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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일기

그녀를 변화시킨 것은 배움에 대한 갈망이었다

부모라면 누구나 자기 아니가 천재이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천재만 있는 세상은 한 곳도 없다. 천재 첼리스트로 잘 알려진 장한나 이야기이다. 그녀는 1994년 11살의 어린 나이에 로스트로포비치 첼로 국제 콩쿠르에서 대상을 받아 천재 소녀로 불리며 세계 음악계에 데뷔했었다. 그런데 그런 그녀가 최근에 첼리스트가 아닌 지휘자로 변신하여 또 한 번의 세간의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녀는 자신을 이렇게 변화 시킨 것은 배움에 대한 갈망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그가 일면식도 없던 가야금 명인 황병기 선생을 찾아가 가야금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 일화는 너무나도 유명하다. 장한나의 아버지는 그녀가 다른 음악가들과 달리 음악학교로 진학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음악에만 치우치다 보면 보편적인 사고를 갖추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일반 고교 진학을 권했죠.”  인생의 희로애락을 선율로 녹이기 위해서는 먼저 세상부터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그녀 아버지의 생각이다. 그래서 그녀는 하버드에서도 음악이 아닌 철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기도 했다.

그녀는 또한 앞으로의 공부와 미래 계획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공부는 학교에서 시작하지만 학교에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초등학교를 입학해서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16년간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거예요. 궁금하고 알고 싶은 모든 것은 앞으로 평생 공부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 덕분에 장한나는 천재는 탄생보다 성장이 힘들다는 징크스를 깨고 세계적인 첼리스트 겸 지휘자로 젊은 거장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문제는 부모가 갖는 자녀에 대한 의식이다. 부모님들이 가져야 될 중요한 전문성이 있다. 세 가지 전문성이 있는데 아이 속에 숨겨져 있는 소질과 적성과 잠재능력을 발견해 주는 것과 발견이 되었으면 그것을 키워주는 것, 그 다음에 또 하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밀가루 반죽을 해 놓으면 반죽이 언제나 말랑말랑한 게 아니다. 반죽이 되는 즉시 굳어지기 시작한다. 그 과정이 우리는 만들고 싶은 모습으로 식품을 만들어야 한다. 최소한 독립 생활을 하기 전까지는 이 과정을 잘 보내야 하는 것이다. 기회는 항상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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