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수학
인공지능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분야에서도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수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수학이 미래 지능정보사회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언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공지능과 수학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21세기의 인재로서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로 인공지능 설계에 필요한 수학적 원리와 개념의 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안’을 통해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수학’과 같은 역량 중심의 맞춤형 수학교육 과목을 신설하여 현대의 교육환경에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변화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와 준비가 필요하다. 인공지능의 역량과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그리고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교육방법 등이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특히 파이썬과 같은 공학적 도구의 활용은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수학의 연관성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공지능 수학교과에서 배우는 이미지 자료의 표현·처리·분류
인공지능 수학에서 이미지 자료의 표현·처리 그리고 분류 방법에 대한 깊은 이해는 행렬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이미지 자료는 기본적으로 픽셀의 배열로 구성되며, 각 픽셀은 RGB(Red·Green·Blue) 값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RGB 값은 0부터 255까지의 정수로,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는 각 픽셀이 단일 값으로 표현되며, 이 값은 해당 픽셀의 밝기를 나타낸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