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디.아.블.로’ 놀이활동이 필요할까?
요즘 교육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각종 에듀테크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 사이에서만 이루어졌던 의사소통이 이제 AI를 통해서 별다른 노력 없이 실행될 수도 있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각종 교육적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관리하게 해준다.
하지만 교육의 디지털화가 아이들의 능동적 사고력을 저하시키고 유아기에 잦은 디지털 콘텐츠 노출 역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앗아갈 수 있다고 경고하는 신경과학자들의 우려 섞인 견해를 떠올려 볼 때, 이런 에듀테크 기술의 발달이 학생들에게도 결코 좋은 영향만 준다고는 할 수 없다.
“AI 디지털교과서로 종이·연필 대체하려는 건 위험한 발상"…신경과학자의 경고
사카이 구니요시 도쿄대 대학원 종합문화연구과 교수(기초과학)는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반대하는 신경과학자다. 그는 교육의 디지털화가 아이들의 능동적 사고력을 저하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아기에 잦은 디지털 콘텐츠 노출 역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앗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억력을 기르는 핵심 도구로 ‘종이와 연필’을 꼽았다.
사카이 교수는 “종이 교과서로 학습을 하고 필기를 하면 능동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어디에 어떤 내용을 메모했는지, 받아쓸 때 선생님이 무슨 얘기를 했었는지 떠올리게 된다. 이런 에피소드들이 모두 단서로 남아 더 잘 기억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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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학생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이다. 이들은 자연스럽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며, 디지털 자료와 활동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은 미래의 직업세계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를 교육과정에 포함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디.아.블.로’형 수업은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수업활동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학생들에게 디지털역량을 충분히 길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는 학생들에게 맡겨두는 것이 진정한 학생 주도 수업의 출발점이 아닐까?’라는 고민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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