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전문직대비

[교육학 논술] 학교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크롬볼츠

 문제 

다음은 C 중학교가 내년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할 (1) 자유학기 제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학교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하여 3단계까지 설명하고, (2) 크롬볼 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진로발달요인을 설명하시오. (3) 인지적 유연성 함양을 위한 교수설계(방법)를 논하고, (4) 융합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을 논하시오.

【총 20점】




[ 제시문 ]

[사례 1]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본인의 꿈과 적성을 찾도록 2016년에 전면 시행된 교육과정이다. 수업은 토론과 실습 등 학생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진로탐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운영된다. 지필고사 형태의 평가를 폐지하며, 과정중심의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학생부에 성장과 발달 정도만 문장으로 기록한다. 따라서 각 학교에서는 학교실정에 맞게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할 것이다.


[사례 2] 진로교육의 기본 전제는 개인의 직업적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사회와 환경 속에서 그 잠재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최대한 확보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제로 진로교육은 발달단계별로 각각 독특한 내용과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직업분야에 따라서도 다른 내용과 방법으로 수행되고 있다. 학교급별 맞춤형 진로교육 역량 강화 연수는 상담자가 다양한 진로발달이론에 따라 진로상담을 다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진로상담의 실제 사례와 이론별 상담 사례를 접함으로써 효과적인 진로상담기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모 중학교는 스토리텔링 카드를 활용한 진로수업, 세상의 변화와 창업가적 진로탐색, 다중지능 퍼즐을 활용한 진로수업, 창업과 미니컴퍼니 경영,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적용 등 진로수업에 대한 현장 고민을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역량을 개발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크롬볼츠(Krumboltz)는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요인을 제시했다.


[사례 3] 명제 등을 통해 지식을 단순화·세분화·일반화된 형태로 접근하려는 전통적 교수·학습 원칙은 정형화되고 구조화된 틀이다. 따라서 복잡하고 비규칙적인 특성이 있는 고급단계의 지식을 가르치는 데 적합하지 않다. 인지적 유연성은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고 연결 지으면서 다양한 방법과 관점으로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적 요구에 적응력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은 복잡하고 비정형화되고 비규칙적인 상위지식을 지속적으로 접하는 과정에서 형성될 수 있다.


[사례 4]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초·중등학교에서 인문정신 함양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로 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통합형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학과 과학기술 등의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학생참여중심수업을 실현해 교실수업의 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과정의 통합을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논술의 내용[총 15점]

-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학교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하여 3단계까지 설명[4점]

-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진로발달요인 4가지[4점]

- 인지적 유연성 함양을 위한 교수방법 3가지[3점]

- 융합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3가지[4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총 5점]



1. 서론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의미형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이다.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인 목적·내용·방법·평가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의미형성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교육과정은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운영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자유학기제 등 교육의 방향을 바탕으로 학교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통해 학생들의 의미형성을 도와야 할 것이다.


2. 본론

1) 스킬벡(Skilbeck)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4점]

학교중심교육과정(SBCD) 개발 모형은 학교수준에서 실제로 교사들이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게끔 안내해 주는 모형이다. 이 모형의 절차는 <상황분석 → 목표설정 → 프로그램 구성 → 판단과 실행 → 모니터링과 피드백>으로 구성된 다. 이 중 첫째, 상황분석에서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분석한다. 외적요인은 학 부모의 기대나 요구·지역사회의 가치·사회문화적 변화 등이며, 내적요인은 학생 의 적성 및 능력·교육적 요구·교사의 태도나 지식·학교의 환경과 시설 등을 분석 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자료로 활용한다. 둘째, 목표설정에서는 자유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에게 길러줄 진로체험을 통한 진로탐색이나 학습자중심의 학습을 통한 자 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목표로 설정한다. 셋째, 프로그램 구성에서는 자유학기제에서 추구하는 교과활동과 진로체험활동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의 내용, 구조와 방법, 범위와 계열 등의 설계, 자료의 구비, 적절한 시설환경의 설계, 시간표 짜기 등 을 하게 된다.


2)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진로발달요인 4가지 [4점]

크롬볼츠의 진로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인 선천적 능력과 환경적 요인, 개인의 생각과 감정으로 결정될 수 있는 영역인 심리적 요인이 있다. 심리적 요인에는 학습경험과 과제접근기술이 있다. 이중 진로발달에 중요한 요인은 첫째, 도구적 경험(조작적 조건화)으로 어떤 사람 이 행동의 결과로 긍정적 경험을 했는지 부정적 경험을 했는지에 따라 그 일에 대한 호감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연합적 학습경험(고전적 조건화) 으로 이전에는 중립적이던 자극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자극과 함께 짝지어 경험 되면서 중립적 자극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자극의 성격을 띠게 되는 것이다. 그밖에 대리경험이나 간접경험도 연합학습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셋째, 과제접근기 술은 문제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이나 경향 및 문제해결능력·습관·인지적 과정 등을 말한다. 이 관점에 따라 교사는 자유학기제를 활용하여 진로탐색 활동 강화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해야 할 것이다.


3) 인지적 유연성 함양을 위한 교수설계(방법) 2가지 [3점]

인지적 유연성은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고 연결지으면서 다양한 방법과 관점으로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적 요구에 적응력 있게 대처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첫째, 실제상황 하에서의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상황 학습이나 정황학습 등을 통해 개념이나 원리가 실제 적용되는 다양한 상황이나 사 례를 제시하여 인지적 유연성을 길러준다. 둘째, 하이퍼텍스트나 하이퍼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개념의 적용사례를 이해하게 하여 상황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셋째, 메타인지를 강조한다. 학습과제에 적합한 인지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비정형화된 문제를 제시한다. 인지적 유연성 모델은 무엇보다 정형화된 구조를 지 닌 자연과학계통의 지식이나 특정 학문의 초보적 단계를 가르칠 때는 적합하지 않다. 비정형적 구조의 인문사회계통의 지식이나 특정 학문의 고급 단계에만 적용될 수 있다.


4) 융합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3가지 [4점]

융합교육과정은 STEAM과 같이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 (Engineering)·예술(Arts)·수학(Mathematics)의 합성어이다. 각 교과를 교육할 때 이 전의 방식처럼 수학이면 수학, 과학이면 과학의 내용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 시간에 과학·기술·공학·예술 등 관련 있는 교육과정을 통합·운영함으로써 교과지식 을 더불어 학습하며,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그 방법으로 첫째, 주어진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계획 및 교과서를 재 조직화·수정·보완·통합하는 활동으로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실제 가르치는 활동을 지칭한다. 둘째, 교과서 내용을 상황과 맥락에 따라 재구성하는 것이다. 국가 에서 재단한 교과서 내용을 아이들의 욕구나 흥미에 맞게 확대·축소하는 활동을 말한다. 셋째, 방법상의 재구성으로 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과지도안 개 발·협동학습 방법의 적용 등과 같이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화함을 의미한다.


3. 결론

교육과정은 의미형성 과정이다.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 하에서 교과서로 제시된 공식적 교육과정에 치중하였으나, 단위학교 상황에 맞는 학교중심교육과정이나 의사 결정모형에 의한 교육과정 평가 모형에 따라 학교의 특성과 학생 수준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모형을 이해하 고, 교육적 감식안을 바탕으로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1. 스킬벡(Skilbeck)의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 모형

⑴ 기본입장

① 상황분석:스킬벡(Skilbeck)은 타일러(Tyler)와는 달리 사회의 특성과 학교의 교육상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상황분석을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에 두고 있다. 이러한 상황분석은 교육과정이 학교·교사·학생의 특성에 따라 달리 구 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②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교육목표부터 출발하는 타일러 모형과는 달리 이 모형 은 교육과정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 형을 시작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발자는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⑵ 개발과정

① 상황분석:상황을 구성하는 외적·내적 요인을 분석한다. 외적 요인은 학부모 의 기대감, 지역사회의 가치, 이데올로기와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 교육체계의 요구,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교사 지원체제 등이다. 내적 요인은 학생의 적성· 능력·교육적 요구, 교사의 가치관·태도·기능·지식·경험, 학교의 환경과 정치적 구조, 학교의 시설 등이다.

② 목표설정:예견되는 학습결과를 진술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 이 목표는 상황분석에 기초하며, 교육적 행위의 방향 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나 판단을 포함한다.

③ 프로그램 구축:교수·학습활동의 내용·구조·방법·범위·계열 등의 설계, 수단·자료의 구비, 적절한 시설환경의 설계, 인적구성과 역할 부여, 시간표 짜기 등을 하게 된다.

④ 판단과 실행: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한다. 이러한 문제는 경험의 개관, 혁신에 대한 연구와 이론의 분석, 선견지명 등을 통해 파악되고 실행된다.

⑤ 조정·피드백·평가·재구성:모니터링과 의사소통체제의 설계, 평가 시간 계획, ‘연속적인’ 평가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 이 과정들의 계속성 조절 및 유지 등에 관여한다.


⑶ 학교중심교육과정의 성격

①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완전히 분리·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 속에서 진행된다.

② 단위학교의 교원이 주축이 되어 개발한다. 학교경영자와 교사가 수직적인 관 계 속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동료로서 협업적인 관계 속에서 협동작업으로 개발한다.

③ 학교 전체적으로 실행되기도 하지만, 몇 개의 학급이나 특정 내용 측면 혹은 교수방법에 대한 몇 가지 접근방식이나 특정한 평가 영역에만 적용될 수도 있다.


2. 크롬볼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1) 크롬볼츠는 진로선택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은 교육적·직업적 선호 및 개인의 기술이 어떻게 획득되며, 직업이 어떻게 선택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발전된 이론이다. 이 이론에서는 직업결정요인으로 유전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조 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등 네 가지를 들었다.


(2) 학생들은 학습을 통해 직업선택을 하고 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한다. 그는 전체 인생에서 각 개인의 독특한 학습경험이 진로선택의 주요한 영향 요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직업선택에서 학습경험과 그 영향을 강조 한다. 이 모형에서 유전적 특성은 학습경험과 이에 따르는 진로선택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으로 간주되며, 진로결정은 전 생애적인 과정으로서 교육 및 진로 상담프로그램에서 가르쳐야 할 매우 중요한 기술로 간주된다.


(3) 크롬볼츠는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및 환경적 조건과 사건을 환경적 요인이 라 하였고, 학습경험과 과제접근기술을 심리적 요인이라고 정의하였다. 환경적 요인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나 일반적으로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 밖에 있는 것으로 상담을 통해서 변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심리적 요인은 개인의 생각·감정·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결국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4) 진로결정요인 : 첫째는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이다. 타고난 재능과 특수한 능력이 개인의 진로결정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적·직업적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을 말한다(인종·성별·신체적인 모습과 특징·지능·예술적 재능·근육의 기능). 둘째는 환경적 조건과 사건이다. 가정의 영향·이웃과 지역사회의 영향·어떠한 직업을 규제하는 정부 정책 등 주변의 환경적 조건이나 사건이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즉,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개발·활동· 진로선호 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셋째는 학습경험이다. 도구적 학습경험은 사람들이 강화를 받게 되면 이와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데,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관련된 기술을 더욱 잘 숙지하게 되고 행동 그 자체에 내적 흥미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과거의 학습경험이 교육 적·직업적 행동에 대한 도구로 작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구적 학습경험은 <선행사건 → 행동 → 결과>의 순서에 의해서 학습된다. 연상적 학습경험의 예로는 중병에 걸렸던 사람이 병원 치료로 건강을 회복한 경험을 가졌다면, 이 러한 경험에 대한 연상적 작용이 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쳐 나중에 의사가 되길 희망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과제접근기술은 문제해결기술·직업습관·학습 습관·정보수집능력·감성적 반응 등과 같이 개인이 환경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개발시켜 온 기술들이 개인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3. 인지적 유연성

지식은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런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의 지식을 제대로 재현할 수 있 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황 의존적인 스키마(지식구조)의 연합체를 형성해야 한다. 인지적 유연성이란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고 연결 지으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적 요구에 탄력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이다. 이와 같은 능력은 끊임없이 비정형화된 지식구조를 지닌 지식영역을 다룰 때, 혹은 복잡하고 비규칙성이 깃들인 고급 지식을 접할 때, 자연적으로 비순차적이고 다원적인 지식구조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