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교실에 희망 싹틔울 골든타임 기대…더 나은 교육 위해 열정"

무술년 새해를 말한다 - 교총 2030청년위원회


 
달라진 아이들 힘들지만 그게 교사 성장의 자극제 역할  
 수업, 생활지도 전문성 높인다면 교권 회복되리라 믿어
 정부는 정책 조급증 버리고 현장과 교감, 지원정책 펴길
 ‘2030’은 소통·화합의 장…교총 넘어 교육에 긍정에너지

무술년 새해가 밝았다. 학교는 방학 중이지만 신학년 준비에 교원들의 마음은 늘 분주하다. 특히 올해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들이 본격화되고 6월에는 교육감 선거도 있어 큰 변화가 예고된다. 이는 학교와 교원이 진정한 개혁의 주체로 나서 중심을 잘 잡아야 함을 의미한다. 그 가운데 지난해 ‘젊은 교총’을 표방하며 결성된 ‘교총 2030청년위원회’ 교사들은 신년 좌담에서 "올해가 교육을 바로 잡을 골든타임"이라며 호기롭게 밝혔다. 혼란스런 정책, 먹먹한 교실 붕괴를 체감하면서도 결국 교사로서, 수업이라는 무기로 교육을 살려내겠다는 이들의 각오와 계획, 희망을 들어봤다. 

- 2030청년위가 입소문을 타고 있다. 남다른 의미도 있다던데. 

김정미 부회장 = 제36대 회장단이 가장 먼저 고려했던 부분이 ‘젊은 교총’이에요. 젊은 선생님들의 참여 확대는 교총 발전의 밑바탕이라고 생각해 조직한 겁니다. 2030청년위원회가 기획해 지난해 처음 진행한 캠프는 호응이 대단했습니다. 교원단체 본연의 목적을 살리면서 젊은 교사들의 참여를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죠. 앞으로도 2030교육위원회, 2030기자단, 이사회로의 활동 등 참여폭이 더 넓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박정현 교사 = 2030청년위원회 활동을 통해 교총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하게 됐어요. 지난해 여름 영월, 가을 군산에서 진행한 연수는 젊은 감각에 맞춰 준비돼 성황을 이뤘어요. 젊은 세대가 교총의 테두리 안에서 우리 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죠. 이런 노력들은 교총을 넘어 우리 교육 전체에 긍정적인 에너지 역할을 하리라 확신합니다. 올해는 인천교총에서도 청년위원회를 조직해 특화된 활동을 펼칠 계획이에요.

주우철 교사 = 교총이 관리자 단체라는 오명은 최초 가입 경로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해요. 수동적으로 가입하다 보니 탈퇴로 이어지기도 하고요. 하지만 2030청년위원회가 기획한 영월, 군산 연수는 젊은 교사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젊은 교사들이 정책, 복지 등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기회의 폭을 넓히고, 교총의 이 같은 변화를 홍보하는 데 노력할 생각입니다.

오준영 교사 = 신규교사나 저경력교사들은 교원단체 가입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않아요. 그런데 올해는 2030연수에 대해 설명하면서 교총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었어요. 그렇게 가입한 회원들이 점점 교총의 정책적 영향력과 성과들을 알아간다면 필요성도 알게 되겠죠. 2030청년위원회가 젊은 교총을 만드는 교두보가 되도록 올해 더 힘쓸 겁니다. 
 
- 갈수록 교권이 흔들리고 아이들 지도가 어렵다고 합니다. 젊은 교사들은 좀 덜하지 않나요. 

오준영 교사 = 빠른 변화에 발맞추기 어려워하는 기성세대에 대해 학생들이 무시하는 풍토가 있어요. 그런 상황에서 학생 인권은 존중하면서 교사 인권에 대해서는 별 관심과 지원이 없는 게 문제예요. 교권 보호를 위한 법·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하림 교사 = 학생 인권으로 기울어진 균형대 위해서 학생과 교사가 마주보고 대화하기란 어려워요. 교실의 주인은 교사와 학생이므로 서로 존중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 학생들과의 소통을 높이기 위해 개별 상담뿐만 아니라 학급이나 소집단 상담 등을 확대할 필요도 있어요. 

김정미 부회장 = 얼마 전 학교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학부모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동료 교사가 욕설이 섞인 종이를 들고 와 한탄을 하더라구요. ‘학교가 한 게 있어야 쓸게 있지’라고 적혀 있더군요. 교육활동은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인데 모든 것을 학교가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여기에 교사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교사만 변하면 된다는 식의 교육법, 정책이 맞물려 교권을 추락시켰다고 생각합니다. 교원지위법 개정이 시급한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박정현 교사 = 그래도 교실에 절망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봐요. 전에 비해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하는 아이들 모습에서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을 생각하게 되거든요. 결국 교실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길은 교사의 노력에서 시작된다고 믿어요. 아이들이 듣고 싶고, 삶에 생기를 줄 수 있는 수업을 만들며 끊임없이 교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죠. 물론 교원들이 수업에 전념하도록 정책을 펴고 교권을 존중하는 일이 바탕이 돼야 합니다.

정회록 교사 = 교권 침해에 대해 엄정하게 처벌할 수 있도록 교원지위법이 조속히 개정돼야 합니다. 동시에 교사 스스로 교육의 질을 높여 권위를 회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더 나은 교육을 위해 고민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교사가 희망을 이야기하고 가능성을 믿을 때 교육에도 변화가 올 테죠.

- 결국 수업 전문가로서 교사의 역할에 따라 교실이 살아날 수 있다는 말씀이네요. 올해 성장을 위한 좋은 계획, 다짐이 있으신지요.

김정미 부회장 =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한 마음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늘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것에 도전하고 삶을 즐길 수 있는 교사가 되려고 해요. 이를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과정을 만들고 싶어요. 또 저경력 교사들과 동아리를 만들어 주제 통합 프로젝트 학습과 학급 생활지도에 대한 고민을 깊이 나눠볼 생각입니다.

주우철 교사 = 평소 수학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지난해 전국교육자료전에 도전했고 수학용 보드게임을 개발해 출시했습니다. 올해도 더 연구하고 다듬어 교구나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에요. 직접 개발한 자료로 수업할 때의 보람은 무엇보다 크거든요. 

오하림 교사 = 지난해 교육대학원을 마무리 할 수 있었어요. 올해는 교재·교구 연구와 학생들 생활지도를 위해 더 노력할 계획이에요. 논문을 쓰다보니 사회분석통계에도 관심을 갖게 돼 자격증을 따볼 생각도 있고요.
 
- 교사들의 노력을 정부도 정책으로 지원하고 응원해야 할 텐데요. 새해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박정현 교사 = 정권이 바뀌면 교육정책도 바뀌는 일이 이제는 놀랍지도 않아요. 물론 어떤 정책이든 분명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죠. 하지만 그 가치가 자리 잡고 아이들의 삶에 긍정적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지금의 교육정책은 너무 급해 보여요. 임기 내에 성과를 내겠다는 정치적 생각에 조급한 것은 아닌지 냉정히 돌아봤으면 합니다. 교육 주체들과 끊임없는 대화 속에서 접점을 찾아가며 연착륙시키는 지혜를 기대합니다.

정회록 교사 = 교육정책의 남발이 교사와 학교와 교육에 대한 신뢰를 얼마나 추락시켰는지 이번 정부가 잘 알았으면 합니다. 교육정책을 바꿔 표를 얻으려는 교육의 정치화, 정권의 철학과 정치색을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교육의 이데올로기화가 새 정부에서도 그대로 이어지는 것 같아 안타까워요. 이번이야말로 정권의 그늘에서 교육을 독립시킬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정권이 그 기반을 세운다면 백년대계를 외치는 한국교육에 큰 업적을 남겼던 정부로 평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정미 부회장 = 무자격 공모교장제 등 현재도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정책들을 긍정적인 부분만 생각하고 밀어붙인다면 반쪽짜리 정책에 그칠 겁니다. 깊이 생각하고 멀리 내다볼 수 있는 교육정책을 펼치는 정부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