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중요한 건 학습 의욕, 디지털교과서도 교사가 핵심 

챗GPT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인공지능 기술이 교육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바꿀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교과서가 2025년 도입된다. 영어·수학·정보교과부터 시작이다. 과목은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다.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개인의 역량, 학생들의 배움 속도에 맞는 맞춤 교육을 제공한다는 게 디지털교과서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이다.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한 인재로 키우고, 교사들은 학생과의 인간적 연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인성·창의성·비판적사고력 같은 이런 디지털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도록 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시작됐다. 영국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교원의 업무경감, 학생의 학습성과 향상, 학교의 효율적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독일도 2019년부터 전국에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디지털팍트(DigitalPakt Schule)’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확산 속도가 우리보다 한참 앞서 있다.

 

현재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의 경우, 수학은 AI 튜터링이라는 맞춤형 학습 제공 기능으로 학생들의 맞춤 학습을 지원한다. 영어는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서 듣기 뿐만 아니라 말하기 교육을 강화한다. 또한 정보과목에서는 학부모들이 부담을 많이 느끼는 코딩 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과제도 만만치 않다. 먼저 일선 학교들이 제대로 준비가 돼 있느냐 하는 점이다. 무엇보다 학교 유무선 통신망 등 인프라와 교사들의 역량이다. 교사들이 능숙하게 다루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연수를 한다고 하지만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 의문이다. 기술만 있고 철학은 없다는 지적도 있다. 속도보다 방향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AI 교육시대,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다.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다. AI를 활용한 학생 개별지도는 물론 학생들이 유해 사이트나 앱에 접근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안전장치 구축과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교육도 교사 몫이다.

 

이번 호는 윤석열 정부 교육정책의 핵심으로 꼽히는 디지털교과서를 다룬다. 새롭게 선보일 디지털교과서는 어떤 모습이며, 어떤 방식으로 수업에 활용되는지 알아본다. 디지털교과서에 담기는 AI 기술 수준도 함께 다룬다. 이어 우리보다 앞선 일본의 사례와 함께 미국·영국·호주 등 각국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보급 현황을 살펴본다.

 

아울러 디지털교과서 등장과 함께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교사들은 어떤 역량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도 모아 본다.

 

코로나19 이후 학교에서 디지털 융합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분필과 흑칠판 대신 전자칠판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지와 비닐파일 대신 온라인 플랫폼에 학생들의 포트폴리오가 쌓여간다. 2025년부터는 전통적인 종이교과서 대신 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되어 학생들은 모니터를 보며 교과내용을 접하고, AI 튜터가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상황이 일상화될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누구보다도 밀접하게 엮인 집단은 바로 이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여 직접 수업을 이끌고 나갈 교사들이다. 교육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할도 주도적인 변화를 거쳐야 한다. 

 

디지털교과서 시대, 교사의 역할은 학습동기 디자이너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면 교사는 수업준비, 수업진행, 피드백 제공의 측면에서 기존과는 상이한 방식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교과서의 내용에 부연 설명을 덧붙여 PPT 파일 또는 학습지를 제작했던 기존의 지식전달형 수업준비 방식과 달리, 디지털교과서의 등장과 함께 교사는 풍부한 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 자료를 탐색하며 숙지하게 될 것이다. 자료의 바닷속에서 교사는 ‘학습동기 디자이너’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수업자료를 제작하는 시간이 단축되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최선의 동기부여 방안을 고민하여 자료 제시의 순서 및 중요도를 충분히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다음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할 때는 AI 튜터가 개별 학생들의 특징에 적합한 자료를 추천하며 학생들에게 하나의 내용을 다각도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AI 튜터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교사는 ‘퍼스널 데이터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수집하고 선별하여 해당 데이터를 AI 튜터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는 유의미한 데이터 항목을 수집하여야 한다. 예컨대 다중지능검사 결과, 성격유형검사 결과, 진로 희망사항, 관심사 등이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피드백 제공 단계에서는 AI 튜터가 학생들의 학습속도 및 정확도 등에 대한 정량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줄 것이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피드백을 잘 이해했는지 점검하고 정성적인 피드백을 추가로 제공해 학생들의 정의적인 측면을 자극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학생들의 ‘감정 디자이너’ 역할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감정이 긍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다음 학습에 대한 열의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지식전달자가 아닌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그것은 창의성이라고 생각한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마치 인류에게 불의 발견과 같다. 불이라는 것이 처음에는 인류에게 굉장히 두려운 존재였겠지만, 불의 다양한 용도를 알고 활용하는 사람이 결국 힘을 얻게 됐다.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고기를 익히기 위해’, ‘맹수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해’와 같은 불의 다양한 용도를 직접 시도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인공지능도 마찬가지이다. ‘AI will not replace you. A person using AI will(인공지능은 당신을 대체하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사람이 대신할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창의적인 교사는 도전적으로 새로운 도구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야 한다. 교사는 인공지능이 어디에 사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한계를 정해놓지 않고 확산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한다. 유연하고 도전적으로 새로운 도구를 기존의 수업에 융합할 수 있는 교사야말로 미래교육이 필요로 하는 교사상일 것이다.


디지털시대를 앞둔 교육의 현실 …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하지만 디지털시대를 앞둔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학교현장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이 존재한다. 지난 수십 년간 교육경력을 거치며 교사들이 축적해온 노하우의 대부분은 디지털 기반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같은 학교 및 같은 교과 내에서도 디지털기기를 환영하는 의견과 디지털기기를 낯설어하는 의견이 맞부딪히는 경우가 있다. 디지털기기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교육의 질을 섣불리 판단할 수 없으며, 디지털 네이티브인 학생들의 배경을 반영한 교육이라고 해서 꼭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대전환과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교육현장에서 크고 작은 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러한 교육현장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첫째, 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교사들이 자연스럽게 디지털교과서 및 인공지능교육의 장점을 체화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다양한 주제의 교사연수, AI 융합교육 사례집 배포, 학교별 선도교사 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이룰 수 있다. 디지털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며 개별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관에 맞게 디지털교과서의 이점을 점진적으로 적용해나갈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모든 교사가 전문가 수준으로 기술적인 부분을 해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수업시간에 기술적 문제가 생겼을 때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다는 이유로 디지털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있는 교사들도 있다. 에러 발생 시 조치를 하더라도 해당 시간 동안 수업진행에는 공백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정된 무선 네트워크망 및 충분한 교육용 기기를 확보하고, 일과 시간 내에 기술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학교별로 배치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셋째, 디지털교과서의 가능성과 한계를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육현장에서는 종이교과서로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며, 과도한 디지털기기 사용으로 인해 성장기 학생들의 눈과 척추 건강에 우려를 나타내는 학부모도 있다.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따른 장점 및 활용방안을 논의하는 것과 더불어 현실적인 부작용에 관해서도 토론하여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미래교육의 방향성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영어수업시간에 챗GPT를 체험해본 학생들이 질문했다. ‘선생님 어차피 챗GPT가 다 번역해주는데 영어는 왜 배워요?’ 이 질문에 아이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명쾌한 대답을 하기에는 아직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이 수업과 평가에 충분히 녹아들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수업시간에는 문법 개념을 설명한 후 예제 문제를 푸는 수업, 그리고 본문과 단어를 가장 잘 암기한 학생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는 평가가 존재한다.


아이들의 이러한 질문은 그들이 앞으로의 미래자원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의 삶에는 인공지능이라는 도구가 항상 존재할 것이고, 학생들 입장에서는 ‘배워야 한다는 정당성이 부여되지 않은 학습방법과 내용을 고수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품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지식 조각들을 암기하는 방식보다는 해당 교과의 기본원리를 파악하여 인공지능에게 질문하는 방식을 학생들이 연습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을 비판적으로 처리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 

 

더 이상 우리는 디지털교육이라는 파도를 막을 수 없다. 결국 우리는 파도를 타고 그 흐름을 느끼며 함께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인공지능과 융합하여 인공지능이 교육과 학생들의 발달에 줄 수 있는 강점을 취하고,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