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교육감도 감탄한 쌍방향 원격수업 으뜸학교

서울등원초등학교를 찾아서

“애들아 안녕, 잘 지냈니?” “안녕하세요, 선생님.” 서울등원초등학교 장옥화 교장이 인사를 건네자 아이들이 손을 흔든다. 랜선을 타고 들어온 재잘대는 목소리, 모니터 화면엔 반가운 얼굴들이 가득하다. 등원초 쌍방향 아침조회 모습이다.

 

이 학교는 2주일에 한 번 온라인을 통해 전교생 조회를 갖는다. 일방적인 훈시가 아니라 아이들과 교장이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는 조회다. 교장이 직접 아이들의 안부를 묻고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든 하게 발언권을 준다. 학교 경영자로서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다. “Z세대 아이들답게 스스럼없어요. 1학년이라고 기죽지 않아요. 오히려 더 똑 부러지게 자기의 주장을 말하죠.” 장 교장은 어려운 여건이지만 씩씩한 아이들에게서 힘을 얻는다고 말했다.

 

 

원격수업 필요성 예측, 교사연수및 콘텐츠 개발 차근차근 준비

등원초는 이름처럼 으뜸학교다. 특히 원격수업 분야에서는 첫손에 꼽힌다. 서울시교육청 조차 등원초 원격수업 모델을 따라 할 정도다. 코로나 19로 정상적인 등교수업에 어려워지자 교육당국은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시행 초기 학교마다 우왕좌왕 혼란을 거듭했다.

 

하지만 등원초는 평소와 다름없었다. 지난 2월부터 코로나 확산으로 정상적인 등교수업이 어렵다고 판단, 전 교직원이 원격수업 연수를 받고 필요한 시스템과 콘텐츠 제작 등 준비를 마쳤기 때문이다. 지난 3월 개학이 연기되고 있을 때 등원초 교사들은 이미 학습용 콘텐츠를 제작하고 플랫폼을 만드는 등 작은 의미의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당시만 해도 대다수 국민들이 코로나 패닉에 빠져 당황하고 있었던 상황. 학생수 170여명의 ‘작은 학교’(?)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단초는 미세먼지가 제공했다. 장 교장은 이전부터 미세먼지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늘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 정상적인 학교수업이 어려운 경우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어떤 이유에서든 학생들 학업이 중단돼서는 안 된다는 자신의 철학과도 일맥상통했다.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이라 누구도 그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았다. 하지만 결국 그의 예상은 맞아떨어졌고, 등원초는 그 어느 학교보다 앞서 원격수업을 안정적으로, 그리고 실효 성있게 진행할 수 있었다. 지난 4월 이 학교를 방문, 원격수업 현황을 둘러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연신 “놀랍다”는 말로 평가를 대신했다.

 

등원초 원격수업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막상 원격수업을 시작했지만 아이들 참여가 적었다. 전화도 하고 가정통신문도 돌렸지만 좀체 나아지지 않았다. 결국 교사들이 직접 아이들을 찾아 나섰다.

 

그런데 뜻밖의 결과가 나왔다. 학생들이 게을러서, 공부하기 싫어 참여하지 않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직접 방문해 만나보니 어떻게 접속해야 할지 조작법을 모르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인터넷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거나 컴퓨터가 없는 경우도 많았다. 특히 스마트폰이 없어 문자 내용을 아예 확인하지 못한 사례도 있었다.

 

학교 측은 다시 머리를 맞댔다.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등 교육 기자재를 이들에게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원격학습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교사들이 직접 찾아가 일일이 설명을 해줬다.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컴퓨터 하나 가지고는 제대로 된 원격수업이 어렵다고 판단, 노트북과 갤럭시탭을 학생들에게 빌려줬다. 학생 1인당 평균 1.5대꼴로 지급됐다. 수업을 들으면서 자료도 찾아보고 하려면 컴퓨터 한 대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에서였다. 있는 예산 없는 예산 모두 끌어들여 확보한 노트북 등이 학생들 손에 쥐어졌다.

 

 

피드백 확실한 쌍방향 수업 ... 특수학급에서도 효과

등원초가 교육계 안팎의 주목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쌍방향 원격수업이다. 남들보다 앞서 원격수업 기틀을 마련한 덕에 쌍방향 수업도 서울에서 제일 앞선다. 수업은 물론 출석체크도 쌍방향으로 한다. 교직원회의는 물론 각종 연수도 모두 쌍방향 원격으로 진행된다.

 

등원초 쌍방향 원격수업의 키워드는 피드백이다. 쌍방향 수업이라고 해도 일방적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해 버리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피드백을 강조한다. 예컨대 오전에 온라인 수업이 이뤄졌다면 오후엔 학생들에게 잘한 것은 칭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주는 식이다. 혹여 당일 피드백을 하지 못했다면 다음날이라도 그와 관련된 교과활동을 통해 보완한다. 당연히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긴장도가 높아지고 몰입도 좋아진다. 교육 효과도 그만큼 향상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쌍방향 수업은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도 놀라운 효과를 발휘했다. 장 교장은 예전부터 특수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져온 인물. 등원초에 강서양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가 들어서 있고 특수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우연만은 아니다.

 

장 교장은 “특수학급 아이들에게 쌍방향 원격교육을 실시한 결과 집중력과 발표력이 좋아지고 자존감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특수반 학생들이 거침없이 자기주장을 발표하고 모니터 수업에 집중하는 것을 보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처음엔 학부모들이 반대했다. 특수반 아이들도 원격수업은 싫다고 했다. 그러던 것이 쌍방향 원격수업 이후 정반대 현상이 벌어졌다. 이젠 특수학급 학부모들이 집에서 케어하는 것보다 학교가 좋다고 말할 정도다. 학교 측은 여세를 몰아 교원학습공동체를 구성,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쌍방향 원격수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원격수업에서 가장 우려되는 기초학력 부진과 학력격차에 대해서도 등원초는 모범적 사례를 제공한다. 우선 전 교직원이 하나가 돼 학력부진학생 지도에 나선다. 교장, 교감은 물론 담당교사와 외부강사까지 참여하는 다중지원팀을 구성, 학생 한 명 한 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교육법 등을 토론을 통해 진단하고 보완대책을 마련,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교육청 지침에 따른 ‘두리샘’도 지정, 가정방문을 통해 일대일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송재록 교감은 “아이들이 학력이 낮은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학교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학교 측은 이제 경계선 학생들을 위한 지원대책을 준비 중이다. 그동안 공부 잘하는 학생과 학력이 떨어지는 학생만을 구분해 생각했다면 이제부터는 경계선 학생들에게 집중할 생각이다. 원격수업에서 놓치기 쉬운 경계선 학생들을 위한 촘촘한 지원방안을 마련,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사실 등원초가 원격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수한 교육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데에는 무엇보다 교사들의 힘이 크다. 그들은 등원초 학생들에게 맞는, 또 교과 특성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 학생들의 실력을 끌어 올렸다. 자칫 집중력을 잃기 쉬운 원격수업이지만 학생들 귀에 쏙쏙들어오는 수업으로 몰입도를 높였다.

 

쌍방향 원격수업만 고집하지도 않았다. 콘텐츠 수업이나 과제형 수업을 적절히 활용, 말 그대로 최상의 블렌디드 교육을 실시한 것이다. 그동안 교사들의 쏟아부은 땀과 노력의 결정체인 셈이다.

 

 

"학교 가고 싶어요" ... 꿈담교실- 돌봄교실 큰 인기

지난 9월 14일 수도권에 전면 원격수업이 진행 중이지만 등원초 돌봄교실은 아이들로 활기차다. 이 학교는 돌봄교실에서도 쌍방향 원격수업이 이뤄지고 있다. 책상마다 모니터와 무선인터넷이 설치돼 있다. 원격으로 얼마든지 학습활동이 가능하다 보니 늘 인기다. 특히 저학년 학생들이 더 좋아해 등교도 가장 일찍 한다는 게 학교 측의 귀띔이다.

 

등원초는 대단히 흥미로운 학교다. ‘ㄷ’과 ‘ㅇ’이라는 학교 자음 첫 글자를 형상화한 조경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예쁜 장독대가 놓여 있는 학교 중앙 정원, 디귿 자형 건물과 어우러진 둥근 원형 모양새다. 운동장 한켠 야외정원도 원형과 직각이 조화를 이뤄 조경됐다. 생태교육 우수학교 답게 텃밭에선 상추와 김장배추가 자라고 있고, 커다란 대야을 이용, 벼농사도 하고 있다. 제법 씨알이 굵은 벼이삭들이 바람결에 넘실거린다.

 

‘생각나무’란 이름이 붙여진 학교 도서실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좋은 핫 플에이스. 특히 미술 교과서에 나오는 명화들이 2만여 권 장서와 함께 전시돼있다. 책도 보고 명화도 감상하는 일석이조의 공간이다. 도서실 구조는 그리스 시대 아크로폴리스를 본떠 3층 계단식으로 만들어졌다. 종종 토론수업이 이뤄지는 장소다.

 

꿈담교실은 등원초의 또 다른 자랑. 쾌적한 공간, 깔끔한 외관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학년별로 특색있게 꾸며진 교실엔 다락방도 만들어져 있어 인상적이다.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엔 제빵교육부터 3D프린터 교육까지 아나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한다.

 

지난 1993년 개교이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등원초는 학교환경부터 교육내용과 방법에 이르기까지 으뜸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장 교장은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를 믿고 교사들은 소신과 열정으로 교육 활동에 전념하는 학교”라면서 “주어진 임기 동안 좀 더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