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무선(HAM)을 통해 평택시와 대한민국을 전국과 전세계로 홍보해온 평택의 한광학원 무선국(DSØIC) 동아리가 12월 14일 세종문화회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11회 전국 자원봉사 대축제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중앙일보와 한국자원봉사협의회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행정자치부, 교육인적자원부, 문화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부, KBS, KB은행 등이 후원했으며 지난 1년 동안 우리나라 전역에서 전개된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심사하여 시상하는 대회이다.
특히 올해에는 전국적으로 7000여개(100만명)의 청소년, 대학생, 성인 자원봉사 단체가 활동을 한 후 응모하여 각 시도의 엄정한 심사를 거친 후 중앙심사가 이루어졌으며, 11회의 행사 횟수가 말해주듯 1년간 전국에서 열리는 각종 자원봉사 행사 중 최대규모와 최고의 권위를 갖는 대회라고 할 수 있다.
이 대회는 제1영역(사회복지, 보건, 의료), 제2영역(환경, 교통, 문화, 관광), 제3영역(교육, 인권옹호, 범죄예방, 여성, 청소년), 제4영역(지역사회개발, 재난관리, 소비자보호, 부패방지, 공명선거) 등 4가지의 영역별로 심사가 이루어지며 이중에서 전체 대상 1팀, 각 영역별에서 1팀씩 금상, 2팀씩 은상, 3팀씩 동상이 선정되는데 이번에 한광학원 무선국은 '제4영역 : 지역사회개발, 재난관리, 소비자보호, 부패방지, 공명선거' 부문에서 전국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대상을 포함하면 이 행사의 전체 2위에 해당하는 성적을 거둔 것이다.
그동안의 대회를 보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훌륭한 성인 자원봉사 단체들의 활동에 견줄만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에 이번의 수상은 대단히 이례적이고 그 가치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한광학원 무선국은 한광고·한광여고·한광여중의 학생 50여명으로 구성된 아마추어무선(HAM) 전문 동아리이다. 지난 1995년 창립 이래 10년 동안 윤상용 교사(40)의 지도를 받으며, 국내·외 170개국 2만 5000여 무선국과 교신을 통해 평택시와 대한민국을 홍보하는 민간대사의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특히 ‘2005 경기방문의 해’를 알리는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무선을 통한 경기도 사절단으로 바쁜 봉사의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이번 수상의 가장 중요한 실적인 된 내용도 지난 10월 11일~17일까지 시행된 ‘2005 경기방문의 해 특별 무선홍보운용’이었는데 1주일간 매일 밤과 주말에 걸쳐 50시간 동안 특별 무선 통신 경기도 홍보 활동을 펼쳐 총 429무선국(국내 337, 해외 25개국 92무선국)과 교신을 달성했다.
지난 2002년 제17회 한국-일본 월드컵에서도 월드컵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1개월간 세계 70개국 1700여 무선국에 우리나라와 월드컵을 홍보하는 무선국을 운용하여 전세계의 무선사들에게 찬사를 받기도 하였다.
아마추어무선(HAM)은 일반적으로 재난통신과 많은 관련이 있고 실제로 한광학원무선국도 평택시의 재난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재난통신 시스템을 갖추고 비상시를 대비한 훈련을 하고 있다. 그러나 한광학원 무선국 동아리는 이러한 활동에 멈추지 않고 무선을 통한 다양한 자원봉사 영역을 개척해 왔다.
평상시에 무선 교신을 통하여 평택시와 대한민국을 홍보하는 민간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거나, 5월 5일 어린이날이면 무선을 통해 미아를 찾아주는 연합활동에 참가하는 일, 연중에 전국에서 열리는 10여개의 청소년 행사를 무선통신을 통해 홍보하는 일, 평택을 찾는 무선사들에게 무선을 통해 길 안내를 해 주는 일, 평택 지역 무선사들과 교신을 하면 상을 주는 ‘평택-한광 어워드’ 발행을 통해 국내·외의 무선사들에게 평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일, 무선 통신에 관심있는 일반인이나 다른 학교 청소년들에게 무선통신 교육을 해주는 일 등 무선을 통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의 영역을 개발하고 그것을 확장하는데 많은 힘을 쏟아왔다.
이번의 수상도 이 동아리가 그동안 쏟아왔던 이러한 다양한 시도를 높이 산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광학원 무선국은 작년에도 경기도 청소년 최우수 자원봉사 동아리로 선정되어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으며 그 밖에도 2002년과 2004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와 문화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이 주관한 전국 우수학교 동아리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국회 국방위원장상을 비롯하여 30여회의 다양한 수상 기록을 갖고 있는 평택시와 경기도를 대표하는 청소년 동아리이다.
현재 한광학원 무선국은 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DSØIC 호출부호를 사용하여 매일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그리고 주말을 이용하여 HF, VHF 밴드에서 SSB, FM, CW, RTTY 모드를 가지고 100와트의 출력으로 전세계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