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논술]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을 활용한 수업

82년생 중 가장 흔한 이름 김· 지· 영

언제부터인가 ‘여혐’ 혹은 ‘남혐’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어떤 사안이 있을 때 ‘성적 차이’를 들먹이며 문제의 본질적 이유나 양상과는 무관하게 날을 세운다. 특정 사이트에서는 무차별적으로 다른 성을 인신공격하고 무시한다. 한 개인의 인격이나 감정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로지 ‘생물학적 성’ 차이만으로 상식 밖의 공격을 서슴없이 퍼붓는다. 성에 따른 역할의 차이와 상호 존중이 필요함에도 서로에 대한 불신과 맹목적 비난이 횡행하고 있는 상황은 매우 우려된다. 특히 이성에 대한 왜곡된 문화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까지 번지고 있어 그 심각성이 더욱 큰 상황이다.


그동안 억압받아왔던 ‘여성의 권익 신장과 안전’은 당연히 보장받고, 더욱 증진시켜야 할 대상이지 서로에게 상처와 반목을 남기는 소모적 논쟁거리는 아닐 것이다. 더욱 이 20세기 초 두 차례의 대전과 냉전 시대를 거치며 형성된 남성 중심의 폭력적 문화를 치유하자는 관점에서 출발한 ‘페미니즘’에 대해 논쟁의 대상이 아닌 ‘더 나은 인류애 실천을 위한 유효한 하나의 대안’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누구의 휴대전화 주소록에 한 명씩은 있을 이름 ‘김지영’. 소설의 제목 자체이기도 한 <82년생 김지영>은 현재의 여성을 상징하는 대명사로 자격을 갖는다. 젠더(gender) 의 관점에서 여성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評)에서처럼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밀도있게 보여준다. 남학생이든 여학생이든 이러한 문제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다양한 층위의 이야기가 가능할 것이다.


 <82년생 김지영> 줄거리 살펴보기


슬하에 딸을 두고 있는 서른네 살 김지영 씨가 어느 날 갑자기 이상 증세를 보인다. 시댁 식구들이 모여 있는 자리에서 친정엄마로 빙의해 속말을 뱉어내고, 남편의 결혼 전 애인으로 빙의해 그를 식겁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남편이 김지영 씨의 정신 상담을 주선하고, 지영 씨는 정기적으로 의사를 찾아가 자신의 삶을 이야기한다. 소설은 김지영 씨의 이야기를 들은 담당의사가 그녀의 인생을 재구성해 기록한 리포트 형식이다. 리포트에 기록된 김지영 씨의 기억은 ‘여성’ 이라는 젠더적 기준으로 선별된 에피소드로 구성된다.

1999년 남녀차별을 금지하는 법안이 제정되고, 이후 여성부가 출범하면서 성평등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이후 즉, 제도적 차별이 사라진 시대에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존재하는 내면화된 성차별적 요소가 작동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지나 온 삶을 거슬러 올라가며 미처 못다 한 말을 찾는 이 과정은 지영씨를 알 수 없는 증상으로부터 회복시켜 줄 수 있을까? 김지영 씨로 대변되는 ‘그녀’들의 인생 마디 마디에 존재하는 성차별적 요소를 핍진하게 묘사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깊이 들춰보기

▶ 여성의 아픔과 치유하기

이 작품은 여성의 문제를 여성의 입장에서 담담히 풀어내며 치유의 길을 찾아가고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 문단에도 페미니즘 계열의 문학이 등장했고, 문학계의 한 부분을 자리하며 여권 신장에 많은 역할을 했다. 소수의 독자층을 형성했던 이전의 작품들과는 달리 이 작품은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다. 어떤 점에서 공감의 요소가 큰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 소설과 현실의 경계

소설은 기본적으로 허구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다. 물론 논픽션과 같이 사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경우도 많이 있다. 특히 이 작품의 전체 줄거리는 허구적으로 만들었지만 중간에 인용되는 이야기는 실제 통계자료와 논문, 기사에서 가져왔음을 각주를 통해 밝히고 있다. 일종의 르포 형식의 소설로 볼 수 있는데, 객관성을 담고 있기 때문에 설득력이 더 크다. 이러한 창작 방식에 대해서도 아이들이 활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추억으로의 회귀

최근 몇 년 전부터 ‘응답하라’ 시리즈를 비롯해서 지난 10~30년 전 이야기들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30대의 삶을 살고 있는 당시 10대의 이야기지만 해당 연령층뿐 아니라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 작품 역시 마찬가지인 데 추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이러한 회귀 현상의 이유를 생각해보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 역동적인 변화의 시기였으며, 가능성이 컸던 당시의 이야기였기에 사랑받는 건 아닐까?


수업 속으로

여성의 삶을 주제로 한 다른 작품들과 연결하여 살펴볼 수 있다. 고전문학에서 다루는 <시집살이 노래>와 연결해 보면 흥미로운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 페미니즘 문학의 고전 작품인 <이갈리아의 딸들>과 같은 여성주의 소설과 영화를 가져오면 더욱 폭 넓은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토론으로 확장하기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토론을 진행해보도록 한다.


 쟁점

 최근 다른 성별에 대해 그 차이를 존중하지 않고 혐오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문제들이 발생하여 큰 논란이 되고 있다 .


이 쟁점으로 토론을 진행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자신이 속한 성의 입장에서만 주장하게 되면 곤란하다는 점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성에 대한 반감만 커질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발전적이고 실제적인 해결 방향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적절한 안내가 필요하다.


 논술문항지 


다음 (가)~(다)를 읽고, 논제에 맞게 논술하시오.

(가) “치사해서 안 먹어. 절대 안 먹어.” 김지영 씨는 치사하다는 단어의 뜻을 정확히 몰랐지만 언니의 기분은 알 수 있었다. 할머니가 혼내는 게 단순히 김지영 씨가 더 이상 분유 먹을 나이가 아니라거나 동생 먹을 게 부족해진다거나 하는 이유만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할머니의 억양과 눈빛, 고개의 각도와 어깨의 높이, 내쉬고 들이쉬는 숨까지 모두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말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최대한 표현하자면, ‘감히’ 귀한 내 손자 것에 욕심을 내? 하는 느낌이었다. 남동생과 남동생의 몫은 소중하고 귀해서 아무나 함부로 손대서는 안 되고, 김지영 씨는 그 ‘아무’보다도 못한 존재인 듯했다. 언니도 비슷한 기분이었을 것이다.                  

<82년생 김지영>, 본문 24p~25p


(나) 어머니는 초등학교를 마치고 집안일과 농사일을 돕다가 열다섯 살이 되던 해에 서울로 올라왔다. 두 살 많은 이모는 이미 상경해 청계천 방직 공장에 다니고 있었는데, 어머니도 같은 공장에 취직해 언니와 공장 언니 둘과 함께 두 평 남짓 벌집방에서 살게 됐다. 공장 동료들은 거의 또래의 여자아이들이었다. 나이도, 배움도, 집안 사정도 비슷비슷했 다. 어린 여공들은 직장 생활이 원래 그런 건 줄 알고 제대로 잠도 못 자고,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제대로 먹지도 못 하 며 일만 했다. 방직기계가 내뿜는 열기 때문에 덥다 못해 미칠 지경이었고, 안 그래도 짧은 스커트를 최대한 걷어 올리고 일을 해도 팔꿈치와 허벅지에서 땀이 뚝뚝 떨어졌다. 시야를 가릴 정도로 뿌옇게 먼지가 날려 폐병을 얻는 이들도 많았다. 잠깨는 약을 수시로 삼켜 가며 누런 얼굴로 밤낮없이 일해서 받는 터무니없이 적은 돈은 대부분 오빠나 남동 생들의 학비로 쓰였다. 아들이 집안을 일으켜야 한다고, 그게 가족 모두의 성공과 행복이라고 생각하던 시절이었다. 딸들은 기꺼이 남자 형제들을 뒷바라지했다.                                 

 <82년생 김지영>, 본문 34p~35p


(다) 물론 이 선생은 훌륭한 직원이다. 얼굴은 고상하게 예쁘면서, 옷차림은 단정하게 귀엽고, 성격도 싹싹하고, 센스도 있 다. 내가 좋아하는 커피 브랜드와 메뉴, 샷 수까지 기억했다가 사 오곤 했다. 직원들에게도, 환자들에게도 늘 웃는 얼굴로 인사하고 다정하게 말을 걸어 병원 분위기를 한결 밝게 만들어 주었다. 그런데 급하게 일을 그만두는 바람에 리퍼를 결정한 환자보다 상담을 종결한 환자가 더 많다. 병원 입장에서는 고객을 잃은 것이다. 아무리 괜찮은 사람이라도 육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여직원은 여러 가지로 곤란한 법이다. 후임은 미혼으로 알아봐야겠다.

<82년생 김지영>, 본문 175p


● 논제 제시문 (가)~(다)를 활용하여 ‘대한민국에서의 여성 차별’에 대해 논술하시오.

● 조건 1. 서론-본론-결론의 완성형 논술로 작성할 것

2. 논제에서 요구하고 있는 요소를 모두 포함시킬 것

3. 1,500자 내외로 작성할 것


 Tip  

이 논제는 작품 일부를 직접 인용한 문항이다. (가)에는 이전 세대부터 이어지고 있는 여성에 대한 차별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남아선호사상을 통해 여성에 대한 억압을 찾아낸다. (나)는 산업화 시대 여성들의 희생에 대한 내용이다. 이를 통해 헌신적으로 자신을 희생했음에도 현실적으로는 차별을 당하고 있는 상황을 찾아낸다. (다)는 현재의 관점으로 여성들이 더 나은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의사의 마지막 말처럼 현실적 한계를 가진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가)~(다)의 내용을 종합하여 우리 사회의 여성에 대한 차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져 왔으며 변화 노력에도 여전히 한계가 있음을 도출한다. 이에 대한 해법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첨삭 지도한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