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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행복했던 6주 주말 밤, '드라마 스페셜'

지난 6주 동안 토요일 밤마다 행복했다. 갑자기 웬 행복타령이냐고? 물론 까닭이 있어서다. 바로 KBS 2TV가 방송한 단막극 ‘드라마 스페셜’을 챙겨 볼 수 있어서다. 온갖 드라마가 홍수를 이루는 시대이지만, 드라마다운 드라마는 역시 단막극이란 것이 많은 이들의 생각이다.

좀 묵은 이야기인데, 내가 글쟁이로 처음 인정받은 것은 1983년 서울신문사 ‘제2회방송평론공모’ 당선이었다. ‘TV문학관의 허실’이란 글로 KBS 단막극 ‘TV문학관’을 꾸준히 보고 쓴 방송평론이었다. 이후 생긴 단막극 ‘MBC 베스트셀러극장’도 열심히 보고 썼음은 말할 나위 없다. 단막극은, 이를테면 내 인생의 한 좌표가 된 셈이다.

그 단막극은 지금 낙동강 오리 알 내지 추풍낙엽 신세가 되었다. 그야말로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의 이야기라 할 만큼 TV에서 단막극은 자취를 감추다시피했다. 2008년 4월 봄 개편과 함께 30년간 이어진 단막극 ‘드라마시티’가 폐지되었다. 피디들이 ‘단막극 부활팀’을 꾸려 경영진 설득 끝에 가까스로 소생했다. 2010년 5월의 ‘드라마 스페셜’이 그것이다.

지상파 방송의 유일한 단막극 ‘드라마 스페셜’은, 그러나 2015년 고정 편성 시간대마저 없는 서럽고 불쌍한 신세다. 15편을 제작해 3~4월에 4편, 7~8월에 5편, 10~11월에 6편을 내보냈다. 3~4, 7~8월엔 금요일 밤 방송했던 것을 10~11월엔 토요일 밤 시간대로 옮겨 방송했다. 찬 밥 신세로 전락한 ‘드라마 스페셜’의 현주소라 할까.

하긴 그 덕에 10월 24일 토요일 밤 11시 50분(일부는 11시 35분)부터 1주일 간격으로 방송한 ‘드라마 스페셜’을 볼 수 있었다. 아니 그보다는 새삼 단막극의 소중함을 인지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드라마 홍수시대일망정 정작 드라마다운 드라마는 결국 단막극이 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엔 변함이 없으니까.

그것은 독립영화의 존재와 같은 이치다. 누구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영화 인재들이 태어나는 모태는 독립영화임을 부인할 수 없다. 드라마도 결코 예외가 아니다. 요컨대 단막극은 눈 앞의 수익성을 따지기보다 미래에 대한 투자 개념으로 융성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말할 나위 없이 단막극의 존폐가 시청률과 스폰서 유무로 비롯된 것임을 간과할 수 없어 하는 말이다. 특히 KBS의 경우 상업방송처럼 수익성만 따질 일은 아니다. 시청률과 광고에 목매다는 것은 공영방송의 정도가 아님을 명심했으면 한다.

‘드라마 스페셜’에선 10월 24일부터 ‘짝퉁 패밀리’⋅‘노량진 역에는 기차가 서지 않는다’⋅‘낯선 동화’⋅‘아비’⋅‘계약의 사내’ 등 6편의 드라마가 1주일 간격으로 방송되었다. ‘2014 KBS극본공모’ 최우수작 등 수상작과 미래창조과학부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외주업체 아닌 KBS가 직접 제작한 단막극들이다.

그런데 아닌게 아니라 ‘짝퉁 패밀리’는 스폰서가 고작 5개였다. ‘노량진 역에는 기차가 서지 않는다’는 ‘짝퉁 패밀리’에 비해 3배쯤 늘었지만, 마지막 회 ‘계약의 사내’에선 고작 6개다. 그새 확 줄어 6개사만이 방송을 제공하고 있었던 것. 하긴 최명길(수영 역)이 데뷔 35년 만에 처음으로 단막극 출연했다는 화제성말고 드라마는 좀 졸립거나 터덕거린다.

다른 5편은 단막극다운 현실감이 짜릿해 역시 드라마다운 드라마라는 기대감을 충족시켜줬다. 특히 ‘아비’는 자식교육을 위해 살인죄도 대신 감당하려는 아버지(김규철) 모습이 섬뜩하게 다가온다. 스무 살 여자와 33세 남자의 이루지 못한 사랑을 취업난과 결부시켜 풀어낸 ‘노량진 역에는 기차가 서지 않는다’도 기억에 오래 남을 가편(佳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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