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식 없이 굵고 건강한 선은 오윤 목판화의 상징이다. 제작이 싸고 쉽기 때문에 칼을 잡고 나무를 팠다는 오윤. ‘애비’ ‘칼노래’ ‘대지’ ‘아라리요’ ‘모자’(母子)…. 그의 목판화는 이 땅을 살아가는 이들의 한과 설움, 질긴 생명력, 신명으로 살아 움직인다.
18일까지 서울 관훈동 갤러리 아트사이드에서 열리는 '오윤 회고전'은 지난 96년 10주기 추모전 뒤 처음 마련된 작가 개인전으로 자연 친화적 서정이 흐르는 판화와 질박하고 토속적 정감을 불러일으키는 테라코타 등 40여 점이 선보인다.
오윤은 일상의 콧등 시큰한 몰골을 그대로 떠냈던 사실주의자였다. 그에게 미술작품이란 가난한 자가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몸짓이었으며, 그들이 부릅뜬 눈으로 바라본 세상, 그 자체였다. 그는 사람들 사이에 서서 허무하고 비통할지라도 다시 살아야겠다고 일어서는 민중의 본능적 힘을
익살스럽고 낙천적으로 묘사했다.
현실을 '칼'같이 비판할지라도 늘 '춤사위'가 흘렀던 그의 판화는, 그래서, 오래 살아남을 우리 시대의 자화상이다. 문의=(02)725-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