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국방부, 노동부와 공동으로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기본계획’을 2008년 7월 초에 확정․발표하였다. 전국 702개 전문계고를 대상으로 2008년 9월중에 20개교 이내를 선정하여 준비기간을 거쳐 2010년부터 개교할 예정이며, ’09년까지 10개교 내외로 추가 선정하여 운영 성과․평가를 거쳐 50개교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마이스터고는 시․도 교육감 추천을 거쳐, 산업체, 관계부처 등이 참여하는 ‘마이스터고 심의위원회’에서 시․도별 육성 분야 중복 여부, 기준 충족여부 등을 심의 후 9월말까지 선정한다.
한국형 마이스터고교는 어떤 학교일까? 전문계고교중 특성화고교와 특목고와 차이는 무엇일까? 이번에 교육과학기술부 등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한국형 마이스터고교의 요건(Standard)이 제시되고 있어 중학교나 전문계고교에 근무하는 교원들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마이스터 고교 설치는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된 유망분야에 집중한다. 기계·자동차,메카트로닉스,금형,철강,조선,전자,반도체,항공,건축·토목,환경,항만물류,농업,수산해양,경마축산,섬유패션,조리,미용,관광,전통문화 등 상호 연계된 분야의 4개 학과 이내로 한다.
학생선발은 직업 흥미 및 적성을 중심으로 한 학교별 전형방법으로 전국단위 인재를 선발하고 학급당 학생수 20명 내외로 한다.
교장은 교장공모제를 실시하고, 학교장의 권한·책임을 보장한다. 마이스터 교원을 우수인력으로 선발한다. 시설은 실습동 및 첨단 기자재를 확보하고(계획),이들 시설을 기업체·대학 공동활용을 포함한다. 또한 기숙사를 제공한다(계획).
교육과정 및 교과서분야에서는 산업계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전면 자율화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2까지 감축이가능하다.
마이스터고교는 유망분야 관련 협회·기업체 협약한다. 이들을 학교운영위원회, 교육과정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고, 전문인력을 지원한다.
마이스터 고교 졸업생의 진로는 마이스터 성장 경로를 확립하고, 산업별협의체 및 기업체 협약을 통해 취업기회를 보장하며, 산업체와의 협의를 통한 취업 후 동일분야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마이스터고교생은 재학중 외국어와 전문기술교육을 이수받으며, 재학중 수업료면제와 기숙사 생활을 하며, 해외연수와 인턴쉽을 경험한다.
졸업후 일단 취업을 한다음 취업중에 사이버대학, 사내대학, 계약학과를 통하여 학위를 취득한다. 기업체 재직중 계속교육을 통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군 복무중에서도 지속적인 경력개발이 가능하도록 전문계고 졸업생이 취업을 하면 최대 4년간 군 입대연기가 가능하고, 특히, 마이스터고 졸업자가 군 입대시 학교에서 배운 기술을 군에서 활용하고 계속 익힐 수 있도록 군 특기병으로 근무 할 수 있는 혜택이 부여된다. 특기병생활을 하거나 e-military U라고 하여 군대 재직중 공부를 하며, 군재대후 다시 회사에 복직을 한다는 것이다.
현재 군특기병으로 지정하는 분야의 예를 들면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조선, 항공, 항만물류, 애니메이션, 벤처농업(기계), 해양․운송, 메카트로닉스·로봇, 반도체, 방송·영상, 정보통신, 금융·회계, 섬유·패션(화학), 전통산업(조리), 뷰티(이용), 조리․관광(어학) 등이다.
이들이 장차 기업의 최고기술자(CTO), 최고경영자(CEO), 기술전수자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마이스터 고교가 잘되기 위하여는 이에 대한 우려 예를 들어 과연 마이스터급 학생을 제대로 양성할 수 있을것인가?, 이들이 대학진학하여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지않나?, 이미 전문계고교생과 특성화 고교 학생들은 상당한 혜택을 받는데 이들과 차별화된 것이 될것인가? 군미필이면 비정규직이고 임시직으로 취업하는 것 아닌가? 군대를 4년뒤 가는 것 보다 제때 가는 것이 낮지 않나? 군2년 근무뒤 다시 복직이 될수 있나? 이공계 기피현상이 심각한데 마이스터 고교생들이 제대로 대접받을 수 있나? 에 대하여 지정 및 운영과정에서 충분한 검토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마이스터고교에 대하여 잘 모르므로 홍보도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