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와 구성
주제와 소재, 그리고 작품의 제목이 결정되고 나면 뼈대 만들기인 구상에 들어간다. 이 과정에서는 줄거리(스토리)와 구성(플롯), 문체, 인물의 심리 묘사와 갈등 양상이 다루어지게 되는데, 가장 먼저 줄거리가 결정되어야 한다. 줄거리는 단편적인 사건의 나열이지만, 구성(플롯)은 장면과 장면, 사건과 사건 사이에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작품의 리얼리티를 살리는 일이다.
나의 경우 시간 순서에 따라 장면과 사건의 줄거리를 적어놓다. 그런 다음 인과관계를 생각하며 장면과 장면, 사건과 사건을 이리저리 맞춘다. 또한 리얼리티를 살리면서 문학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소진한다.
나의 동화 ‘춤의 요정’에 나오는 ‘울보 동생’ 줄거리는 아래와 같다.
내 동생은 내가 다니는 병설유치원에 다닌다. 하지만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 난리를 치른다. 나는 이런 동생 때문에 공연히 다른 유치원 아이도 미워진다.
① 내 동생은 내가 다니는 병설유치원에 다니는데 아침마다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한다.
② 오늘도 엄마는 동생을 떼어놓느라고 한바탕 했다.
③ 병설유치원 선생님이 오셔서 달래 겨우 울음을 그치고 교실로 들어갔다.
④ 쉬는 시간에도 동생이 울까 봐 유치원으로 눈길을 보냈다.
⑤ 셋째시간에도 동생을 찾아가보니 멀쩡했다.
⑥ 오후에도 찾아가보니 엉엉 울어 가슴이 덜컹했다. 찾아가 달랬더니 더욱 소리 높여 울었다.
⑦ 수건을 꺼내 눈물과 콧물을 닦아주며 왜 우느냐 물으니 손가락으로 누군가를 가리켰다. 영숙이 동생이었다.
⑧ 나는 영숙이 동생에게 눈을 흘켰다. 그랬더니 영숙이 동생도 소리 높여 울었다.
⑨ 유치원 선생님이 그 모습을 보면서 걸어왔다. 나는 죄지은 사람처럼 그 자리를 도망쳤다.
⑩ 다음날도 겨우 동생은 유치원으로 보내고 교실로 들어갔다.
⑪ 쉬는 시간 영숙이 나에게 찾아와 화해를 청했다.
⑫ 하지만 나는 소리를 지르며 화를 냈다.
⑬ 점심시간 유치원 선생님이 우리를 불려 화해를 시키며 달래주었다.
2. 문체와 시점의 결정
줄거리와 구성이 결정되면 문체를 생각해야 한다. 동화와 소설의 문장은 서술과 묘사, 그리고 대화로 구성된다. 어느 동화와 소설이든지 처음부터 끝까지 묘사 하나만으로, 그리고 서술 하나만으로, 아니면 대화 하나만으로 전개되지는 않는다. 서술과 묘사, 그리고 대화가 적절하게 어우러져 한 편의 작품이 완성된다.
서술은 사건을 빠르게 진전시키는 경제적인 효과가 있으며, 묘사는 장면과 사건을 강조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사건 진전의 속도감을 느리게 하는 단점이 있다. 대화는 인물의 심리적 갈등과 성격을 표출시키며 장면과 사건에 리얼리티를 부여하는 장점이 있다.
소설은 묘사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어린이들이 독자인 동화는 묘사를 남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물의 심리 묘사는 작가의 직접적인 서술보다는 주위 사물과 풍경의 묘사를 통해 거기에다 인물의 감정을 이입시키는 기법도 있다.
3. 글 고치기
작품이 완성되고 나면 글 고치기의 단계로 들어간다. 이 단계에서는 부분적인 수정․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줄거리와 플롯의 수정보다는 서술과 묘사와 대화의 적절한가, 시점의 적절한가, 문장의 길이 조절, 리듬의 유무, 주어와 술어의 호응 여부, 복선과 에피소드 배치에 의한 리얼리티의 유무, 결말 부분의 작위성 여부 등과 같은 기술적인 문제를 따져 보아야 한다.
4. 아이들의 반응 살피기
작품을 발표하기 이전에 또래 아이들을 대상으로 작가가 직접 구연한다. 작가의 구연을 듣고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을 보이면 작품의 예술적 완성도는 제쳐두고 일단 성공한 것으로 판단한다. 아이들의 반응이 시들하면 일단은 수용 미학적 측면에서 작품에 무언가의 결함이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