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상쾌한 월요일 아침입니다. 월요일만 되면 차가 많이 밀려 자연을 즐길 여유가 없습니다. 아름다움을 만끽할 겨를이 없습니다. 자칫하면 사고 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멀리서 오시는 선생님께서는 월요일만큼이라도 보통의 두 배 이상의 신경을 쓰면서 출근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학교로 들어오는 6km의 길은 역시 좋습니다. 차가 분산되니 여유가 생깁니다. 차가 많지 않으니 부담이 적습니다. 동대산을 바라보면서 출근하니 좋습니다. 햇살을 뒤로 하니 눈이 부시지 않습니다. 월요병을 씻어낼 수 있는 좋은 거리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늘 아침은 교육은 실천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학교 안이 너무 깨끗해졌습니다. 연휴라 많은 주민들이 와서 운동을 했는데도 아주 깨끗합니다. 이제 주민의식이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이제 주민들이 학교를 대하는 생각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이제 주민들이 학교를 깨끗하게 관리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실천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주민들이 마음에 들기도 합니다.
교문 밖에 쓰레기 봉지도 보이지 않습니다. 먹고 버린 음료수 캔이나 병도 보이지 않습니다. 담배꽁초도 보이지 않습니다. 휴지도 보이지 않습니다. 두 달 만에 이렇게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인내하면서 본을 보인 것이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가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 주민들을 변화시킨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교육은 말로 되는 것보다 행동으로 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교육은 말 교육이 아니라 실천교육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렇게 요랑도 없이 마구 버리는 쓰레기를 두말도 하지 않고 밖에 있는 쓰레기를 우리 봉지로 우리가 손수 담아 버리게 되니 주민들이 감동을 받는 것 같았습니다. 숙직하시는 주사님께서도 안팎으로 손수 뒷정리를 하며 청결관리를 하시니 학생들도 선생님들도 본을 받는 것 같았습니다.
교육의 모든 면에서 우리 선생님들이 본을 보이며 실천을 하게 되면 학생들은 하나하나 본을 받고 따라하게 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휴지 하나 줍는 것도 우리 선생님들이 먼저 하고, 인사하는 것도 우리 선생님들이 먼저 하고, 교실을 정리하는 것도 우리 선생님들이 먼저 하고, 유리창 닦는 것도 우리 선생님들이 먼저 하면 학생들은 아무리 마음이 굳은 학생들이라 할지라도 감동을 받을 것입니다.
말을 열 번 하는 것보다 행동 한 번 하는 것이 낫습니다. 잔소리 열 번 하는 것보다 행동 하나 보여주는 것이 낫습니다. 시키는 것보다 먼저 해 보이는 것이 낫습니다. 사물함 정리 하라고만 하지 말고 한번 본을 보이는 게 낫습니다.
학생들이 말을 듣지 않을 때는 짜증이 나기도 하고 열이 나기도 하고 뚜껑이 열리기도 하지만 그래도 참아야 합니다. 그래도 인내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실천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모습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학생들의 사람됨 교육은 뭐니뭐니 해도 실천교육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본보이기교육입니다. 행동교육입니다. 사람됨 교육에는 아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몰라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들을 몰라서 실천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들은어떻게 하는 것이 바른 행동인지 다 압니다. 학생들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행동인지 다 압니다.
지행합일이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알고도 행하지 않는 것은 아직 진정으로 안다고 할 수 없지 않습니까? 실천이 없는 앎은 진정한 앎이 아닙니다. 내가 행동하지 않는 앎은 나의 앎이 아닙니다. 그것은 책에만 있는 앎입니다. 그것은 그냥 말로만 하는 앎입니다. 내가 행동하는 앎만 나의 앎입니다.
휴지를 아무데나 버리면 안 된다는 것을 누가 모릅니까? 음료수캔을 아무데나 버리면 안 된다는 것을 누가 모릅니까? 그렇지만 아무데나 버리는 학생이 있으면 그 학생은 아는 것이 아닙니다. 휴지가 보이면 주워야 한다는 것 누가 모릅니까? 음료수캔이 보이면 주워야 하는 것 누가 모릅니까? 그래도 줍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실천하는 것만이 내가 아는 것입니다. 내가 행동하는 것만이 내가 아는 것입니다. 내가 본보이는 것만이 내가 아는 것입니다. 인사하는 자만 인사가 뭔지 아는 사람입니다. 교통질서를 지키는 자만이 교통질서가 뭔지 아는 사람입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행동으로 옮기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실천하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본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본을 보이고 내가 싫어하는 것은 본을 보이지 않으면 안 됩니다. 내가 좋아하든 내가 좋아하지 않든 사람됨 교육에 꼭 해야 할 일이면 다 본을 보이는 게 좋습니다.
어떤 선생님들은 사람됨 교육에 열심을 가지고 본을 보이시는 선생님이 계시는가 하면 어떤 선생님은 아예 관심을 가지지도 않습니다. 본을 보이기는커녕 아예 신경도 쓰지 않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내가 사람됨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열정을 갖고 있는지를 점검해보는 아침이 되었으면 합니다.
교육은 실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