대의 문화를 받아들이며 국가를 뜻하는 우리말 나라를 지명으로 사용해 정이 갔다.


법륭사 앞에 도착하자 정용호 교수님의 문화해설이 이어졌다. 정 교수님은 재미있는 강의만큼이나 코미디언 송해씨를 닮은 인상이 정겹다. 일본 사람들에게는 탐방단원 300여명이 정 교수님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있는 장면이 구경거리다.

'오사카와 나라 옆에 위치한 아스카는 6∼7세기 대륙에서 여러 문물을 받아들이며 일본의 문화를 꽃피워 일본인들에게 마음의 고향인데 그 아스카의 고향이 백제다. 일본의 관서지방은 바다를 끼고 있어 우리의 문물이 지나던 통로였다. 이곳을 많은 인원이 알차게 탐방하려면 돈이 많이 들더라도 후지마루호를 대여할 수밖에 없다. 일본의 탑은 대부분 중창과정에서 모습이 많이 바뀌었고, 법륭사는 일본이 세계 최고의 건축물로 자랑하는데 속리산 법주사의 팔상전을 빼닮았다. 법륭사에 국보 19점, 중요문화재 36점이 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고 삼국시대 문화를 종합한 건축물과 불상이 많다. 특히 2.8m가 넘는 백제관음(구다라)은 7세기 초 백제 장인의 솜씨로 살포시 머금은 미소가 백제의 마애불상을 떠올리게 한다.'


'일본이 불교를 받아들이는데 큰 역할을 했던 쇼토쿠 태자가 거처였던 이카루가미야 근처에 세운 절이 670년 벼락으로 전소해 바로 옆에 새로운 절을 조성하고 금당과 오층탑을 재건한 것이 지금의 법륭사다. 쇼토쿠 태자가 세운 서원(사이인)에 금당ㆍ오층탑ㆍ백제관음이 있고, 쇼토쿠 태자를 모신 동원(도인)에 몽전이 있다. 한반도의 불교와 건축물이 일본에서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일본미술의 보고라 조각, 공예 등의 예술품을 모두 만날 수 있다. 금당의 아름다운 벽화는 화재로 소실되어 사진을 보고 재현한 모사품이다. 담징이 그리지 않았더라도 여러 가지 표현 양식으로 봐 한반도인의 솜씨가 전해진 것은 분명하다. 불경공부하다 졸던 성택태자의 꿈에 부처님이 나타나 어려움을 해결해줬다는 몽전에 1년에 두 번만 공개하는 구세관음이 모셔져 있다.'


현장학습 나온 학생들과 관광객들이 길게 줄을 이었고, 실내가 어두워 대낮에도 금당의 벽화가 잘 보이지 않았다. 일본 관광객이 비추는 소형랜턴의 불빛이 벽화를 살아나게 했다. 보물전에서 우아한 모습과 인자한 미소로 사랑받는 백제관음을 만났다. 예술성이 뛰어났던 우리 조상들이었기에 인체를 저토록 신비롭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었을 것이다. 감동적인 장면을 놓칠 수 없어 온화한 모습을 재빨리 카메라에 담았다.

수막새와 암막새, 짚을 썰어 흙과 반죽한 토담 등 법륭사에 우리 문화를 닮은 것들이 많았다. 우리의 기술자들이 건축하며 삼국의 문화를 그대로 옮겨놓은 법륭사에서 우리 조상들의 찬란했던 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키우고 동대사로 향했다.


오전 11시 50분경 동대사 부근의 초등학교를 지나는데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집단으로 체육활동을 하고 있다. 이렇게 더운 날 땡볕에서 체육수업을 하면 우리나라의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이 어떻게 반응할까를 생각해보니 씁쓸했다.


오전 11시 55분경 동대사에 도착하자 입구에서 사슴들이 반겼다. 사람들의 발자국 소리만 들려도 귀를 쫑긋 세운 채 겁을 먹는 일반 사슴과 달리 동대사를 둘러싸고 있는 나라공원의 순한 사슴들은 먹이를 든 관광객을 졸졸 따라다니며 얼굴을 비벼댔다. 사찰을 느릿느릿 오가며 모델 역할을 하던 사슴들이 서서 변을 보는 것도 이곳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동대사는 글자 그대로 나라시대 동쪽에 지은 큰절이다. 에도시대 때 복원된 동대사의 대불전(금당)은 동서 57m, 남북 50m, 높이 49m의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인 목조건축물로 무게 425t, 높이 16m의 세계 최대 청동대불이 그 안에 있다. 동대사는 민심을 수습하고 왕실의 존엄을 높이는 한편 적대관계인 신라에 국력을 과시하기 위해 741년 쇼무천황이 칙령을 내려 조성했다. 대불의 완성은 신흥 일본국의 탄생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했다. 일본에 불교가 전해진 지 200년이 되는 752년 불상에 눈을 그려 넣어 혼을 집어넣는 개안공양(開眼供養) 의식이 열렸는데 신라에서도 700명에 달하는 대규모 사찰단을 파견했다.' 


'동대사와 대불주조를 책임졌던 양변스님이 백제계 씨족의 후손이었고, 일본 조정에서 감사의 뜻으로 지어줘 우리 조상을 모셨던 신사가 사찰 옆에 있는 가라쿠니신사(辛國神社)로 알려져 있다. 절 입구에 있는 고마이누(고구려 개)가 우리 선조들이 만들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어 동대사는 단순한 건축물이 아니라 우리와 일본,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역사적 유산이다.'

세계 각국에서 대불을 구경하려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일본 최고의 관광지답게 향불이나 촛불을 피우고 돈을 넣은 후 합장한 채 소원을 빌고, 대불전 기둥의 구멍을 빠져 나오며 즐거워하고, 불상에서 신체의 아픈 부분을 찾아 만지며 병을 낳게 해달라고 비는 사람들로 붐볐다.

1988년 11월에도 이곳 동대사에서 현장학습 나온 아이들을 만났었다. 21년이 지났건만 그때나 지금이나 일본 아이들의 생활태도는 변한 게 없다. 서서 듣건, 앉아서 듣건 관광지에서 만나는 아이들마다 반듯하게 줄을 맞춘 채 바른 자세로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는다. 학교 현장에서 보면 21년 동안 우리는 너무나 많이 변했다. 개인의 권리를 앞세우며 자유스럽게 크고 있는 우리 어린이들의 현장학습지 풍경과 비교하려니 얼굴이 화끈거렸다. 작고 하찮은 일이라고 무시하겠지만 이런 것들을 고치지 않고는 일본을 이길 수 없다는 생각도 했다.

문화재를 크기로 동양 최대,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세상이다. 힘이 있는 나라의 문화재가 유네스코의 세계문화 유산에 더 많이 등록된 것도 현실이다. 사실 크다고, 힘 있는 나라의 문화재라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니다. 세계 최대 목조건축물과 세계 최대 청동대불을 자랑하는 동대사에서 엉뚱하게 작고 적어서 소중한 것과 하찮게 여기면 안 되는 것들을 생각해봤다.


동대사 관람을 마친 후 오후 1시가 넘어 차 안에서 도시락을 먹었다. 우리가 먹은 도시락을 일본인 기사들이 일사분란하게 분리수거하는 모습을 눈여겨봤다. 교토와 광륭사에 관한 영상물을 시청하며 일본의 국보1호가 있는 광륭사로 향했다.

교토의 광륭사에서 만난 일본 국보1호...

차에서 내려 정영호 교수님의 이번 탐방 마지막 문화해설을 들었다. 정 교수님은 일본 국보1호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손가락을 일본 대학생이 부러트려 보수한 이야기부터 불상을 만든 적송이 일본에서 나지 않는 것으로 봐 한국의 적송을 가져가 만들었거나 한국에서 만든 것이 일본으로 건너갔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이야기부터 시작했다.


'광륭사가 위치한 교토는 나라와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역사도시로 794년부터 1869년 메이지 천황이 수도를 도쿄(동경)로 옮길 때까지 1100여 년 동안 수도였던 곳이라 아직도 수도라는 의식이 강하다. 일본천황과 황실이 있던 곳이라 절과 신사 등 일본적인 것이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어 독특한 건축미를 찾아볼 수 있다. 일본 국보1호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우리의 국보83호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닮아 친근감이 느껴진다. 일본서기에는 양잠, 농업 등 선진문명을 전한 신라 도래인 진하승(하타노 카와카쓰)이 광륭사의 전신인 호코지를 창건해 쇼토쿠 태자의 고귀한 불상을 모신 것으로, 광륭사에는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한반도로부터 도래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고 전해진다.'

설명을 듣고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있는 영보전으로 갔다. 관람객이 많기도 했지만 미륵보살반가사유상 앞에 선 사람들이 발걸음을 떼지 않았다. 한참을 기다려 만난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보는 사람들을 매료시킬 만큼 예술성이 뛰어났다. 오랜 세월 잘못된 역사를 속으로 삭였을 텐데 반가부좌 자세로 눈을 감고 사색에 빠진 모습이 편안해 보였다. 광륭사에 여러 번 불이 났다는데 영보전에는 국보급 유물들이 즐비하게 보존되어 있다.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예술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나서야 독일의 철학자 칼 야스퍼스가 왜 '지구상의 모든 시간적 속박을 초월해 도달할 수 있는 인간 존재의 가장 간결하고 원만하며 영원한 모습의 상징'이라고 했는지, 일본인들이 다른 불상들은 백제불과 신라불이라고 명시하면서 왜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출처'는 숨기고 있는지를 이해했다. 하지만 영원한 비밀이 어디 있을까? 언젠가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출처가 밝혀질 날이 있을 것이다.

일본은 세계적으로 평균수명이 높은 나라다.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인지 가는 곳마다 관광지의 안내인들이 모두 노인이었다. 그렇다고 대충 시간만 때우거나 자리만 지키고 봉급 받을 사람들이 아니다. 눈을 부릅뜬 노인들이 지키고 있어 국보1호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촬영할 수 없다. 어떤 일이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그 일에서 보람을 찾는 것은 우리가 본받아야 한다.

광륭사에서 나와 차에 오르니 오후 3시 25분이다. 오후 5시 20분경 배에 도착할 때까지 스쳐 지나가는 길거리 풍경을 구경했다. 펜스를 흰색으로 칠한 자전거 주차장이 멋졌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차와 달리 차창 밖 풍경은 한가로웠다. 그 모습을 담느라 여러 번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하나라도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하기 위해...

여행지에서는 하나라도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할 필요가 있다. 자판기 천국인 일본에서 마트 등의 가게를 이용하면 물건 값이 저렴했다. 차가 부둣가에 도착하자 승선하지 않고 맥주와 안주를 사러 큰길가로 나갔다. 술만 파는 가게에서 맥주를 사고 유리컵을 빌리려 하자 바에 앉아 안주를 사먹으라며 거절했다. 급한 상황인지 대형차 한 대가 쏜살같이 달려갔다. 큰길에서 한참을 걸었지만 크락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작고 수수한 가게였지만 '도라지 한국식당'을 만나니 반가웠다.




오늘따라 식사가 늦어져 배에서 쪼르륵 소리가 났다. 일행들과 맥주 한 잔으로 허기를 달래다 저녁을 뷔페로 먹었다.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여행해야 남는 것, 배우는 것, 느끼는 것이 많다고 했다. 짧은 시간이지만 식사 후 자유를 누리기 위해 일행들과 하선했다.

후지마루호가 정박하고 있는 부둣가 가까이에 젊은이들로 붐비는 놀이공원이 있다. 대형 우주관람차를 타고 20여분 동안 오사카 시내의 야경을 감상했다. 관람차가 캄캄한 밤하늘을 향해 높이 올라가자 우리가 묵는 후지마루호와 오사카항, 불빛이 화려한 시내의 야경이 한눈에 들어왔다. 야경을 배경으로 개인별 기념사진도 남겼다. 놀이기구를 내려와 출구로 나가니 영업마감시간이다.

부지런히 돌아보고 들어왔지만 오후 9시부터 시작된 선상대학에 20분 늦게 참석했다. 공주대 서정석 교수님의 '한국과 일본의 전방후원분'에 대한 강의가 늦은 시간까지 이어졌다. 전방후원분은 둘째 날 정영호 교수님의 설명이 있었고, 후나야마 고분을 직접 탐방했던 터라 이해가 쉬웠다. 역사나 여행은 아는 만큼만 보인다고 한다. 이번 탐방에서 전방후원분을 자세히 배운 것도 큰 소득이다.

선실로 돌아와 샤워를 하고 일행들이 한자리에 앉았다. 마음 맞는 사람들과 마시면 술술 잘 넘어가는 게 술이다. 낮에 맥주 사러 밖에 나갔다 왔으니 술 떨어질 걱정도 없다. 많이 보고 배운 만큼 많이 마시고 잠에 들었다.
변종만 상당초등학교 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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