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KBS '학교2013' 이민홍PD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월 말까지 총 16부작으로 제작·방영된 드라마 ‘학교 2013’은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장치, 이를테면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기용하거나 자극적인 소재, 또는 극적인 반전 없이 방송이 될 때마다 높은 시청률과 굵직한 교육 이슈를 남겼다.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시각에서 학교를 바라보고, 학교 안팎의 문제를 공론화시켰다는 점에서 근래 학원물 중에서도 수작이라는 평을 받았다. 애초 제작발표회에서부터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 드라마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던 이민홍 감독의 뜻이 관철된 것이다. 그를 만나 ‘학교 2013’에 대한 이야기와 그가 바라보는 우리 교육, 교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어봤다.


- 다수 매체의 숱한 인터뷰 요청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딱 두 번의 인터뷰만 한 것으로 압니다. <새교육>과의 인터뷰를 결심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두 가지 이유인데요, 첫째는 교육에 관해서 그래도 상업적으로 이용되지 않을 것 같았고, 두 번째는 교사들과 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어요.

- 요즘은 어떻게 지내나요? 근황을 들려주세요.
며칠간 편집을 했어요. 방송은 러닝타임에 맞춰야 해서 제가 원하는 걸 못 넣기도 하죠. 곧 DVD가 나올 예정인데 디렉터스컷(Director’s cut)이라고 하죠? 감독이 원하는 편집, 그걸 좀 했어요. 나중에 DVD가 나오면 방송에 안 나왔던 장면들도 볼 수 있을 거예요. 또 해마다 동덕여대 입시 심사를 하는데, 마지막 방송 끝난 다음날부터 바로 심사를 했죠. 거의 90일간 밤샘촬영을 하고 방송 끝나고 회식하고, 그래도 3시간 자고 심사에 들어갔어요.

- 국내 영화학 박사 1호인데, 영화학 공부는 어떤 이유에서 한 건가요?
사실 저는 학부, 석·박사 모두 영화연출을 전공했어요. 영화는 제 로망이죠. 그렇지만 영화계로 가지 않고 PD시험을 보러 갔어요. 현실타협을 한 거죠. 지금도 그렇지만 신입감독이 2~3년 동안 영화 한 편 기획해서 제작하기까지 4000만 원도 못 받아요. 현실적으로 생활이 안 되죠. 조금은 가슴 아픈 일이죠. 하지만 방송은 일정한 월급이 있어요. 그래서 영화계로 가려다가 방송계로 온 건데 그게 운명이 돼 버린 거죠.

- 1999년에 ‘학교 1’을, 15년의 시간이 흐른 후 ‘학교 2013’을 만들었습니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있었나요?
그럼요. 늘 관심이 있죠. ‘학교 1’을 만들자고 했을 때도 방송국 내부에서는 ‘장사가 안 된다’고 다들 말렸었죠. 월화드라마는 경쟁이 너무 치열해요. 상업성, 장사가 돼야 하거든요. 그런데 저는 설령 장사가 되지 않더라도 해야 하는 일이니까, 누군가는 해야 되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요즘 왕따, 학교폭력, 자살 등 학교를 둘러싼 문제들이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많이 거론되고 있잖아요. 제가 생각하는 신문의 역할은 팩트만 준다는 거예요. 하지만 드라마는 신문보다 강하거나 새롭지는 않지만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드라마가 필요하다고 봐요. 사실에 감동을 붙여서 마음을 움직이게 하니까요. 저는 교육전문가도 아니고, 교육을 개혁해야한다는 생각이나 힘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에요.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드라마를 통해 사람들이 학교에 관심을 갖고, 토론의 장이 만들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럽죠. 사실 그게 최대 목표에요.

- 그 15년이라는 시간 동안 사회적, 환경적 변화와 함께 교육적 변화도 컸습니다. 감독님이 생각하는 가장 큰 교육적 변화는 무엇인가요?
교권추락이죠. ‘학교 1’을 만들던 1999년에는 적어도 매는 들 수 있었어요. 학부모 입김이 있어도 이 정도는 아니었고요. 교사를 둘러싼 환경이 너무 변했어요.

- 그렇다면 교권추락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나요?
교사들의 인성 때문이라고 말하면 적절치 않고 아무래도 시스템과 인권의 변화라고 봐야겠죠.
요즘은 아주 사소한 것도 인터넷에 올려 호도하죠. 왜 그랬을까 하는 원인에 대한 고민은 없고 결과만 알리죠. 전반적으로 인권신장이 악용됐다고 봐요. 때문에 교사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진 시대인 것이죠. 교사들과 이야기를 하면 그들도 정말 교육혁명을 꿈꾸지만 학교 ‘판’은 녹록하지 않다고 한숨만 쉬더라고요. 정말 슬픈 현실이죠.
- 기획 단계에서 일선 학교에 나가 철저히 취재하고 검증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 피부로 느꼈던 학교, 어떤 모습이었나요?
질서가 없어요. 더 비극적인 건 꿈이 있을 수 없다는 거죠. 전에는 대학이나 직업에 대한 꿈이 있었는데. 지금은 꿈을 꾸는 게 녹록치 않아요. 대학을 가는 아이 외에 나머지는 비전도 없이 그냥, 정말 그냥 학교에 다니더군요. 상당한 절망을 느꼈어요. 무섭기도 했고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를 통해 ‘그래도 학교에 나왔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계속 던지셨는데요.
그건 제 로망이었어요. 학교마저 해체되면 안 된다는. 학교는 공부, 시험, 평가, 우정, 빈부격차, 경쟁, 갈등 등 작은 사회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니까요.

- 지금의 교육계에서는 창의·인성을 강조하는 분위기입니다. 인성교육을 강화해 학교폭력을 없애자는 목소리 역시 높은데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심각하죠. 이기적이고 양보나 배려도 없고 어른에 대한 존중도 없죠. 저도 이제 중학교 1학년 아들이 있는데, 제 생각에 고등학교 때는 철저하게 인성교육만 시켰으면 좋겠어요. 학생들이 꼭 필요한 과목만 선택해서 공부하고, 교사들은 학생들이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을 새롭게 개발해야 한다고 봐요. 의사, 판사, 변호사 같은 전문직이 성공과 행복의 답이 아니라는 게 사회적으로도 조금씩 드러나고 있잖아요. 저는 제 아들에게 남이 하지 않는 자기만의 전문분야를 개발하길 바라요.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죠.

- 흥미롭게도 촬영장을 하나의 학교로 만들었어요. 배우의 매니저 출입을 통제하면서 배우들이 매니저의 도움을 받지 않도록 지도했다고 들었습니다. 이유가 있나요?
드라마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육이에요. 촬영장은 놀기 위해 모인 장소도, 돈을 벌려고 모이는 곳도 아니거든요. 어른들이 몸소 보여주고 가르쳐주는 교육현장이란 말이죠. 출석도 부르고 종례도 하고 또 모든 촬영이 끝난 후에는 반성의 시간도 가졌어요. 촬영하면서 예의범절과 인성교육을 했어요. 어른이라는 책임감이 있잖아요.

- 그렇다면 촬영장에서 교사를 자처한 것인데요, 스스로를 어떤 교사라고 생각하나요? 아울러 우리시대에 필요한 교사상, 어떻게 정의하십니까?
전 원칙주의자예요. 하지만 무조건 제도와 법칙에 맞춘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하죠. 이를테면 학생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으면 ‘옷을 입고 벗어야 할 곳이 있듯 담배도 아무데서나 피우면 안 된다’고 알려주는 식이에요. 엄격하지만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죠. 우리시대 교사상이요? 학생들과 함께 공감하는 교사가 아닐까요. 공감이 없는 교육은 많은 효과를 내기 어렵다고 봐요. 공감하면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과과정을 새롭게 정의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노력도 필요하죠. 환경을 탓하면 끝이 없죠. 그보다는 자기계발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 시청자 중에는 교사와 학생들도 많았을 텐데요, 기억에 남는 응원 메시지가 있었다면요.
‘당신이 만든 드라마는 로망이다’라고 말하는 교사도 있고, 드라마 속 교장과 교사의 갈등구조를 본 뒤 교장 선생님이 항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어요. 그런데 가장 감동적이었던 것은 어떤 학생이 써서 보낸 한 통의 편지였어요. 자기도 가해학생이었는데 드라마를 보고 깊이 뉘우쳤다고 하더라고요. 절 울린 편지였어요. 상당한 보람을 느꼈고 한 사람을 감동시키고 변화시켰다는 것만으로도 드라마를 만든 이유는 충분했어요.

- 마지막으로 교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나이나 실력과 상관없이 진정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인생의 선배로 아이들이 아파할 때 같이 아파하고, 기뻐할 때 함께 웃어줄 수 있는 공감대 말예요.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