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학기 중 단기방학 스케치 -
교육과학부기술부의 학기 중 재량휴업(이하 단기방학) 활성화 계획과 정부의 휴가분산 정책의 일환으로 인천남부교육청 관내 초등학교(문학초교 외 27교)는 2008년 5월 초 단기방학을 실시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단기방학은 5월에 3~7일 정도의 단기방학의 실시로 일시에 몰리는 여름휴가를 분산함으로써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 문화 활성화는 물론 가정의 달에 가족 간 우애를 다지는 다양한 체험학습을 권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인천남부교육청(교육장 배상만)은 단기방학 시행에 앞서, 처음 시행되는 단기방학이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심도 있게 받아 들여 단기방학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없는 맞벌이 가정을 배려한 단위학교별 다양한 등교학생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단위학교별로 방과 후 학교 운영은 물론 등교학생을 대상으로 교사들이 준비한 독서논술교실(문학초외 10교) 교육영화감상(덕적초), 컴퓨터강좌(백령초), 한자교실(신흥초), 급식지원(학익초), 웹을 이용한 가정학습지도(숭의초) 등 맞벌이 가정의 나 홀로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흥미와 교육적 효과를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학생들은 인근학교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희망하는 학교의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남부교육청에서는 단기방학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효율적인 단기방학이 되도록 철저한 의견수렴과 맞벌이 가정의 나 홀로 아동을 위한 단위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지역사회(송림어깨동무 지원센터 등)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 할 예정이다.