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등학생 자녀의 진로에 대하여 걱정이 되어 상담을 신청하셨군요.
먼저 자녀의 현재 상황을 요약하여 볼까요? 초등학교 4학년 남자아이이고, 미국에서 3년간 조기유학 후 2007년 한국에 돌아왔으며, 과학에 관심이 많으며, 레고조립을 좋아하며, 하지만 공부는 그다지 뛰어나지 않으나 장래 희망이 ‘토이메이커’로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 가를 알고 싶어 하시군요.
토이메이커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토이메이커라는 직업은 장남감제작자 혹은 완구제작자로 번역을 할 수 있겠지요.
미국에서도 토이메이커라는 직업은 완구산업협회(toy industry association)의 제작회사를 소개하는 정도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자녀가 레고를 잘 조립하여 토이 메이커를 희망한다고 하였는데 레고 조립과 토이메이커가 되는 것은 조금은 관련이 있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자녀분이 너무 어리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접근하였으면 합니다.
어머님의 자녀가 본격적으로 활동할 시기는 앞으로 거의 20년 뒤일 것입니다. 앞으로 20년 뒤면 인형 및 완구산업이 어떻게 될까요?
또 자녀가 그때까지 토이메이커라는 직업에 대하여 관심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자녀분은 ‘토이메이커’라는 특정 직업을 잡아 준비하기 보다는 진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단계이므로 이에 맞추어 지도를 하여야 하겠습니다.
물론 정확한 검사를 하여야 하지만 상담요청문에 의하면 자녀의 흥미(interest)는 과학계통이며 특히 토이메이커이고, 자녀의 적성(aptitude)은 조작능력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자녀의 장점(strength)은 영어능력과 미국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상 살펴본 자녀의 흥미와 적성, 장점을 기초로 하여 추가로 MMTIC라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 성격검사를 하여 보면 자녀에게 적합한 직업 후보가 제시됩니다.
이런 후보 직업군에 토이메이커가 있는지 살펴보게 하고 또 대안으로 제시된 직업 중 다른 직업에 자녀가 관심을 가질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앞에서 살펴본 자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육청 관내 상담실 혹은 각종 상담실을 방문하면 자녀의 특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자녀에게 적합한 직업, 대학의 계열, 공부방법 등을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전문적인 상담과정을 거친 이후에도 자녀가 토이메이커에 관심을 가진다면 토이메이커와 관련된 협회(예 : 한국캐릭터협회,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등)를 직접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토이메이커와 관련된 직업인을 만나게 하거나 직접체험을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과정을 거쳐 자녀가 토이메이커에 관하여 정확한 정보를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직업에 대한 정보를 모른 채 막연히 생각하는 것보다는 그 직업에 관하여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선택(informed choice)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이 된다면 토이제작가중 1명을 멘토(mentor)로 삼아 꾸준하게 지도를 받도록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로의 인형 및 완구산업은 발전할 가능성도 있고 위협요인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 부모들이 자녀를 적게 출산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지원을 위하여 혁신적이고 첨단기술이 가미된 장난감을 사줄 것입니다.
미국 장난감 시장은 혁신적이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과 인터넷을 활용한 제품의 수요는 높았다고 합니다.
반면 인형 및 완구산업에 대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treat)요인으로 이 산업의 국제적 상황의 변화입니다.
중국산 장난감의 경우 미 시장의 80%를 장악하여 우리 나라의 제품이 앞으로 더욱 위치가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첨단 아이디어 상품이나 기술혁신을 가미한 완구나 장난감을 만들면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녀의 경우 이공계에 관심이 있으므로 인형을 만드는데 안정적인 재료를 이용하고 최근 부각되는 최첨단 인형을 제작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데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더구나 최근 과학완구를 통한 교수학습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연구가 발표되고 있어 자녀가 좋아하는 과학 분야와 완구분야를 결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튼 자녀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와 자녀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와 앞으로의 직업과 산업전망을 고려하여 자녀에게 현명한 도움을 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