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이런 수업이

2017.12.21 14:57:47

교육이란 참 어려운 것이다. 지금까지 6년간 성장을 해 오면서, 분명한 사실은 많은 선생님들로부터 공부의 중요성과 공부 방법 등을 지도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수업 감상을 적어 보니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20일 오전 3,4교시를 순천왕지초(교장 정동조)에서 공부습관을 점검하고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을 실시했다.



종합해 보면 꿈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왜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 방법에서 예습, 복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힘이 됐다, 위로 받았다. 용기가 났다. 자신감을 얻었다. 수업은 생방송! 피곤하고 힘들다'라는 표현하는 것을 읽으면서 지금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피곤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가를 엿볼 수 있다.




이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부모님의 적절한 보살핌이 있어야 자존감이 길러지며, 학교에서는 학교 수업만으로도 성실히 수업을 따라가면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다음은 학생들이 남긴 수업 소감문이다.


-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었다.

- 이번 수업을 통하여 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 앞으로 수업에 집중하고 소리내어 공부를 할 것이다.

- 공부를 잘 하려면 예습과 복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 선생님 말씀을 듣고 보니 내가 수학을 못하는 이유를 알았다. 수학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하는 것이었다. 영어도 마찬가지다.


- 수업이 지루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수업을 다 마치고 나니 정말 내게 이롭고 중,고등학교에 가서 어떻게 공부해야 될 지 생각한 시간이 되었다.

-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 모르는 단어들을 노트에 적어가면서 암기할 것이다.

-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나서 나는 생각이 변했다. 꿈이 먼저라는 것을 알았다.

- 많은 것을 알려주셔서 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오늘 수업으로 인해 나는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것 같다.


- 나는 지금까지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오늘 수업으로 어떻게 공부하는지 잘 알게 되었다.

- 앞으로 꿈을 가지고 자기 전에 복습을 하면서 수업시간에 더욱 더 집중해서 듣고, 예습도 더 자주 할 것이다.

꿈이 많은 역할을 한다.

- 선생님께 가르침을 받아보니 내가 모르는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 그게 무엇이냐 하면 선생님은 나에게 힘을 불어 넣어주셨다.

- 선생님께서 좋은 말, 위로가 되는 말을 해 주셔서 용기가 났고 열심히 해야하겠다고 느꼈다.


- 이제부터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오늘 나는 꿈이 있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되었다.

- 선생님 덕분에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선생님께 질문도 잘 하고 복습도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궁금한 점은 질문노트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 나중에 커서 선생님처럼 나의 꿈을 멋지게 펼쳐나가고 싶다.

- 수업에 집중하고 선생님 말씀을 귀 기울여 들어야 하겠다.


- 나는 오늘 수업을 통해 공부 잘 하는 방법을 알았다. 학원을 안 다녀서 계속 다니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선생님 말씀을 들으니까 마음이 바뀌었다.

- 오늘 느낀 점은 꿈을 빨리 찾고 예습, 복습을 해야되겠다고 느꼈습니다.

- 강의를 들으면서 그 동안 나의 공부습관을 돌아보기도 하고 꿈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하였다. 처음에는 내가 생각한 강의처럼 딱딱할 줄 알았지만 실제로 있었던 일화 등이 나오니 훨씬 잘 듣게 되었던 것 같다.

- 공부습관을 들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 앞으로 최대한 나 혼자의 노력으로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성적을 받아 학원의 도움 없이 공부를 하면 돈도 많이 저축할 것 같다.

- 앞으로 수업하기 전에 예습을 하고, 수업을 할 때에는 집중하여 충실히 해야겠다.

- 꿈은 머리로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몸으로 실천해야 한다. 또, 공부를 하여야 꿈이 이루어진다.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에 영어 단어를 외워야 하겠다.

- 앞으로 나의 수업방식을 좀 더 좋은 쪽으로 기울이게 해야 하겠다.


- 이제는 학원이라는 곳에 의지하지 않고 나 혼자 집에서 예습, 복습을 해 보아야 하겠다.

- 수업이 생방송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아 수업을 생방송으로 표현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 평소 나를 많이 돌아보게 해 주셨다.

- 앞으로는 열심히 수업을 듣기로 결심하였다.

- 꿈이 중요한 것인지 저는 몰랐습니다. 저는 사실 꿈이 없었습니다. 저는 그냥 공부만 잘 해서 좋은 대학 나와서, 그 다음으로 꿈을 정하려고 했습니다.


- 나는 항상 학원에서만 공부하고 집에서는 잘 안하고 시험 일주일 전에만 공부를 했는데, 이번에 이 강의를 통하여 예습을 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오늘 선생님의 강의는 너무나도 재미있고 공부를 하게 하는 강의였다.

- 지금의 나는 학원과 학교를 다녀 힘들지만 선생님의 공부방법을 들어 보니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많이 힘들다고 느끼지 않을 것 같다.

- 오늘 수업을 통하여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내년 중학교 때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생각하면서 공부를 아주 열심히 해서 꿈을 이룰 것이다.

- 나는 자습을 하면 된다는 사실을 몰랐었고, 자습을 해 볼 생각도 없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자습을 해 볼 거 같습니다.

-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자기 전에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어야 되겠다. 마지막으로 수업 시간 전에 책을 한 번 훑어보고 질문 2-3개를 만들어 질문을 해보아야겠다.

- 지금 저는 학원 때문에 너무 피곤하고 힘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돈을 모아서 해외여행을 가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김광섭 교육칼럼니스트 ggs1953@hanmail.net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문의 : 02) 570-5341~2 광고 문의: sigmund@tobeunicorn.kr ,TEL 042-824-9139, FAX : 042-824-914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등록번호 : 서울 아04243 | 등록일(발행일) : 2016. 11. 29 | 발행인 : 문태혁 | 편집인 : 문태혁 | 주소 : 서울 서초구 태봉로 114 | 창간일 : 1961년 5월 15일 | 전화번호 : 02-570-5500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096 | 통신판매번호 : 2006-08876 한국교육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