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보령 대천고등학교(교장 구영회)와 대천중학교(교장 구자성)가 2004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학교 심사 결과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 교육부총리 표창을 받게 됐다.
특히 대천고는 충남도교육청 산하 고등학교에서 유일하게 우수학교로 선정됐으며, 대천중은 계룡시에 소재한 엄사중과 함께 충남에서는 두 곳이 우수학교로 선정돼 교육부총리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대천고는 지난 해 △학생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선택과목별 이동수업 실시 및 탄력적인 시간표 편성·운영 △소수 학생의 선택권을 존중 이를 위한 학년을 초월한 선택과목 공동수강 허용 △학생들의 충분한 진로 탐색 기회 제공 및 진로 변경 시 이를 최대한 수용 △순회교사 및 강사를 활용해 선택 교과 운영의 교원수급문제 해결 등 우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왔다.
특히 국가·학교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학생 자신의 결정에 의해 선택 교과 학습이 가능토록 한 ‘학생 중심 교육 과정’(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운영을 위해 △교육 주체인 교사 및 학부모, 학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반영해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온 점이 높이 평가됐다.
한편 교육 과정안을 담당하고 있는 심우봉 교무부장과 담당인 서은희 교사는 “앞으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계속적인 수정과 보완을 통해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대천중은 ‘긍정적 사고를 통한 실력 있는 학생을 기르는 수준별 수업’을 주제로 계획 수립 후 학교 구성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운영의 반성 및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전 교사 연찬회 및 직무연수 △운영위원회 구성 및 협의회실시 △각 사무분장에 대한 직무연수, 교과별 연수, 교양영역 및 현장문제 등에 대한 일반 연수, ICT 활용을 위한 학습자료 제작, 신규교사에 대한 연수 등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직무연수 및 장학활동의 활성화를 기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 평가 및 환류의 방법으로 △학교경영의 목표 달성도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사업실천 평가와 학교경연 종합평가 실시 △사업실천평가 결과 발견된 결함이나 문제점에 대해 학교 경영관리 과정에서 재구상 수정 △평가 과정에서도 목표치에 대한 달성률 평가와 의견 분석 평가 등을 다양하게 적용 △학교 경영 평가 결과 익년도 경영계획 수립에 반영 △영역별 평가 평점 정하기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수학과와 영어과에 대해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국어·사회·과학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분단별 이동수업 실시 등 학생들의 학력신장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학생들을 연계·협력과 도움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실력 향상 방법 모색, 학력신장을 위해 희망학생에게 EBS교육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장소 제공 및 교사 순회지도, 영재교육 충실 시행으로 각종 경시대회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입상하는 실적을 올렸다.
한편 대천중에서는 “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학생들의 학력 수준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수학·영어과에 대해 단계형 및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기 시작, 학교의 여러 가지 여건상 어려움이 많았으나 2004학년도에는 좋은 사례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수준별 교육과정을 보완, 상·중·하반으로 나누어 운영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04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학교 100개교(초 40, 중30, 고30)는 16개 시·도 교육청 심사를 거쳐 추천을 받은 전국 965개교를 대상으로 교육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심사단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우수학교로 선정된 100개교에는 교육부장관 표창과 함께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각종 연구·시범학교 선정 및 학교 평가등에 반영되며 우수사례집이 전국에 보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