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의 한국국제전시장에서 6월 1일부터 14일까지 열리고 있는 '2005 교육.인적자원박람회'의 메시지는 "인재강국, 교육이 희망이다"이다. 내부행사장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되어 주제존, 지역교육혁신존, 테마체험존, 대학교육혁신존, 교육산업체존이 있다.
주제존은 주제관, 교육역사관, 세계속의 한국 교육, 인적자원혁신관, 미래교육관, 경기도관, EBS관, 목재체험교실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교육혁신존에서는 16개 시도교육청의 우수사례와 특성화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테마체험존은 60년대 교실체험, 전통공예체험관, 과학체험관, 영재교육체험관, 심리적성검사 체험관, 물리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혁신광장과 인터넷 카페는 휴게 공간이자 만남의 광장이다. 대학교육혁신존은 대학의 특성화학부 소개와 브레인 코리아 21, 누리산업, 산학협력 등으로 전시되어 있는데 총 40개 대학이 참가했다. 교육산업체존은 기업관과 E-Learning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과 16개 시도교육청이 주관한 이 박람회는 우리나라가 인재강국을 실현해 가는 한국 교육의 미래상과 이를 향한 도전 등을 보여 주기 위한 행사로 정말로 볼 것, 들을 것, 배울 것 등이 매우 많아 가족 체험의 장소로 적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박람회 못 보신 분 일정을 꼭 잡아 두세요. 관람 시간은 여유 있게 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