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르프 슐베르크 협회에서 주관하는 「2006, 오르프 슐베르크 서울 국제 세미나」가 “음악, 언어, 움직임이 하나로”라는 주제로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위치한 서울 노틀담 오르프 음악연구소에서 열리고 있다.
8월 14일부터 광복절 휴무나 토, 일에 상관없이 8월 20일까지 7일 동안 계속되는 이번 세미나는 모두 56시간이 예정되어 있다. 세미나에는 전국 방방곡곡에서 오르프 슐베르크에 관심 있는 유치원교사, 초등교사, 유아교육 교수, 음악대학원생, 오르프연구소 관계자 및 연구원들과 함께 리포터도 참가하였다.
주 강사로는 오스트리아, 독일 등지에서 온 교수님들로 모두 세 분이 담당하고 계신데 그 뛰어난 오르프-슐베르크 강의에 모든 참가자들이 연일 감탄을 하고 있다. 손끝, 발끝 움직임 하나하나가 모두 아이들의 음악교육과 연관이 되어 있고 움직임에 맞는 곡 선정이라든지 신체 타악기 사용 등은 어디에서도 접하지 못한 매우 창의적이며 신선한 것이었다. 이번 세미나 참가자는 모두 기본과정 이상을 수료한 분들이어서 그런지 참가자들의 수준도 대단하였다.
오늘은 세미나 이틀째, 강사님 중에 오스트리아 짤즈부르크에서 오신 크리스티안네 비블리쯔(Christiane Wieblitz)교수님께서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 20명 정도를 대상으로 시범수업을 하시는 날이다.
교수님의 이름과 아이들의 이름을 소개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음악으로 이어졌고 소리를 크고 작게 하시면서 처음보시는 아동들을 능숙하게 다루셨다. 짧은 러시아 노래를 가르치시기 위하여 여행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셨고 또 빨대를 동원하셔서 노래하기 전 호흡을 자연스럽게 시키셨다.
러시아의 한 집, 그리고 그 집에 살고 있는 엄마와 아기를 등장시켜 자장가 노래지도로 이끌어 가셨는데 그 과정이 너무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움에 놀라지 않을 수 있었다. 악보 없이 노래를 배우는 것이니 만큼 정확한 음정을 지도하시기 위하여 카드를 음정에 맞게 늘어놓도록 하여 게임으로 연결시키는 것은 앞으로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수업내용 이었다. 노래를 익힌 다음 간단한 동작이지만 모두 원으로 둘러서서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춤동작을 하는 것은 이제까지 수업에 적용해보지 못한 매우 새로운 내용이었다.
오늘 시범수업 내내 일선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음악수업을 그려보았다. 몇 가지 안 되는 리듬악기로 리듬공부를 하거나 정해져 있는 선율악기, 거기에다 음악과 각 영역의 수업이 구분 짓듯 나누어져서 자칫 경직되게 이어지기 쉬운 우리나라 음악수업의 현장. 오늘 시범수업을 보고 대학원에서 초등음악을 전공한 리포터로서 그동안 어린이들의 흥미 있는 활동위주의 음악수업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못한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이켜보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