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5학년 활동 중심 영어수업사례를 소개한다. 프로젝트 수업으로 탐구하고 나누는 영어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역량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수업사례 ❸ _ Show Time
▶ 준비하기
소유표현을 익히는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 소유표현을 활용한 ‘In to the forest’라는 동화를 각색하여 들려주었다. ‘In to the forest’는 ‘숲속으로’라고 번역된 동화로 ‘이야기 속의 이야기’가 포함된 흥미 있는 동화이다.
① 동화를 들려주는 동안 다양한 확산적 질문으로 학습자들의 지적 자극을 유발시키고 반복적 따라 읽기로 발화연습을 충분히 한다.
② 좋아하는 표현기법(역할극·뮤지컬·랩·빅북 등)으로 모둠을 구성한다.
③ 소유표현을 사용하기 위한 적정한 상황(Situation)을 정한 후 대본을 구성한다.
④ 수업성찰과정은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에 작성한다
▶ 탐구하고 나누기
① 표현기법이 같은 모둠끼리 대본을 구성하는 협의를 한다. 랩·빅북 만들기·역할극·타블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② 연습시간을 2차시에 걸려 10분씩 제공한다.
③ 마지막 차시에서 시연을 마친 후 한 마디 칭찬하기를 하고, 자기성찰과정을 학습지에 기록한다.
수업사례 ❹ _ Navigation for tourists
▶ 준비하기
길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익히는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
① 외국인이 선호하는 관광명소를 선정하여 관련 지도를 미리 준비해 오도록 과제로 제시한다.
②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관광명소를 알아보면서 우리나라의 관광지에 대한 탐구뿐만 아니라 관광지로 유명해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한다.
③ 표현 익히기는 미리 이전 차시에서 충분히 학습되었기에 학습지에는 간단하게 기록하도록 한다.
▶ 탐구하고 나누기
① 관련 지도를 단순화하여 모둠별로 약도를 그리고 약도 안내 방법을 연습한다.
② ‘셋 가고 하나 남기’ 방식으로 각 코너에 안내부스를 정하고 교사의 종소리에 맞추어 한 명씩 돌아가면서 안내하고, 각 부스를 돌아다니며 관광명소의 약도를 묻고 답한다.
③ 표현은 학습지에 기록한다.
④ 자리로 돌아와 자신이 꼭 방문하고 싶은 관광명소를 기록하고 발표한다.
⑤ 활동 소감을 나누면서 자기성찰과정을 학습지에 기록한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