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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5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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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일기

무서운 세상을 이기는 힘은 '사랑'

연일 터지는 납치 소동, 성폭행 소동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인간의 존엄성이 깡그리 무시된 채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려는 몰지각한 사람들 앞에 어리고 힘이 약한 사람,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여성들이 그 피해자들이다. 더구나 가장 보호받아야 할 어린 새싹들을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니 참으로 기가 막힌 일이다. 자기 스스로를 보호할 힘이 부족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끔직한 범죄 현장을 날마다 보도하는 뉴스를 보고 있으면 인간에 대한 회의마저 느끼게 된다.

이제 막 세상을 향해 새순을 피워 올리는 버드나무 여린 잎처럼 사랑스럽고 귀여운 이 땅의 희망인우리의 아이들이 제대로 꽃을 피워보기도 전에, 어른들이 휘두르는 폭력 앞에 무참히 짓밟히는 처참한 광경을 어찌할까? 이는 우리 사회가 안전불감증을 너머 도덕불감증의 징후를 드러내는 지극히 걱정스러운 사태라고 생각한다.

먹고 사는 문제에 바빠서 앞만 보고 달려오느라 놓쳐버린 아름다운 미덕과 가치관의 실종이 이렇게 아프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눈만 뜨면 경제 이야기요, 물질 이야기로, 경쟁의 논리와 보이는 것에 집착하며 달려온 총체적인 문제가 아닐까? 그만큼 우리 사회의 저변에 상처받고 소외받은 사회적 무의식이 겨울잠을 자다가 봄날 개구리처럼 튀어나오기 시작한 것은 아닐까 하는 엉뚱한 발상을 해본다.

불행하게도 우리 사회의 성추행이나 성폭력의 위험지수는 세계적이라고 한다. 부끄러운 통계이다. 보건복지부 역학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 8% 정도가 정신장애를 겪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성인 100명 중 8명이 연간 한 가지 이상의 정신 장애를 겪는다는 것이다. 이를 환자 수로 추정하면 264만여 명에 이른다. 특히 정신 장애 중 방화, 자살, 살인 등의 잠재적 원인이 되는 우울증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발간한 '2006년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 보고서'에서 1년간 니코틴., 알코올 중독을 제외한 정신 장애를 한번이라도 겪은 사람은 8.3%였다고 밝혔다. 전국 18~64세 성인 1만24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 니코틴과 알코올 중독까지 포함한 모든 정신 장애를 겪은 사람은 17.5%였다. 특히 우울증은 환경이나 소득 등과 상관관계가 높았다고 한다.

남성보다 여성(1.7배), 기혼보다 이혼,별거, 사별(3.6배), 직장인보다 무직(2.8배), 월 300만원 이상 소득보다 200만원 미만 소득(2.3배)일때 우울증이 더 많았다. 외국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이 나타날 위험이 가장 높은 나이는 44세다. 세브란스병원 정신과 남궁기 교수는 "우울증은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특정 부위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며 기분이 장시간 지속되므로 방치하면 생각지도 못한 범죄를 우발적으로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자주 발생하고 있는 어린이 납치와 성폭력을 유발한 남성들은 정신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아닌가 한다. 숭례문 방화 사건을 일으킨 사람도 그런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양극화 현상은 이제 걱정의 수준을 넘어 사회적 병폐를 일으켜 자신을 다치게 하고 무차별적인 익명의 사람들에게까지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예방 차원의 교육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사회와 정부, 국가 전체가 발벗고 나서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때이다.

정신 장애를 겪는 사람들 중에서도 그 정도가 지나친 사람을 가리켜서 '싸이코패스'라고 한다. 그들은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이며 반사회적 행동을 하면서도 죄의식이나 양심의 가책이 전혀 없는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으로서, 아직까지 어떻게 해서 그런 성격을 가지게 되었는 가를 밝혀내지 못했다. 훌륭한 부모를 가진 정상적인 가정에서도 출현하며 어린 시절부터 치료를 계속해도 대부분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한다. 확실한 것은 그들의 유전자 구조에는 타인의 슬픔과 고통을 공감하는 인자가 부족하다는 점과 열악한 가정, 사회 환경이 그들을 부채질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전체 인구의 1%, 연쇄살인범의 90%, 연쇄 성폭행범의 40%에서 싸이코패스의 징후를 보인다는 점이다. 이들은 출소 후에도 같은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일반 범죄자에 비해 3배나 높다고 하니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과학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한 시점이다.

어린이 성폭행범에 대하여 사형이나 무기징역형에 처해야 한다는 단순 논리로 접근한 처방적인 땜질식 방법보다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예방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같은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출소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최대한 피해자를 줄이는 일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더 넓게는 우리 사회의 양극화 현상으로 극단적인 빈곤층의 확산을 막는 일, 가정경제의 파탄으로 가족 해체를 겪으며 상처받는 아이들까지도 국가적으로 구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함을 생각하게 된다. 한 가정의 몰락과 해체는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회 문제의 한 축이 되어 반드시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제는 우리 사회가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일에 좀더 적극적이어야 할 때이다. 함께 잘 사는 사회를 위해서는 낙오된 사람들과 정신 장애를 겪는 사람들까지도 소외시키기보다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끌어들여서 적극적으로 소생시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현대의 빈곤은 과거와 같은 절대 빈곤이 아니다. 상대적 박탈감에서 오는 분노와 좌절이, 사회적 양극화의 억울함이 어느 순간에 폭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더 나아가 앞만 보고 무한질주하기를 바라는 경쟁과 황금만능주의로부터 한 발 물러서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현재를 저당 잡히고 살아가는 이 땅의 아이들과 젊은이들의 지친 어깨를 기댈 곳이 있어야 한다. 행복과 만족을 모르는 부모, 여러 줄 세우기 교육이 무너지고 학벌과 일류병이 도처에 지뢰처럼 도사리고 있는 현실을 되돌아 볼 때이다.

4월의 봄꽃들이 지천으로 널려서 마음을 흔드는 행복한 이 계절에 마음 놓고 자녀를 기다리지 못해 아이들 목에 핸드폰을 걸어주어야 하고 학교 앞에서 자녀들을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는 부모들의 모습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그리고 기다려 줄 부모마저 없는 아이들은 외로움 속에서 울다 잠들며 마음의 병을 앓으며 지쳐 간다.

불행한 시간을 살아온 이들은 혼자서 이겨내지 못한 그 불행한 그림자에 눌려 그림자가 이끄는 데로 자신을 이기거나 억제하지 못한 채 나락으로 빠져서 엄청난 슬픔과 사회적 상실감을 안겨주고 마는 현실. '외로우니까 사람이라며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것'이라던어느 시인의 말처럼, 그 외로움을 극단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예방할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우리 반에도 그런 외로움을 지닌 아이가 있다. 초등학교 2학년 아이에게 부모의 부재는 하늘이 없다는 뜻이다. 아직 어린 나이에 세상을 체념한 듯, 눈동자가 풀려 있는 아이의 얼굴을 처음 대하던 날의 충격을 잊지 못한다. 나는 지금 그 아이에게 자존감을 심어주는 일과 외로움을 견디고 살아가는 일을 하나씩 심는 중이다. 자신을 사랑하는 일을,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그가 얼마나 사랑받는 아이이며 친구인지 나누는 중이다.

결국 모든 것은 '사랑'의 부재이다. 정신 장애이건 싸이코패스이건 그 아픔을 덮을 수 있는 것은 우리들 가정과 사회에 넘치는 '사랑의 힘'이어야 함을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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