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9년부터 미국에서 매년 개최되는 아카데미 시상식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영화 시상식입니다. 수상자에게 수여하는 황금빛 남성 모양의 트로피의 이름인 ‘오스카’를 붙여 오스카상이라고도 하지요. 2020년에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을 타서 화제가 되었는데, 정확히 어떤 상을 받은 것이고, 한국 영화가 어떻게 미국 시상식에서 상을 탈 수 있었던 것일까요?
<기생충>은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했습니다. 그중 시상식의 가장 마지막에 발표되는 ‘작품상’은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여겨집니다. 여러분도 잘 아는 <포레스트 검프>, <타이타닉>, <반지의 제왕> 처럼 명작만이 받을 수 있는 상이지요. 하지만 미국에서 열리는 시상식인 만큼 작품상의 후보로 오르려면 미국과 관련된 조건도 만족해야 합니다. 그 기준은 언어나 배우의 국적이 아니라 상영 지역입니다. 영화가 미국에서 상영된 적이 있어야 후보에 오를 수 있습니다. 그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미국 극장에서 일주일 넘게 상영된 영화 중에서 후보를 정하고, 투표로 수상작을 뽑게 된답니다. 이 조건만 만족하면 영어가 한마디도 나오지 않아도, 혹은 미국인이 출연하지 않는 영화도 작품상을 받을 수 있지요.
그런데도 2019년까지는 영미권 영화가 아닌 외국어 영화는 단 한 번도 작품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국제장편영화상’ 부문이 따로 있지만, 이것 역시 영미권 영화에 치우친 아카데미 시상식의 구색 맞추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이러한 점에 대해 “오스카는 국제 영화제가 아니다. 매우 지역적이다”라고 재치 있게 꼬집기도 했어요. 영미권 영화가 아닌 작품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것은 <기생충>이 최초였으며, 굉장히 뜻깊은 일이었답니다.
최근에 아카데미 시상식의 수상작들을 결정하는 미국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AMPAS, Academy of Motion Arts and Science)는 작품상을 선정하는 새로운 기준을 발표했어요.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은 다양성 및 포용성의 강조입니다. 영화는 다음 세 가지 조건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해요. 첫째, 주연 배우나 중요한 조연 중 적어도 한 명은 소수인종, 혹은 소수 민족 출신일 것. 둘째, 조연/단역 배우 30% 이상을 다인종·여성·성 소수자·장애인으로 구성할 것. 셋째, 영화의 주요 주제는 소수자 집단에 관한 내용일 것. 아카데미 시상식이 새로운 시대에 맞추어 위해 과감한 변화를 준 것 같지요? 새 기준이 반영된 아카데미 시상식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주게 될까요? ‘미국 시상식’이라는 오해를 벗고 진정한 ‘국제 시상식’이 될 수 있을지, 함께 지켜봐요!
문제 1) 아카데미 시상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세요.
① 가장 권위 있는 감독상이 제일 마지막에 발표된다.
② 수상자는 ‘오스카’라는 이름의 트로피를 받는다.
③ 2019년 이전에도 다양한 언어의 작품이 작품상을 받았다.
문제 2) 다음 중 아카데미 시상식의 작품상 후보로 오를 수 없는 영화는 무엇인가요?
① 미국에서 한 달 동안 상영된 적이 있는 한국영화
② 아시아 국가에서만 상영된 미국인 감독의 영화
③ 미국에서만 상영된 한국인 배우 주연의 미국영화
문제 3) 아카데미 작품상을 선정하는 새로운 기준에 대한 평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① 다양한 인종의 배우가 등장하면 영화에서 다양성에 대한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② 작품상 선정 기준에 변화를 주었지만, 여전히 장애인 배우에 대한 조건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③ 아카데미 작품상 선정 기준을 만족하게 하기 위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영화가 늘어날 것이다.
정답 : 1) ② 2) ② 3)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