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비가 내리고 나니 훨씬 깨끗해졌다. 온 세상이 매일 이렇게 깨끗하면 사람들이 살 맛난다. 깨끗한 세상에서 청명한 하늘을 바라보면서 살아가면 마음이 절로 행복해진다. 물 때문에 힘을 잃은 식물이 어제 내린 비로 인해 더욱 힘을 얻고 새롭게 생기를 얻는다.
좋은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목이 마를 때 물을 공급해주는 선생님일 것이다. 새 봄에 자라나는 식물은 물이 없으면 잘 자라지 못한다. 물을 그리워한다. 이 때 물을 만나면 얼마나 좋아하는지 모른다. 고맙다고 인사를 하며 열심히 산다. 연약한 모습에서 탈피해서 강한 모습을 보인다. 꿈이 없는 잎이 꿈을 가진 잎으로 변한다. 싱싱하고 푸르게 잘 자란다.
학생들은 목이 마르다. 종종 목마를 때 물을 찾는다. 목이 말라 갈증을 느낄 때 곁에 계시는 선생님이 물을 공급하면 학생들은 고마워한다. 어떤 학생이 목마른 자인가? 꿈이 없는 자이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과 지난 주에 대화한 적이 있다. 아직 꿈이 없다고 하였다. 답답한 어머님이 대신 꿈을 정해주었다고 하였다. 꿈은 부모님이 정해주지 못한다. 선생님이 꿈을 정해주지 못한다.
하지만 꿈을 가지도록 이끌 수는 있다. 동기를 부여해줄 수가 있다. 꿈이 왜 소중한지를 알게 할 수는 있다. 꿈이 있어야 공부도 열심히 할 수가 있다. 꿈이 있어야 공부를 해도 지치지 않는다. 꿈이 있어야 공부를 해도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다. 꿈이 있어야 앞만 보고 나아갈 수가 있다. 이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꿈이 없는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이런 선생님은 좋은 선생님이다.
좋은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실의에 젖어있는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선생님일 것이다. 물이 없으면 식물이 고개를 숙인다. 풀이 죽는다. 가슴 아파한다. 실의에 젖어있는 학생이 목마른 학생이다.
가슴아파하는 학생에게 다가가 위로해주면 학생은 얼마나 기뻐할 것인가? 선생님이 부모님처럼 품어주고 격려해주고 인정해주고 곁에 찾아가주면 학생은 다시 힘을 얻게 된다. 실의에 빠져 우울증에 빠지기 일보직전인데 선생님이 다가가지 않으면 누가 다가가 그들을 실의에서 건져낼 수 있을까? 망가져 있는 학생에게 다시 보듬어주고 기가 죽어있는 학생에게 기를 살려주면 학생은 다시 용기를 얻고 활력을 얻는다. 이런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이다.
목마른 학생들은 어떤 학생인가? 대화하기 싫어하는 학생이다. 실의에 빠진 학생은 모든 게 다 싫다. 선생님도 싫고 부모님도 싫고 친구도 싫다. 아무와도 대화를 나누기 싫다. 보는 이마다 꼴보기 싫고 상대하기 싫다. 이런 학생의 특징은 무기력하다. 의욕이 없다. 목이 말라도 엄청 마르다. 누가 다가가 목을 적셔줄 것인가? 선생님뿐이다.
선생님은 상황에 따라 학생들을 잘 다룰 줄 알기 때문이다. 이런 학생에게는 부드러운 선생님이 되어 다가간다. 문제 덩어리인 학생에게 조심스럽게 다가간다. 학생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대부분 공통점이 있다. 가정의 환경 문제다. 부모의 이혼 내지 별거로 인해 고통을 당하는 학생들이다. 이런 학생에게 선생님이 친구가 되어야 한다.
친구와 관계문제다. 친구로부터 따돌림 당할 때 대화를 거절하고 입을 다문다. 눈물만 보인다. 말이 눈물로 변한다. 원망과 불평이 쌓인다. 친구와의 관계를 회복해주는 선생님은 좋은 선생님이다.
그리고 이성관계의 문제다. 여자친구로부터 배신을 당할 때 견디기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된다. 이 고비를 잘 넘기도록 선생님은 잘 지도해야 할 것이다. 사랑하는 친구로부터 배신을 당했다고 여기면 그 때부터는 모든 것이 부정적이 된다. 대화를 거부하게 된다. 이런 학생을 잘 지도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