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대비해 각 고등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준비와 능동적인 입시지도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해부터 대입지원전략 계획인『대입-call센터 마중물』을 운영하고 있다.
“마중물”이란 펌프에서 물이 잘 나오지 아니할 때 땅 속 깊이 감추어져 있는 무한한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 위에서 붓는 한 바가지의 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선 학교 현장에서 진학지도를 실제로 담당해 온 50여명의 입시 전문가들로 마중물 요원으로 위촉하여 총괄기획팀을 비롯한 대입지원전략연구팀, 논·구술전략지원팀, 주요대학지원전략팀, 대입상담지원팀, 전문계 특별 전형팀, 연계형진학상담프로그램운영지원팀 등 7개 분과로 『대입-call센터 마중물』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대입-call센터 마중물』의 주요 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주요 대학의 입시 전형에서 논·구술이 당락의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에 대비하여 입학 시기별, 대학별, 학생 수준별 맞춤식 논·구술 자료를 제작하여 지원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진학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개별화된 단위 학교를 하나로 묶어 지역별 거점 학교를 중심으로 진학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 현장에 학년 연계형 진학 상담 프로그램을 제작 배포하여 진학 지도 결과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그로 인해 예측 가능한 진학 지도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학년 연계형 진학상담 프로그램은 모의고사 및 내신 성적의 변화를 그래프와 분석표로 동시에 분석하여 가시적이고 연속적으로 학생 성적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학생 성적 및 상담 내용을 연계하여 누계 기록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력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고 있다.
또한 변화된 대학 입시 환경에 맞추어 내신 성적을 요구 조건에 맞게 교과목 군으로 쉽게 등급 평균을 자동 계산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등급뿐만 아니라 표준점수와 중간 석차 백분위를 통해서도 학생의 성취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등급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보다 세밀한 학생 성적 관찰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학생들의 진학지도 및 상담 시 예측 가능한 입시 지도를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로는 복잡하고 다양한 대입 제도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교육 수요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고, 일선 학교 교사들에게 대학 입시 지도의 노하우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대입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천시교육청 홈페이지(www.ice.go.kr) 대입 콜센터 마중물에서 수능정보, 대입정보, 대입상담등 온라인 대입상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네번째로 맞춤형 대입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대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교사·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년 4회 이상 연수회 및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편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모택상장학관은 “2008학년도 입시에서는 서울의 주요 대학 진학률이 괄목할만하게 향상되는 결실을 맺었다”면서 “새 정부 들어서면서 다시 또 변화를 맞게 된 2009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흔들리지 않고 오히려 위기가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