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부교육청(교육장 장관진)지정 전환교육 중심학교인 인화여자중학교(교장 이대현)에서는 10.18일 관내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선생님과 함께하는 등산 및 일일농장 체험학습’을 인천대공원에서 실시했다.
지역사회의 시설 이용 경험이 부족한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내 고장 인천을 사랑하는 마음과 자연친화적인 마음을 함양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함으로써 학교 및 사회생활의 적응력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실시된 이번 체험학습은 특수교육교과연구회(회장 김정애교사)을 비롯한 특수학급 담당교사들이 행사에 앞서 '등산 및 일일농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ICT 활용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사전연수를 통해 각 학교별로 사전지도를 실시한 후 활동에 참가하여 학생들은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신나게 참가할 수 있었다.
순환열차 탑승을 시작으로 동물원 견학, 관모산 등산, 가을 고구마 캐기 일일농장 체험 등을 실시했으며, 등산 활동이 어려운 학생은 순환열차로 이동하여 자연생태탐방을 실시 일일 체험활동을 마쳤다.
특히 동물원에 도착한 학생들이 양을 어루만지며 즐거워했고 향긋한 숲 내음을 맡으며 관모산에 올라서는 힘든 것도 잊은 채 먼 풍경 바라보기에 여념이 없었다. 또. 점심식사 후에 진행된 일일농장체험에서는 학교별로 배정받은 고구마 밭에서 탐스럽게 살찐 고구마를 캐며 수확의 기쁨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