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프로파일러는 용의자의 두터운 방어벽에 실금을 내주는 사람"

강은경 과학수사센터 범죄분석팀장



프로파일러란 일반적 수사 기법으로는 해결되기 힘든 연쇄살인사건 수사 등에 투입돼 용의자의 성격, 행동유형 등을 분석하고, 도주 경로나 은신처 등을 추정하는 역할을 한다(두산백과사전 출처).

다시 말하면 유영철, 정남규 같은 희대의 연쇄살인범을 만나 눈을 들여다보며 소소한 얘기를 나누다 서서히 내면에 잠입해 뇌 주름 갈피갈피 쟁여진 것까지 탈탈 터는 사람들이다.



사진 ㅣ 성나영


Q 경찰 중에서도 프로파일러로 진로를 정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경찰대학교 3학년 때 표창원 교수님이 운영하는 ‘범죄 수사 연구회’에 들어갔습니다.
그 동아리에서 프로파일링을 담당하면서부터 관심이 생겨 심리학 공부도 시작하게 됐죠.
추측하고 단서를 찾아가는 것이 재밌었습니다.
졸업후 프로파일링 업무를 해야겠다는 계획하에 대학원에도 진학했고요.

Q 드라마나 영화 속 프로파일러를 보면 왜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급부상하는 직업이 됐는지 알만합니다. 폼 나거든요. 현실은 어떤가요?
A 미드 속 CSI는 현미경이 없는 상태에서도 현장에서 실오라기를 찾고 총기를 소지하고 있다가 범인까지 멋지게 검거하죠. 모든 사건을 다 주도해서 해결하는 주인공으로 부각되는데 그건 허상입니다. 실제로는 현장에 들어가서 증거물을 채집하고 현장 상황을 재구성한 후 빠집니다. 각자 맡은 파트가 다 있으니까요. 우리는 수사를 지원하는 파트지 주인공이 아닙니다. 보고서를 만들면 그걸 바탕으로 형사가
수사를 진행하고 범인을 검거하게 되는 거죠.
가끔 정책적인 결정에 의해 프로파일러가 전면에 나서기도 하지만 현장에서 뛰어야 하는 형사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 있어 내부적으로도 지양하고 있습니다.

Q 수사관들과의 협조가 사건 해결에 큰 영향을 미치겠군요.
A 미국도 마찬가지지만 우리도 프로파일러와 형사들 사이에 불신이 많습니다. 언론을 통해 프로파일러가 조명을 받게 되고 매력적으로 비춰질수록 형사들은 소외됩니다. 공적을 가로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우리는 형사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해서 보고서를 만들어 냅니다. 그 보고서를 채택할지 안 할지를 결정하는 건 형사고요. 서로 불신하고 경계하면 양질의 보고서가 나올 수 없죠. 결과적으로 양쪽 모두에게 좋을 것이 없습니다. 지금은 신뢰가 쌓여서 많은 사건을 의뢰받습니다.

Q 피의자를 면담하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이미 범행을 자백한 경우엔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계획적인 살인이라 하더라도 어쩌다 이런 지경까지 왔는지 본인 스스로 답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답을 알아야 비슷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범인상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면담할 때는 성장배경이나 평상시 느끼는 감정, 말투 등 전반적인 걸 다 봅니다. 키포인트가 되는 성향을 잡아내는 거죠. 아직 퀘스천 마크가 있는 사건일 경우는
어떤 동기에 의해 범행을 했는지, 실제 범인이 맞는지, 연쇄범행인지, 추가 범행이 있는지 등 판단을 하고 자백을 하게끔 유도합니다.


Q 자백을 유도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A 프로파일러는 일단 형사들과 느낌부터가 다릅니다. 추궁하는 게 아니라 정서적 교감을 통해 심리적 경계를 푸는 것부터 시작하죠. 1%를 얻기 위해 99%의 전혀 상관없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피의자가 수사 상황이라는 걸 잊고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해 카운슬링 하다 보면 갑자기 우리가 얻어야 할 1%를 얘기할 때가 있습니다. 두껍고 단단하게 느껴졌던 벽에 실금이 가는 겁니다. 면담 중 피의자가 자백하려고 하면 우리는 거기서 빠져나와 형사에게 인수인계합니다. 보통 4~5시간 걸리죠. 감옥에 수시로 들락날락 거리면서 수사 상황을 잘 아는 피의자들은 자기가 쥐고 있는 걸 잘 안 놔요. 정말 깨기 힘듭니다. ‘오염 안 된’ 피의자가 좋아요.

Q 기억에 남는 사건이 있나요?
A 할머니 한 분이 실종된 사건이 있었어요. 현장에는 핏자국이나 불에 탄 옷가지 등 할머니가 다친 흔적이 있었지만, 현재 생사 확인조차 안 된 상태입니다. 우리가 사건을 분석해서 답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범인을 잡지 못해 미제로 남은 사건은 머릿속에 계속 남아 있어요. 잘 해결된 사건은 털어버리기 쉽습니다.
지리적 프로파일링을 도입해 10년 동안 미제였던 사건의 범인을 검거한 경우도 기억에 남
습니다.


Q 경감님이 개발한 지리적 프로파일링(Geo-Pros)이란 무엇입니까?

A 일반적으로 외국에서는 연쇄 범죄가 발생했을 때 범인의 거주지를 예측하거나 다음에 어디서 범죄를 일으킬지 예측하는 정도로 지리적 프로파일링을 사용합니다. 저희는 모든 범죄에 그런 공식을 도입해서 연쇄범죄 수사와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범죄 예방활동도 같이 포함해서 생각합니다. 크게 범죄 위험지역 예측 및 범인의 거주지 분석과 추가적으로 어디서 범죄를 일으킬지 예측하는 게 지리적
프로파일링이죠. 2009년 이전에 일차적으로 도입했었고 그걸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지난해에 했습니다. 현재 매뉴얼 작업 중이고 1월 중순이면 전국에서 운영될 예정입니다.

Q 일반인들은 상상할 수 없는 스트레스가 있을 듯 합니다.
A 범죄 현장의 피나 사체를 보는 건 힘들지 않아요. 그 안에서 정보를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범인의 입장에서 보고 생각하며 집중하게 되니까요. 현장 답사하면서 범인의 행동을 추리하고 예측해 보는 게 재밌습니다. 어쩔 수 없이 감정이입 될 때가 있는데 그때는 좀 많이 힘듭니다. 죽었는지 단순 실종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 사람에 대해 모든 걸 속속들이 조사했는데 사체로 발견되면 정말 평소 알고 지내던 사
람을 잃은 거 같은 느낌입니다. 유족들의 오열을 보면 더 힘들죠. 프로파일러는 탄력성이 강해서 오뚝이처럼 잘 일어나야 합니다. 에너지 배분도 잘해야 한 사건이 끝나고 다른 사건으로 넘어갈 때의 전환이 신속해지죠.

Q 프로파일러를 하면서 생긴 직업병이 있다면.
A 범죄가 무서워요. 밤거리를 다니다 언제든 나도 당할 수 있겠단 생각을 하니까요. 한 형사는 집안에 있는 칼의 끝을 다 부러뜨려 놨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우리 집에 택배를 가장한 범인이 들어와 3살짜리 아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들어 일하다 불현듯 전화할 때도 있습니다. 세상에 믿을 사람은 없어도 저는 기본적으로 성선설을 믿어요. 면담하다 정말 악한 인간들을 마주하면 가학수사의 욕망이 샘솟고 당장 사형을 시켰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지만 대부분 범죄자들이 본질은 착한 사람이거든요. 면담 후 형사들이 “이 놈 어때?” 하고 물으면 저는 “그렇게 나쁜 놈은 아닌 거 같아요”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형사들은 “그렇게 나쁜 짓을 했는데 나쁜 놈이 아니면 누가 나쁜놈이냐!”고 발끈하죠. 근데 범죄자들이 살아온 환경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인간적으로 연민이 느껴질 때가 있거든요.

Q 청소년 강력범죄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발생한 용인 살인사건도 그렇고요.
A 신촌 창천근린공원 사건을 봐도 아이들이 살인을 굉장히 쉽게 생각합니다. 학교폭력도 전과 다르게 굉장히 강한 공격성을 보이고요. 예전에는 공부 못하고 싸움 잘하는 애들이 학교폭력의 주도자였다면 요새는 리더 역할을 하는 아이들이 굉장히 영리하죠. 담임교사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인 살인사건의 경우 면담해 보니 환경적인 측면에서 불우한 청소년이 아니었습니다. 딱히 불만 같은 것도 없었고요. 소시오패스가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아직 그걸 판단할 만한 충분한 자료가 없는 상태입니다.

Q 용인 살인사건 피의자가 평소에 시신을 훼손하는 공포 영화를 좋아했고, 인터넷을 통해 시신 훼손 방법이나 해부학 관련된 내용도 자주 검색했다고 하는데 그 정도로 이런 잔인한 사건을 일으킬 수 있나요?
A 우리 머릿속에는 ‘이런 자극이 왔을 때 이런행동을 해야지’하는 도식이 형성돼 있습니다. 그 자극이 경험을 안 해본 것일 경우 간접 경험한 쪽으로 따라가게 되죠. 다른 방법도 분명 있는데 더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것들을 대입시키게 되는 겁니다. 역치가 상승해 게임이나 영화를 통해 본 잔인하고 폭력적인 행동이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죠. 그렇다고 범죄행위가 단 한 번의 자극으로 발현되지는 않습니다.
사다리 타기 게임과 비슷합니다. ‘범죄’라는 종착지에 도달하기 전 거치는 여러 연결지점에서 단 하나만 끊어졌더라도 막을 수 있는 경우죠.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지만 학교에서 교사한테 인정받는 게 유일한 탈출구였던 한 용의자의 경우 교사와의 갈등 상황에서 모든 걸 놔버리더군요. 부모와 정서적 교류도 없고 학교에서도 고립되면 문제가 커집니다.

Q 범죄 예방 차원에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A 상대적인 소외감에서 비롯된 범죄가 굉장히 많이 일어납니다.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그들을 돌보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는 거죠. 당장은 내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니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들의 소외감, 자괴감이 증폭되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사회가 관심을 갖고 보듬어 줘야 해요. 또 우리의 관점과 범인의 관점은 다르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뒀으면 합니다. ‘설마 이런 곳에서 범죄가 일어나겠어?’하고 안심한 장소가 그들에겐 범행을 일으키기 좋은 장소일 수 있으니까요. 파출소 옆이라도 사각지대에선 얼마든지 범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