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청은 8~19일 ‘소질과 끼를 키우는 인성교육’을 주제로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운영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경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의 경우 각 급 학교에서 공동과제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선택과제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했다. 공통과제에는 국어, 도덕, 사회과별로 초 6학년, 중 2학년, 고 1학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재 활용 수업을 전개했으며, 학교별로는 여건에 맞게 농어촌 인성학교 활용 프로그램, 감사․성실․어울림 인성 요소를 실천하는 ‘5분의 변화-인성교육’ 프로그램 등을 실시했다. 이밖에도 ▲교사먼저 스마일운동 ▲나눔과 배려가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교내 리그전 ▲감성을 기르는 문화예술 체험 등도 특색 있게 학교별로 펼쳐졌다.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전찬환)은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우리가 꿈꾸는 세상’ 뮤지컬을 시작으로 각급 관내 학교와 지역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에서 체험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은 인성교육 중심 교육 수업 프로젝트 컨설팅을 비롯해 우수사례 발굴에 집중하는 한편, 단위학교에서는 ▲가족하모니음악회 ▲가족이 함께하는 밥상머리 교육 인증샷 대회 ▲교실 팡팡 음악회 등을 운영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양성언)도 각 급 학교에 학사일정에 맞게 인성교육 실천 주간을 운영할 것을 지시했다. 그동안 사랑의 끈 잇기, 1대1 멘토링, 밥상머리 교육 실천 등을 전개한 바 있는 제주도교육청과 지원청 및 소속 기관은 제민일보와 함께 연중 캠페인 ‘WeLove 프로젝트’에 동참하면서 ‘칭찬과 배려가 있는 학교 문화 조성’과 학교와 가정,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천운동에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부산시교육청(교육감 임혜경)은 바른인성교육홈페이지(human.pen.go.kr)을 통해 바른말 고운 말 주간학습자료, 인성교육 10대 덕목 등을 보급했으며, 충북도교육청(교육감 이기용)에서 UCC 공모전, 각종 예체능 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