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가 9월 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에서 ‘제17회 수원시 평생학습축제’를 연다.
‘새롭게 배우고, 빛나게 나누자!’를 주제로, ‘가을날의 학습캠핑’을 부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평생학습 진흥과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하여 수원시민, 평생학습기관, 단체 및 동아리가 참여하는 축제다. 어린이·성인·어르신·다문화가족 등 시민 누구나 다채로운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평생학습기관, 단체 및 동아리는 축제 공모사업에 참가할 수 있다.
수원시는 지난 3일 오후 2시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평생학습기관, 단체 및 동아리 대표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행사 사전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수원시 평생교육과 담당 주무관은 제17회 수원시평생학습축제 행사 개요를 PPT 자료로 홍보했다. 축제공모 사업을 위탁받은 평실사(사단법인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 담당자는 체험마당, 평생학습 동아리존(작품 전시 및 버스킹 공연), 플리마켓 등의 내용을 소개하고 지원범위를 소개했다.
체험마당에는 총 30개 기관 및 단체가 출연하는데 에듀테크 체험, 미술·공예 체험, 환경교육 체험, 윌 카페 체험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동아리 전시에는 평생학습 동아리 10개 팀이 출연하고 버스킹에는 수원시에 동록된 동아리 5팀이 출연한다. 플리마켓에는 플리마켓 참여를 희망하는 수원시민 8개팀이 출연한다.
이 자리에서 수원시 평생교육과 담당자인 명은주 주무관은 “플리마켓은 평생학습 기관 및 동아리 학습자들의 결과물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것”이라며 “판매수익금은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하여 수원시 장학재단 또는 학습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할 예정이다. 기관 및 동아리, 참가시민의 협조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제17회 수원시 평생학습 축제 지원사업에 참여할 평생학습기관, 단체 및 동아리는 오는 11일 18시까지 참가 신청서류 등을 (사)평실사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 홈페이지나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홈페이지 공고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전화 031-251-0322∼3.
수원시는 이번 축제의 중점과제로 세 가지를 제시했다. 모두의 축제, 배움의 축제, 나눔의 축제가 바로 그것. 즉 시민, 평생학습 관련기관 및 단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이고 배움의 즐거움으로 더욱 성장하는 축제이고 배움의 경험을 공유하며 지식을 나누는 축제로 만든다는 것.
수원시에서 해마다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평생학습축제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시민 누구나 함께하는 평생학습 문화 공유의 장이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들에겐 성과공유의 기회를, 시민에겐 평생학습 참여의 기회가 되는 것이다.
잠시 필자와 수원시평생학습축제와의 인연을 살펴 본다. 필자는 포크댄스 동아리 재능기부 강사다. 2018년에는 화성행궁 광장에서 열린 평생학습 축제에 뭐라도학교 홍보와 함께 동아리 포즐사(포크댄스를 즐기는 사람들) 회원들은 수원시민들에게 포크댄스를 선보였다. 2021년에는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평생학습 인생토크 콘테스트에 출연해 입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는 버스킹 출연 신청을 했다.
한교닷컴 리포터로서, 평생학습 전파자로서 수원시민에게 해마다 열리는 평생학습 축제 참가를 적극 권유하고 싶다. 우리의 삶 자체가 학습의 연속이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한다. 학습을 생활화하고 있는 사람은 언제나 청춘이다. 평실사 유인숙 이사장은 ‘평생학습은 생존이다’라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