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습부진 극복, 교사 피드백 역량에 달렸다

이제 다시 ‘교사의 시간’이다.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1년을 보냈다면 2021년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상황에서 맞이한다. 코로나19 대응력이 강화되고 백신접종이 이뤄지면 학교는 조금씩 정상을 찾아갈 터이다. 교육도 본궤도 진입을 서두르게 된다.

 

지난 1년 혼돈을 거듭했던 교육을 다시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면한 과제다. 뭐니 뭐니 해도 놓쳐버린 학력 즉, 학습결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최대 관건이다.

 

벌어진 교육격차를 줄이고 학생들의 학력을 이른 시간 내 정상 궤도로 끌어 올려놓아야 하는 것, 그것은 이제 교사들 손에 달렸다.

 

이번 호에서는 코로나 위기 1년을 지나면서 교육계에 던져진 과제, ‘학습결손을 어떻게 이른 시일 내 극복할 수 있을까?’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학습결손의 실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과 함께 현장교사의 생생한 체험담,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또 학습격차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미국 등 해외 사례를 통해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시사점을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 보는 자리도 마련했다.

 

김선 충남대 교수는 학습결손 해법으로 쌍방향수업의 핵심인 효과적 피드백 방안을 제시한다. 이상민 경희대 교수는 일찌감치 코로나 학력결손 진단에 나선 미국과 영국의 대응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시사점을 던져준다. 고성근 인천 단봉초교사는 현장 적용이 가능한 학습부진 해소 방안을, 이대식 경인교대 교수는 가장 효과적인 교수법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글을 실었다.

 

지난 1년은 학교는 혼란의 소용돌이를 겪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교육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생산적인 1년을 기대해 본다.

 

 

2021년 신학기는 교사들의 어깨가 전보다 무겁다. 지난해 급작스런 원격수업으로 교육격차는 벌어지고 학습결손은 늘어났다. 골든타임을 놓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 좋지 않은 것은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2021년 역시 등교수업과 비대면 온라인학습이 함께 이루어 질 것임을 의미한다. 교사들은 2020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교육환경에서 이전의 학습결손에 대한 보정과 함께, 더이상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교수전략을 수립해야 할 상황에 있다.

 

학생의 학습결손 이유는 복합적이며, 학습결손 내용과 정도도 학생마다 다르다(김선 외, 2019).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최소화하는 하나의 방안은 학생들에게 학습과정 중에 유의미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피드백은 강력한 교육적 개입 중 하나로,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Hattie, 2012). 따라서 이전 학년의 학습결손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학습결손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는 과정중심 피드백 방법을 교사들이 알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과정중심 피드백이란

과정중심 피드백은 일종의 교수전략으로 교수·학습과정 중에 학생들이 학습을 위해 목표가 무엇이고, 현재 자신의 상태는 어느 정도이며, 어떻게 개선해 나아가야 하는지 계속 생각하게 함으로써 학생의 현재 상태와 목표 사이의 간격을 줄여 성공적 학습에 이르도록 돕는 전략이다. 교사가 제공하는 과정중심 피드백을 학생들은 자신의 현재 상태와 목표 사이의 간격을 줄이기 위한 학습활동에 활용해야 하므로, 성공적인 과정중심 피드백은 학생의 문제를 단순히 고쳐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목표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효과적인 피드백이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되는 즉, 학생이 현재의 이해 수준에서 학습목표의 숙달을 위해 다음 단계로 더 나아가도록 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피드백을 말한다.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피드백 내용은 ‘평가적’이 아니라 ‘조언적’이어야 하며, 내용은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즉, 피드백은 “잘했어”가 아니라, “네가 코스모스가 핀 길가의 이 부분을 흐릿하게 표현함으로써 거리감이 분명히 드러나고, 마치 꽃길이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라고 해야 학생은 자신이 한 학습활동 수행에서 잘한 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좀 더 노력해”가 아니라, “네가 그린 그림에서 꽃길의 양쪽 선이 평행으로 되어 있구나. 이 사진을 한번 보렴. 길의 양쪽 선이 어떻게 그려져 있니?”라고 피드백할 때, 학생은 “(양 검지손가락으로 손가락 끝이 가까워지도록 표현하며) 이렇게요”라고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그래, 그럼 네 그림에서도 원근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꽃길의 양쪽 선 스케치를 어떻게 바꾸는 게 좋을까?”라고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조언할 때, 학생은 확실한 개선방향을 알아차리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

 

둘째, 피드백은 가급적이면 1인칭과 3인칭으로 한다. “나는 네가 표현하려고 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어”, “나는 네가 글을 쓴 의도를 이해하지 못했어” 등의 1인칭 ‘나는’ 피드백은 과정중심 피드백에서 잘 작동한다. 3인칭 피드백 즉, “이 그림은 주제가 되는 부분이 강조되지 않았어”, “이 글은 중심 문장이 빠져있어” 등 수행한 과업을 피드백하는 것은 학생이 자신의 과업을 이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위와 같은 피드백을 2인칭을 사용해서 한다면 “너는 주제를 강조하여 그림을 그리지 않았어”, “너는 중심 문장을 쓰지 않았어”와 같은 식이 된다.

 

이처럼 2인칭을 사용한 피드백(손가락질 피드백)은 하지 않는 게 좋다. ‘너는 이거 이거를 안 했어’라고 말하는 것은 학생들 얼굴 앞에 손가락질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누군가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을 때, 대부분의 사람은 ‘아! 내가 무엇인가를 수정해서 성장해야겠구나’라는 생각보다 ‘창피해! 빨리 어디론가 숨어야 해’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더 크다. 피드백의 목적은 학생이 학습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학습을 개선하고 향상하게 하는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이외에도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 [그림 1]에 제시하였다.

 

 

학습자 수준에 따른 차별적 피드백 제공하기

학습결손이 있는 학습자들은 학습에 고전하게 되며, 느린 학습자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이들에게 효과적인 과정중심 피드백 방법을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참조 피드백을 제공한다. 자기참조 피드백은 학생이 수행한 과업을 자신의 이전 수행 과업과 비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준거참조 피드백을 좋은 피드백으로 추천하지만, 학습에 고전하는 학생들에게 준거참조 피드백을 하게 되면 준거가 너무 높아서 오히려 개선이나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둘째, 학습목표로 가는 학습활동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학습에 고전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은 자신의 현재 학습상태를 개선하여 바로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교사는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활동들을 작게 나누어 제시하고, 각각 작은 단위의 단계마다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피드백 정보를 수용하고 활용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의 교사가 우수한 학생보다 학습에 고전하는 학생들을 더 자주 살펴 피드백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셋째, 학생이 피드백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을 통해 학생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 피드백 사용 기회를 즉시 제공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은 피드백을 수용하였으나, 실제로 학습개선은 일어나지 않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넷째, 학생이 성취한 것을 찾아 피드백한다. 만약 학습에 고전하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면 피드백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그런데 실제는 학생의 긍정적 변화가 기대만큼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럴 때 교사가 다급해져서 피드백 자체에만 너무 주의를 기울이면 학생은 나름대로 고군분투해서 수행한 과제에 대해 ‘온통 비판적인 내용과 수정할 부분으로 가득 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피드백은 효과적이지 않다. 가장 적절한 피드백 제공 방식은 학생이 잘한 것을 찾아, 무엇을 잘 했는지 명확히 알려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온라인 피드백이 활성화될 것이다

물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로 가는 학습활동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제공하고, 단계마다 피드백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피드백을 즉시 활용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학생 스스로 해 볼 시간은 주지 않은 채, 끊임없이 교사가 몰아붙여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는 학생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학생이 스스로 해내는 시간을 기다려 피드백해야 한다.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해서 학생들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활동이 중요하다. SNS가 급속도로 발달한 사회에서 학생들과 이메일·댓글·메시지·카카오톡 등을 이용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어쩌면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에게는 더 친숙한 접근일 것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는 온라인을 소통과 협업의 공간으로 여기며 SNS 등에서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트렌드를 만들어 낸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개인적인 SNS 글쓰기를 통한 피드백을 사용하는 것도 학생들이 피드백을 활용하게 하는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비밀 댓글’ 기능이나, 구글 클래스룸 등 다양한 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하면 학생과 1대1로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온라인 학습활동이 많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온라인 피드백이 활성화될 것이다. 피드백 효과는 종이에 써서 제공하는 것이나, 온라인상에서 타이핑해서 제공하는 것이나 다르지 않다. 교사는 온라인상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매체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과 피드백을 계획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