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 수학] 3H-WITH 수학체험으로 배움이 즐거운 수학교실 만들기

2019.03.06 14:47:00

FUN MATH! 배움이 즐거운 수학을 시작하며

▶ 배움이 즐거운 수학교육-FUN MATH

2015 개정교육과정은 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 전환, 수학의 핵심 개념, 원리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적정화 했다. 또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및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는 수학의 양을 줄이고 수업의 방식도 스토리텔링 방식과 수학 독서와 같은 방식들로 보다 친숙하게 수학을 접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으로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교사는 수학을 가르친다는 생각보다 학생들과 함께 생활과 관련된 수학적 체험 활동으로 수학적 감각을 익히고, 수학적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을 극대화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도록 도와야 한다.

 

수학은 게임처럼 즐겁게

게임과 수학은 비슷한 점이 많다. 게임도 레벨을 올리기 위해 미션을 수행하고, 지속적인 연습을 한다. 어려운 미션일수록 더 성공하고 싶어지는 것처럼 수학도 문제를 풀어 나가는 과정이 이와 비슷하다. 문제를 해결했을 때 재미를 느끼고,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도전 의식이 생긴다.

따라서 학습을 게임과 같이 배움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초등학생이 배우는 수학은 단순 명료하기 때문에 더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문제를 풀면 풀수록 실력이 늘어나고, 실력 향상을 스스로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재미있는 수학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겁고 신나는 대상인 것이다. 수학을 시작하는 초등 1학년 수학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며, 즐거운 놀이 수학 수업으로 교사의 노력을 담아보자.

 

수학은 개념과 원리를 쉽게 접근하도록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는 동일 주제를 반복적으로 다루면서 점차로 심화하는 이른바 나선형 교육과정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서, 앞 단계에서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면 그만큼 다음 단계의 수학 공부가 쉬워진다. 게다가 공부하는 방법을 알고 개념이나 원리를 스스로 터득하는 과정을 아는 아이들은 그런 점에서 학년 간의 벽을 넘나들 수도 있다. 놓쳐버린 아래 학년의 내용도 더 큰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고, 내용이 어려워지는 상위 학년의 내용도 원리 면에서는 한 가지라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바탕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구체적 조작기의 저학년 아이들에게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가 내재된 조작 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으로 기초가 튼튼한 수학 수업을 만드는 자료 개발을 고민하게 되었다.

 

수학은 수학자처럼 생각하도록 하는 것 먼저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쉽게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중시하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업이 요구된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수학의 양을 줄이고 수업의 방식도 스토리텔링 방식과 수학 독서와 같은 방식들로 보다 친숙하게 수학을 접하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으로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교사는 수학을 가르친다는 생각보다 학생들과 함께 생활과 관련된 수학적 체험 활동으로 수학적 감각을 익히고, 수학적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을 극대화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도록 도와야 한다.

 

수학으로 행복하기

교육부 인성교육 강화 기본 계획에는 학교 교과수업을 통해 교과 내용뿐만 아니라 바른 인성을 자연스럽게 함양하도록 수업의 내용, 방법 및 평가를 개선하는 실천적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 학습자로서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고 수학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해야 한다.

 

▶ 배움이 즐거운 수업을 위한 고민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김정주 대전글꽃초 교사
ⓒ 한국교육신문 www.hangy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문의 : 02) 570-5341~2 광고 문의: sigmund@tobeunicorn.kr ,TEL 042-824-9139, FAX : 042-824-914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등록번호 : 서울 아04243 | 등록일(발행일) : 2016. 11. 29 | 발행인 : 문태혁 | 편집인 : 문태혁 | 주소 : 서울 서초구 태봉로 114 | 창간일 : 1961년 5월 15일 | 전화번호 : 02-570-5500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096 | 통신판매번호 : 2006-08876 한국교육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