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이렇게 가르쳐 보세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윤옥기)은 1일, 각급 학교에서 사용할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자료 " 정보통신윤리교육 이렇게 가르쳐봐요!(인터넷, 휴대폰)" 2종과 “정보통신윤리교육 지원CD” 1종을 제작하여 배부하였다.
정보통신윤리교육은 학생들의 올바른 정보통신 윤리의식과 태도를 기르고, 정보기기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예방하여 건전한 인터넷과 휴대폰 사용 문화를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일선학교에서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위한 지침서나 지도자료가 부족하여 교육청에 자료 보급을 요청하여 왔는데 이번 자료의 보급으로 지도교사들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되었다.
도교육청에서 2004년도에 이어 새롭게 보급한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자료]는 정보통신윤리의 이론적인 부분을 알기 쉽게 재구성하고, 초등학교용과 중·고등학교용으로 구분하여 교수·학습과정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활동지를 제공함으로써 교사로 하여금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새롭게 하고 학생 지도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 과학산업교육과 조성준 담당 장학관은 “본 자료가 경기도내 초·중·고등학생 1,906명을 대상으로 휴대폰사용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전국 최초로 '휴대폰 중독', '휴대폰 예절' 등 [올바른 휴대폰 사용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휴대폰 사용으로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의 정보윤리 부재현상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지도자료와 함께 배부된 [정보통신윤리교육 지원CD]에는 보급된 책자의 전문 파일과 다양한 지도자료,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영상자료, 플래시자료 등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청소년보호위원회 등에서 제공한 다양한 교육자료를 담아 학교 현장에서 좀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여러 정보통신윤리지원기관과 협조하여 1교 1교사에 대하여 정보통신윤리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각급 학교의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정보통신윤리교육을 권장하며, 학부모 대상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정착시켜 '이클린(e-Clean) 경기교육'을 실현할 계획이다.
※ 중등 정보통신 윤리교육 지도자료는 모니터 소속교인 송호중학교(www.songho.ms.kr) 학부모자료실에 목차와 함께 탑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