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군포시 도장초등학교(교장 김동우)는 24일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업장학 워크숍을 개최했다.
수업장학은 5교시에 전학급을 대상으로 학부모를 초청해서 실시됐다. 이날 학급별로 20~30명의 학부모님들이 참관해서 자녀들의 학교생활, 수업장면, 학습태도 등을 보았다
6교시에는 김동우 교장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와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반영적 경청'에 대한 Workshop 연수를 직접 했다. 지난해와 달리 강사를 초빙하지 않고 학교장이 직접 연수 강사로 나와 TV를 통해 연수를 해 주는 모습에 교사들과 학부모들은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날 연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의사 소통 : 반영적 경청
1. 의사 소통은 어린이의 느낌과 의미를 듣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경칭으로 시작된다.
2. 효과적인 경청은 눈마주침과, 경청하는 자세까지를 포함해서 말한다.
3. 잔소리, 비난, 위협, 훈계, 조롱 등을 삼간다.
4. 자녀를 대할 때는 가장 친한 친구를 대하듯 한다.
5. 상호 존중에는 어린이의 느낌을 수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6. 반영적 경청에는 어린이의 느낌과 의미가 포함된다. 또한 어린이 자신이 이해되고 있다고 느끼게 되는 것도 포함된다.
7. 다른 사람들의 느낌과 의미하는 것을 정확하게 말함으로써 개방적으로 반응하는 법을 배운다.
8. 잘못 듣거나 오해한 것 때문에 어린이의 감정을 무시하는 폐쇄된 반응을 피한다.
9. 어린이로 하여금 스스로 배우게 한다.
부모가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싶은 충동을 억제한다.
♣ 효과적인 경청
*폐쇄적 반응 : 듣는 사람이 어린이가 말한 것을 이해하거나 수용할 뜻이 없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어린이의 느낌에 대한 권리를 부정한다.
*개방적 반응 : 듣는 사람이, 어린이가 말한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느끼는 것까지도 받아들인다는 것을 보여 줌으로써 어린이의 느낌에 대한 권리를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