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C-프로젝트 수업 연구소 우치갑 선생님과 운영하는 코너 ‘와글와글 우리들의 이야기’ 이번 주제는 ‘계묘년 새해맞이 나의 소망’입니다. 제자들에게, 동료 선생님들에게 또는 우리 학교에 바라는 점도 좋고요, 교육계에서 이것만큼은 꼭 이뤄졌으면 하는 소원도 좋습니다. 모두 익명으로 전달되니 걱정 없이 가슴 속 이야기를 속 시원히 공유해주세요! 한국교육신문도 선생님들의 소망이 모두 이뤄져 깡충깡충 신나는 일이 많아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더 다양한 이야기는 ‘padlet.com/t88/20230112’에서 확인하세요.
#. 모든 아이 골고루 사랑하고 싶어
제발 올해 맡은 반은 무탈하게 지나갔으면…! 지도에 불응하는 학생들 때문에 교실 분위기 망가지고 조금만 엄하게 대해도 “왜 우리 애한테만 그러냐”며 학부모 민원에 시달리는 일, 더는 없었으면 좋겠다. 제일 미안한 건 내 에너지의 90%를 3~4명의 문제 아동 막아내는 데 쓰고 10%를 나머지 26명에게 써야 했다는 것이다. 교사도 모든 아이를 골고루 사랑하고 싶다.
#. 얘들아 우리 올해는 서로 잘해보자!
나의 노력이 아이들에게 제대로 전달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본다. “얘들아! 선생님도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배우느라 이 고생 중이다. 선생님도 배우느라 힘들지만 잘 배워서 잘 알려줄게. 우리 올해는 서로 잘해보자!”
#.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길
진정 아이들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교육 철학이 우리나라에도 뿌리내리길…. 저는 그런 노력을 꾸준히 기울일 예정이며, 저와 그리고 동료들에게 이러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수업과 환경이 허락되길 바랍니다.
#. 학급당 학생 수 감축 희망
교사 수를 감축하지 말고, 학습당 학생 수가 감소 되길. 그리하여 선생님이 학생 하나하나에 더욱 관심을 쏟고 아이들과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길 바라봅니다.
#. 교사를 믿어줬으면!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교사의 역할을 충분히 믿어주시길….
학부모의 민원이 해결 가능하기를….
선생님들끼리 소통이 되기를….
#. 활짝 웃을 수 있는 2023년이 되길^^
2023년에는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나의 주변 사람들도 모두 활짝 웃을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비난보다는 격려의 한마디를 해 주며, 질투보다는 칭찬해 주며, 핑계를 대며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도전하며 활짝 웃을 수 있는 2023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마음과 정성을 이해받는 한 해 되길.
#. 소통하는 회의 문화를 위해 노력했으면
-좀 더 민주적인 분위기의 학교, 학생 자치가 더욱 활성화되고 교직원 사이 소통하는 회의 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의식을 개선하는 학교가 되기를
-열정이 가득하고 긍정적인, 건강한 마인드를 가진 아이들, 담임의 학급 경영에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학부모들을 만나기를.
-업무·수업 면에서 한 층 성장하는 내가 되기를.
#. 교사가 교사를 존중하는 공동체가 되기를….
#. 더 많은 수업 나눔을 하고자
올해는 작년에 편찬한 책으로 더 많은 수업 나눔을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모든 선생님들이 한 가지씩 소원을 이루시고 조금 더 행복한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 처음 맡는 부장, 무탈하게 마무리하자!
올해 처음 맡게되는 부장 자리. 정말 부담되고 내가 잘 할 수 있을지 걱정되지만 못할 건 또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변 동료 교사들과 힘을 잘 합쳐서 한 해 잘 꾸려나가 보겠습니다.
#. 설렘과 희망이 있는 교실
학교를 가는 시간이 설렘으로 다가왔으면 합니다. ‘학교 가기 싫어병’이 아니라 매일 설렘으로 아이들과 교직원을 만나는 ‘학교 너무 좋아병’으로 즐겁게 일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일이 많아도 서로 다독여주고 응원의 말이 오가며 이해와 신뢰가 쌓이면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한 해가 끝나는 시간이 탈진되고 지친 모습이 아닌 발전되고 무엇 하나라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배워서 남 주는 일을 하고 허탈해지는 모습보다는 힘이 생기고 여유로움도 갖는 그런 한해였으면 합니다. 뛰기만 하는 토끼보다는 쉬기도 하는 지혜로운 토끼가 되길 소망해봅니다.
#. 2023년 한 해도 행복하길~
따뜻하고 감사한 일로 가득하길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길
수업에서 만나는 학생들이 방긋방긋 웃으며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서로 마주하길
교실 밖에서 만나는 학생들이 따뜻한 눈으로
인사하며 서로의 공간을 존중해주길
비난의 말보다는 감사의 말이 오가길
동료 교사 간에 생채기 내는 말이 아닌 존중과
배려의 말들이 오가길
교육행정이 교사와 학생을 위한 교육적 행정이길
힘들어도 의미 있는 일이어서 기꺼운 마음으로
함께 해낼 수 있길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생각하길
선생님 한 분 한 분을 소중히 공경하길
바라며 써 내려간 소원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길
#. 돕는 교사가 되기를 희망
학생과 동료 교사, 그리고 스스로를 돕는 교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올 한 해도 상처받지 않기를
내가 학생들과 동료들에게 상처받지 않고 즐거울 수 있기를 ;)
학교에 있어 다행이라며 즐겁게 지낼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 2023 평탄하길~~
여러 선생님들의 소망을 보는 순간,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저만 걱정하는 것이 아니었어요.올 해 어려운 일을 맡았고, 구성원도 낯설지만 즐겁게 소통하며 일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의 장점만 보고, 큰 기대 없이 함께 가는 길이었으면 합니다 *^^*
#. 걱정 근심 없이 평안하길
2023년 한 해 걱정 근심은 사라지고 웃음 가득한 일만 가득하길. 학교가 안전한 공간이길, 서로 토닥토닥 격려해주고 응원해주며 함께 더불어 살 아 가 는 안 전 지 대 이길!
#. 눈 발 날린다 풀씨를 뿌리자
눈발 날린다
양들이여
굳세게 옆구리를 맞대고 얼굴을 바짝 들이거라
메붙이는 이 바람 파고들어도
겨울 오면 풀씨도 따라올 것이다
풀씨들의 눈가에 함박미소 속살거릴 것이다
바람이 오고 양 떼가 오고
사람이 사람들이 뒤따라올 것이다
양들아, 풀씨를 뿌리자
눈발 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