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디자인
‘나의 꿈과 생각을 담은 자화상 그리기’ 표현활동은 나를 탐구하고, 나를 알고, 자신를 존중하며, 미래의 나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추상적일 수 있는 ‘삶의 설계 과정’을 시각적으로 구체화함으로써 자기 생각과 상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구성하는 자기주도적인 미술학습능력은 물론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북돋아 회복탄력성을 키워주고 싶었다. 또한 친구를 탐구하고 소개하는 과정에서 친구와 소통하고 서로 간의 다름을 이해하며, 서로를 격려하고 칭찬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활동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긍정적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타인과의 소통·공감 능력을 기르며,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새 학년 초에 수업을 진행한다면 시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회복탄력성이란?
회복탄력성이란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성질이나 능력 즉, 역경을 극복하는 힘이다. 회복탄력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믿어주는 단 한 명의 누군가 존재해야 한다고 한다. 회복탄력성은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소통능력)으로 구성된다.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학습주제 및 학습요소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한 창의·예술프로그램 수업적용
학생들이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서 먼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들이 발생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을 때 갈등상황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연습과 더불어 각자 상황에 따라 느끼는 감정들을 몸짓·언어·글· 음악·미술·숫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표현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