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주제선정 사전조사만 3개월
요즘 학생들의 최대 고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왕따? 학원? 컴퓨터 중독? 아니다. 그들이 가장 고민하는 건 부모와 대화가 통하지 않는 것이란다. 교육연극연구회 달팽이 (이하 달팽이) 대표 박주영 씨(38·뉴욕대 교육 연극 전공)는 이렇게 잘라 말한다. 박 대표가 이렇게 자신 있게 말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리 실정에 맞는 교육 연극을 선보이기 위해, 그는 사전조사에만 3개월 가량을 할애했다. 유·초·중학생에 대한 설문 조사를 기초로 교사·동화 구연가·심리 상담 전문가 등과 수 차례의 토론을 거듭했다. 그렇게 완성한 연극이 가족 간의 의사 소통 문제를 다룬 뮤지컬 '날으는 신발끈'이다.
#<제1막> 날으는 신발끈 - 극 끝난 후 관객 참여 워크숍
끈을 묶는 운동화를 선물 받았지만 제 힘으로 신발 끈을 매지 못해 엄마에게 투정을 부리는 한솔. 하지만 집안 일로 바쁜 엄마는 한솔의 이야기를 제대로 들어주지 못하고, 한솔 역시 엄마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여기까지는 일반 아동극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연극의 묘미는 극이 끝난 직후 펼쳐지는 관객 참여 워크숍에 있기 때문이다.
관객은 "나라면 이렇게 하겠다"며 배우와 함께 토론을 시작한다. 김린지(10·서울 구산초 3년)양은 "저도 엄마에게 투정 많이 부려요. 앞으론 그러지 않아야겠어요"라고 말한다. 김선화, 박소연(16·서울 동대문여중 3년)양은 "엄마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됐다"며 "교육연극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답한다.
나라면 어떻게 할까. 내가 엄마라면, 내가 한솔이라면…. 우리 집에서도 늘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닌가. 가족 간 높게 쌓인 벽을 허물고 싶다면, 대화의 참 묘미를 느끼고 싶다면, 7일~29일 대학로 인켈아트홀을 찾으면 된다. 공연문의 (02)765-1637
#<제2막> 이야기 극장- 즉흥극 등 퍼포먼스로 흥미 끌어내
인켈아트홀은 지난 8월 1일 교육연극 전용극장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5월 달팽이의 창작 환경 교육연극 '아나콘다의 정글여행'의 작품성과 흥행성을 인정한 극장장이 흔쾌히 전용극장 운영권을 넘겼다고. '날으는 신발끈'에 이어 지는 다음 공연은 '이야기 극장-월드컵 4강 나라의 이야기 옴니버스'다. 한국 브라질 독일 터키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뽑아 즉흥극, 동화 다시 만들기, 놀이, 마술 등의 퍼포먼스를 통해 관객의 흥미를 끌어낸다. 역시 중간중간 배우가 관객에게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배우와 관객이 함께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나가는 형식으로 공연은 진행된다.
박 대표는 "교육연극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전용극장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도자 워크숍에 참여하는 등 교사들의 관심이 있어야만 교육연극이 뿌리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에필로그 - 소통부재 우리 교육의 대안
인간은 나면서부터 연극을 체험한다. 어린 시절 누구나 경험한 소꿉놀이가 바로 역할극이 아닌가. 그렇다면 우리가 연극을 하고 연극을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대답은 어쩌면 무척 단순한 것인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재미있다는…. 물론 연극의 재미는 가볍고 말초적인 흥미 거리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음악 미술이 정서를 순화하고, 스포츠가 체력을 강화시켜 주듯 연극은 '재미를 통한 교육'이라는 대단히 중요한 또 다른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주입식 교육과 경쟁에만 익숙한 아이들에게 교육연극은 상상력으로 채워나갈 빈 그릇을 던져주는 것과 같다"는 달팽이 박주영 대표의 말처럼, '나를 느끼고 남을 인정하며 다른 나를 표현하는’교육연극이야말로 어쩌면 소통부재(疏通不在)에 처한 우리 교육의 대안이자 미래인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