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 ‘명품, 얼짱, 몸짱’ 증후군에 대한 고찰

2011.12.05 17:20:00

2011년 우리 사회의 화두를 집어들다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에는 언제나 다양한 유행과 흐름이 존재하여 왔다. 2011년 오늘 우리 사회에는 명품, 얼짱, 몸짱 신드롬이 일고 있다.
사회라는 체제의 속성상 이런 신드룸이 그렇게 크게 문제 되는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시대마다 있어왔고, 우려되던 병리현상들이 언제나 좋은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되어온 것이 우리 인간들의 삶의 궤적이었다고 생각하고 가볍게 보아 넘길 수 도 있다.

그러나 매사에는 금도가 있다는 것은 상식이다.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 위험 수위에 다다른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의 풍조는 다 같이 걱정하고 적정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시대를 같이 사는 구성원으로서 당연한 의무이고 도리이다. 그래야 우리에게 더 나은 내일이 보장된다.

대한민국은 봉이 되고 있다

그래서 우려되는 여러 가지 흐름 중에 먼저 ‘명품 열풍’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걸어 다니는 군중 10명 중 대여섯 명이 같은 브랜드의 가방을 가지고 다닌다고 한다. 이러다보니 명품 백을 만드는 회사의 최고 CEO가 직접 진행하는 명품 가방시제품 런칭 행사를 자국이 아닌 서울에서 가지는 일도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명품에 대한 이런 유별난 집착은 특별히 우리나라 사람들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알고 있다. 일정한 경제적 수준이 되면 누구나 명품에 대한 욕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사회적 현상이고 인지상정이라고 한다. ‘비싼 만큼 제 값 한다’는 경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통하는 철리인 모양이다.

그런데 우리는 조금 그 도가 심한 것이 탈을 나게 하고 있다. 단지 명품백 하나를 구입하기 위해 학업은 뒷전이고 몇 달씩 아르바이를 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는 이미 식상한 이야기꺼리가 되고 있다. 일전에 샤넬이라는 브랜드가 가격 인상을 발표한 적이 있다. 오르기 전에 물건을 사둔다는 사람들이 백화점에 몰려 백화점 매출이 급상승했다는 뉴스를 보았다. 경제적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명품의 경우 보통 국내 소비자 가격이 유럽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해외 원정 쇼핑'을 가기도 하는 모양이다. 명품 업체들이 국가별로 가격을 순차적으로 올리기 때문에 '안 오른 곳'을 찾아 원정 쇼핑을 떠난다는 것이다.

TV뉴스의 인터뷰에서 강남의 한 주부는 (이 주부님에게 대단히 미안합니다. 필자는 이 주부님 잘 모릅니다. 그런데 우리들이 흔히 유한마담, 돈 많고 사치하면서도 제 실속 악착같이 챙기는 사모님들을 강남 주부라고 표현하는 것이 통용되기에 인용해 보았습니다) "샤넬 핸드백이 한국에선 이미 지난달에 다 올랐는데 미국에선 다음달 1일자로 오른다고 해서 부랴부랴 원정 쇼핑을 다녀왔다"고 자랑스럽게 말하고 있었다.
 
가방 하나만 해도 소비자 가격이 10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나는 데다, 액세서리 등 다른 제품 몇 개를 더 구입하면 '비행기표 값'은 충분히 뽑는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도대체 어떤 셈법인지 이해하기가 힘들지만 우리사회에도 분명히 그런 경제 상식이 통하는 계층들이 있기는 있는 모양이다.

잘 가꾼 내 몸 S대 학력(學歷)이 안 부럽다

이런 명품 열풍과 함께 2011년 오늘 우리 사회 최고의 트렌드는 ‘얼짱, 몸짱 신드롬’이 아닐까 생각된다. ‘얼짱, 몸짱’ 되기가 신드룸을 넘어 시대의 조류가 되고 있다. 공중파건 케이블 TV이건 간에 방송사마다 황금시간대에 ‘얼짱, 몸짱’ 만들기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각 방송사 아나운서들도 누가 누군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TV에 출연자는 연예인이건 아나운서이건 우리나라 사람의 전형적인 안면 모양이 아닌 동그랗고 큰 눈, 그래서 얼굴 전체 이목구비 중 눈만 유난히 도드라져 보인다. 그런가 하면 한편으로는 성형미인임을 당당히 스스로 고백하는 스타도 늘고 있다. 또한 대중들도 언제부터인가 이를 별로 문제 삼지 않고 있다. ‘얼짱, 몸짱’ 신드룸이 바람직한 이 시대 사회의 문화현상이냐 아니냐의 담론은 제쳐두더라도 성형중독, 무리한 감량으로 인한 사망 등 심각한 폐해가 나타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명품, 얼짱, 몸짱’ 증후군은 성숙하지 못한 자기 현시나 과시욕의 발로가 아닐까 본다. 또한 더 큰 문제는 각자의 귀속적인 배경변인에 따라 몸의 재구조화 정도가 결정되면서(몸의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필히 금전적인 문제가 수반된다) 계층 간에 위화감 조성 등 사회 문제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소지가 다분한 이런 신드룸에 대해 자라나는 다음세대의 역량과 소양 신장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져야하는 책무를 부여받은 교육자로서 나름 진단해보고 생각해보았다.

우리 시대사회상이 되고 있는 자기 과시성 ‘명품, 얼짱, 몸짱’ 증후군의 원인에는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취업 또는 사회 풍조 탓 등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으나

첫째, 외모지상주의, 선정주의 지향하는 TV를 비롯한 각종 매스컴들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아직 공식적으로 사회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현대의 사회를 일러 ‘스마트 사회’라 칭하는 이들이 많다. 스마트 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사회는 SNS,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시대를 열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시대 사회의 문화를 만들고 선도하는 것은 대량문화를 찍어내는 매스컴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이 매스컴이 외모지상주의, 선정주의를 추구하면서 우리 사회의 ‘명품, 얼짱, 몸짱’ 증후군을 이끌고 있다.

자고나니 대한민국 최고 스타가 되어 있었다는 30대 분당 아줌마는 TV 방영 한 번, 잘 가꾼 몸매 하나로 돈과 명예를 한꺼번에 거머쥐게 되었다. TV시청이 여가 생활의 전부인 사람들이 많다.

이들에게 TV는 종교이고 교과서이다. TV를 통해 잠재적으로 주입되어지는 ‘명품, 얼짱, 몸짱’ 종교는 이에 몰입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기제가 되고 있다.

둘째,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인물 관을 들 수 있다.
유교 문화의 유입 이후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인물관은 ‘신, 언, 서, 판’이었다. 어떤 능력보다도 걸출한 허우대, 꼴을 중요시하는 것이 우리 전통의 문화이고 우리 사회의 풍토였다. 누가 무어라고 말하여도 우리 민족의 잠재되어 있는 DNA속에는 외모지상주의, 자기 과시라는 풍토가 존재해오고 있었다. 민족 삶의 지혜와 살이의 방식이 고래로부터 담겨져 전승되어 오는 속담에서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표현이 있다. 같은 내용이면 더 나은 디자인, 더 나은 외모를 선호하는 민족이었다. ‘신, 언, 서, 판’이라는 민족 특유의 정체성에서 언, 이나 서, 판 등이 모두 빠져버리고 ‘신’만 두드러지는 천박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셋째,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상이 변하고 있다.
세분화, 전문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한 개인의 특출한 역량보다는 팀원끼리 협업할 수 있는 능력 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극히 제한된 고도의 전문적인 영역 외에는 대부분의 업무가 이미 매뉴얼화 되어 있는 것이 현대 산업현장의 모습이다. 이러다 보니 보이지 않는 인간의 깊이 보다는 보이는 외모를 더 선호하게 되고 있다. 인재에게 요구하는 역량이 내재되어 있는 지적인 역량보다는 ‘얼짱, 몸짱’등 인간외부의 잘 된 디자인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산업현장의 모습 등이 반영되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또는 결혼 지참금 정도로 생각하며 성형수술 등이 만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균질화를 조장하는 사회 문화를 들 수 있다.

우리 사회에는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풍조,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는 부화뇌동하는 현상이 만연해 있다. 개성의 존중보다는 몰개성, 시대의 흐름에 야합하는 것이 생존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우리는 진즉부터 배워 왔다.

남이 가진 가방 나도 하나 가져야 한다는 사고, 온 국민 모두가 똑 같은 매뉴얼로 만들어지는 병원 산 쌍꺼풀, 고른 이 등으로 동일하게 치장하는 것이 시대의 트랜드가 되고 있다.

남이 하니 나도 해야 한다. 나만 하지 않으면 집단따돌림이 되고 같이 어울려 살기 어렵게 된다는 절박감 등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다.
하긴 우리 주위에 쌍꺼풀 없는 눈, 덧니등의 외모로도 최고가 된 스타들이 있기는 있나? 개성이 되어야 할 나만의 에지(edge)들이 쌍꺼풀 수술, 초등학교 학생부터 40대 아줌마까지 치아교정 틀을 끼우고 다니는 웃지 못 할 풍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결론은 나만의 에지(edge)있는 매력(魅力) 창출에 있다

‘명품, 얼짱, 몸짱’ 증후군의 원인에 대해 나름 고민해보았다.
명품이건, 얼짱이건, 몸짱이건 간에 건강한 정신으로, 건강한 신체로, 자아를 실현하고,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시대의 조류에 의식 없이 편승하는 ‘명품, 얼짱, 몸짱’ 열풍이 지나친 물질문화에 탐닉 등으로 나타나면서 많은 문제를 도출하고 있다.
산업사회건, 예술계 영역이건 간에 가장 한국적인 꼴, 맵씨, 솜씨, 맛, 기질 등이 세계라는 무대에서 당당하게 통용된다는 것이 당금 최고의 진리가 되고 있다.

우리의 다음 세대들은 더 한층 고도화된 세계화의 현장에서 세계인을 상대로 성장해나가야 한다. 진정한 글로벌 경쟁력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나만의 꼴, 개성, 맵씨 등을 발휘할 때 나만의 매력이 생겨난다고 본다.

지식기반사회이다. 진정한 경쟁력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에 있다.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 안철수 등은 소프트웨어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외적인 성장도 좋은 가치이지만 내적인 성숙을 추구하는 사회문화가 확산되어야 한다. 신체의 단련을 위해 땀 흘리는 것 못지않게 많이 읽고, 깊게 사고하면서 사유 세계를 깊고 넓게 구축해가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가 되도록 다 같이 되돌아보고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할 시점이다.
권광식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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